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위클리피플=김형섭, 이준영 기자]

 

의료계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하는 박중욱 회장,
<대한통합기능의학연구회>에서 희망을 제시하다!
“통합기능의학 분야에서 아시아의 맹주가 되겠습니다.”

 

박중욱 <대한통합기능의학연구회> 회장/ HN호남병원 이사장 / 의학박사

 

 새하얀 벚꽃이나 초록빛을 머금을 새싹들을 떠올리며 누구나 설렘으로 기다릴 것 같은 계절 봄. 누군가는 특정 계절마다 찾아오는 난치성 질환으로 울먹인다.

 의학은 나날이 발전하지만 이렇듯 만성 질환과 난치성 질환은 의학계의 여전한 난제로 남아있다. 분야를 막론하고 이를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음에도 가시적인 성과는 크게 드러나지 않는 것이 문제다. 그러나 으레 난제들은 시간이 흐르며 해결되기 마련. 이제는 통합기능의학이 난제 해결을 위한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주간인물>에서는 <대한통합기능의학연구회>를 이끌며 국내에 만성· 난치성 질환 해결의 새로운 열쇠로 주목받는 통합기능의학을 알리는데 기여해 온 박중욱 회장을 만나 그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취재_김형섭, 이준영 기자 /

글_김형섭 기자

 

 

 

 

 

 

 

 

 

 

 

 

 

 

 

 

통합기능의학, 의학계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다
 올해로 만 6년이 된 <대한통합기능의학연구회>의 박중욱 회장은 최근 의학계의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는 국내 통합기능의학을 지금껏 이끌어 왔다. 통합기능의학은 기존 현대의학과 최신첨단의학을 새롭게 해석하여 다양한 치료법을 객관적· 과학적인 검증을 통해 환자의 건강회복에 활용하는 것으로, 아직 대중에게는 낯설지만 국내외 의료계에서는 주목받고 있는 분야다.
 그러나 아직 국내에서 통합기능의학의 정의는 명확하지 않다. 기능의학, 첨단의학, 통섭의학 등 다양한 명칭으로 소개되고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인지 박 회장은 인터뷰를 시작하자마자 취재진에게 통합기능의학에 대해 설명하며, 통합기능의학이 현대의학의 연장선상에 있는 것임을 강조했다. “만성질환 해결을 위해서는 사람을 전체적으로 파악해야 하는데, 통합기능의학은 그런 시각을 전제로 현대 의학의 방법론과 최신검사법을 이용합니다. 그런 점에서 사람들의 오해와 달리 통합기능의학은 엄연히 현대의학에 뿌리를 둔 과학 기반, 근거 중심의 학문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박 회장의 설명이 있었지만 사실 한 분야에서 어떤 존재에 대한 확실한 정의가 없다는 것은, 아직 갈 길이 멀다는 것을 뜻한다. 그러나 달리 생각해보면 그 와중에 받는 뜨거운 관심은 통합기능의학의 가치평가가 어떠한지 보여주는 방증이기도 하다.
 이처럼 동전의 양면 같은 현실 속에서 박 회장과 <대한통합기능의학연구회>는 2008년부터 지금껏 6년이라는 짧은 시간동안 꽤 괜찮은 열매들을 수확했다. 뜻이 있는 의사들이 모여 수준급의 많은 학술대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하고 있으며, 국내에서 통합기능의학을 주제로 세 차례에 걸쳐 국제 세미나를 주관할 정도로 성장한 것이다. 특히 지난 2013년 11월 10일 그랜드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있었던 국제 세미나를 통해서 국내의 의사들과 의료관계자들에게 미국의 통합기능의학의 학술기준을 제시하고 통합기능의학의 글로벌 트렌드를 정확히 알리고자하는 박 회장의 진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는 자신과 연구회가 이뤄낸 성과에 대해 만족해하면서도 “소박한 시작으로부터 6년이 지난 지금, 연구회가 걸어온 길이 현대 의학의 청사진이라는 확신을 가지며 앞으로 많은 의료인들이 지식과 정보를 비롯해 비전을 공유했으면 한다”는 욕심을 숨기지 않았다.
 그렇다면 비교적 짧은 역사의 통합기능의학이 도대체 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일까. 박중욱 회장은 시대적 변화가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하는 것이라 말한다. “과거에는 전쟁이나 전염병 등의 요인으로 기존방식의 현대의학이 빛을 발하는 시대였다면, 이제는 현대의학의 고질적인 문제와 한계들에 대해서 새로운 길을 모색해야한다는 위기감이 대두되는 것이죠.” 사람의 건강에 발생하는 문제들을 통합적으로 살펴보면서, 인체의 조화와 균형을 통해 건강을 지키는 통합기능의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더불어 그는 통합기능의학은 세포·분자 개념에서 접근하여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검사를 통해 질병의 발생부터 제어하는 ‘예방의학’의 성격이 강하다며, 통합기능의학이 앞으로 기존의 의학계 패러다임을 바꿀 것이라고 자신 있게 말했다. 

