• 최종편집 2024-03-29(금)
 

[교육연합신문=안민영 기자]  초등학교 교사인 엄마도 두 손 든 5학년 사회 교과서, 과연 어떻기에?

 

겨울방학이 끝나가는 요즘, 초등학교 교사인 박모(38세) 씨는 4학년 아들아이를 공부시키느라 여념이 없다.

 

2011년부터 바뀐 5학년 교과서의 경우, 특히 어렵고 배워야 할 내용이 절대적으로 많아졌다는 동료 교사의 이야기를 익히 들어서이다.
 
박 교사의 경우, 작년에는 저학년을 맡았기 때문에 5학년 교과서의 실상은 알 수 없었던 터, 사회 교과서를 보고 입이 쩍 벌어졌다.

 

사회 교과의 역사 영역은 7차 교육과정에서는 6학년에서 배우던 내용으로 그 당시에도 어렵다는 의견들이 분분했는데, 이번에는 심지어 5학년 과정으로 편성된 것이다.
 
사회 교과서는 교사의 눈으로도 정확하게 잡히지 않는 내용이 많았다.

 

방대한 양과 내용을 우후죽순으로 담다 보니 우리 역사의 모든 사건을 나열해 놓고 있었다.

 

불과 몇 단원 만에 선사시대부터 대한민국의 오늘까지 독파해야 하는 수준이다. 게다가 각 시대의 성립과정, 제도, 왕과 신분, 종교, 문화, 과학기술, 전쟁의 내용 등으로 아이들이 별 관심 없는 역사를 반복하게 만든다.

 

아이가 지레 질려 버릴까 봐 이야기책처럼 꾸며진 역사책을 서점에서 사 주긴 했지만 여전히 걱정이 앞선다. 한 줄 한 줄 해석해야만 겨우 이해할 수 있도록 집필된 교과서를 보노라면 아이가 얼마나 공부해야 이해할 수 있을지 궁금하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역사를 집필하는 관점이 권력자 중심이라 편견을 갖게 하는 내용들도 눈에 띄었기 때문이다.

 

‘사회과 탐구’의 경우 ‘천민의 삶’을 살펴보자며 아내의 주인을 죽이는 노비 평량의 이야기를 실어 놓았다.

 

한 술 더 떠서 제시된 이야기를 읽고 ‘만약 내가 누구의 입장에 선다면~’이라는 제목으로 발표하라고 되어 있다. 박 교사는 이런 식의 이야기와 학습 활동이 올바른 역사관 정립에 얼마나 도움이 될지 우려를 표했다.
 
박 교사는 이처럼 교사도 쩔쩔 매게 하는 교과서의 실상을 부모들이 일단 알고 있어야 아이들에게 적절한 가이드를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당부했다.

 

부모들은 발견하기 어려운 교과서의 문제점에 대한 세세한 분석과 가이드를 원한다면 ‘교과서를 믿지 마라!(바다출판사)’를 통해 도움을 받도록 권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책소개] 교과서를 믿지마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