 

내일이 더 기대되는 <대한통합기능의학연구회>
 박중욱 회장이 이처럼 새로운 분야에 뛰어들게 된 계기가 무엇이었을까. 박중욱 회장은 신경외과 전문의로 환자들을 진료해오며 만성, 난치성 질환에 대해서 한계를 느끼게 된 것이 그 시발점이었다고 말한다. “전문의 시절이 끝나면 누구나 큰 포부를 갖습니다. 저 역시도 다르지 않았어요.(웃음) 제가 신경외과에 있으며 수술을 많이 했는데 어떤 환자는 죽을 것만 같은데 살고, 또 다른 환자는 살 것만 같은데 죽고 이런 경험들을 통해서 문제 인식을 하게 됐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 하고 말이죠.” 그래서 그 이후로 그는 음양오행에 대한 탐구를 비롯해 온갖 치료법을 찾아다니며 많은 시행착오를 거쳤다. 박 회장은 의사로서 주류가 아닌 다른 분야를 찾는 것이 눈치 보였을 법 한데도 문제를 해결할 길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달려갔다고 한다. “그 시간들이 헛된 시간이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런 경험들을 하면서 조화와 균형이 제가 고민했던 문제의 답이 될 수 있음을 깨달을 수 있었으니까요.” 박 회장은 그 후 꾸준히 연구를 지속해오다 해외에서는 동일한 고민을 하는 의료인들의 학술연구가 기능의학이라는 학문으로 진행되고 있음을 알게 돼, 마침내 2008년 대한통합기능의학연구회를 창립하며 국내 통합기능의학의 기반을 쌓아가기 시작했다.
 이런 박 회장의 노고가 빛을 발한 것일까. <대한통합기능의학연구회>는 지금껏 활발한 학술 활동을 통해 국내의 통합기능의학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박 회장은 “초기와는 다르게 지금은 뜻을 함께하는 많은 분들이 참여해주셔서 그런지, 계속해서 세미나의 수준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다행스럽고 고마운 부분입니다”라고 말하며, 그것이 <대한통합기능의학연구회>의 미래가 기대되는 이유라 밝혔다.

 

 

 


 하지만 국내외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음에도 사실 아직까지 통합기능의학은 국내 제도권의 영역에 속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박 회장은 그 때문에 통합기능의학의 확대속도가 더딜 수밖에 없다며 정부의 지원을 아쉬워했다. “환자들에게 가장 큰 부담이 되는 것은 아무래도 의료비입니다. 경제적인 부분에서의 지원 없이는 한계가 있습니다. 검사라도 보험에 적용해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다양한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치료하는 통합기능의학인 만큼, 현행 검사비가 유지될 경우 일반 대중들이 마음 편하게 진료 받을 수 있는 여건이 되지 못한다는 것이다.

 <대한통합기능의학연구회>는 최근 11월 24일 추계학술대회를 마지막으로 2013년을 마무리했다. 한 해 행사를 모두 마치며 박중욱 회장은 통합기능의학에 관심 갖는 많은 의사들에게 “통합기능의학은 기존의학이 해결하지 못하는 부분을 아우르고 과학적 근거를 토대로 끊임없이 발전하고 변해가는 의학입니다. 과거의 의학의 재해석과 첨단 의학의 이해를 더해 실제 임상 진료에 도움이 되는 방향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연구하는 자세가 필요 합니다”라며 당부의 말을 전했다. 덧붙여 그는 현대 의학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각도로 협진모델을 시도하는 등의 노력은 하고 있으나 아직 미흡한 수준이라며, 임상전문가와 기초의학자, 생명공학자간의 원활하지 못한 의견소통과 서로 다른 시각 차이 등이 존재하기 때문에 어떤 방법으로 공통된 언어를 찾아야 하는지 고민해봐야 할 시기라고 조언했다.

 

 

 

 

끊임없는 연구 욕심으로 그려나가는 새로운 길
 지난 10여 년간 주말도 반납하고, 국내에 통합기능의학의 저변을 확대하겠다는 일념으로 쉴 새 없이 달려온 그는 올해를 마지막으로 대한통합기능의학연구회 회장직에서 내려온다. 오랫동안 힘들게 기반을 다진 사람으로서 감회가 남다를 법하지만, 그는 “이제는 꾸준한 연구를 통해 대한통합기능의학연구회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하고자 한다”라며 벌써부터 부지런히 내딛을 다음 발걸음을 생각하고 있다. 
 그동안 통합기능의학 분야에 매진하며 시력이 저하된 것이 가장 큰 문제라며 웃는 박 회장은 국내에 참고할 만한 사례가 없어 자료를 수집·분석하고 연구 하는데 시간이 참 오래 걸렸다고 말한다. 더욱이 학회 운영 등을 도맡는 회장의 자리에서 연구를 병행하는 것이 쉽지 않았을 터다. “이 자리가 참 많이 바쁜 자리죠.(웃음) 연구회 운영을 비롯해 여러 가지로 정신이 없었습니다. 내년이 되면 이제 회장이 아닌 연구회의 고문으로 통합기능의학 연구에 몰두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간 힘들게 연구한 결과들을 다른 의사들에게 공유하는 것이 아깝지 않느냐는 질문에 그는 손사래를 치며 대답했다. “제가 20년간 공부했던 것들을 지금의 의사들이 1~2년 만에 배워가서 더 많은 환자들이 행복한 삶을 찾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환자를 보는 것보다, 연구에 매진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그런 그의 모습에서 통합기능의학을 향한 진정성과 열정을 다시금 느낄 수 있었다.
 한편 그는 만성, 난치성 질환으로 몸과 마음이 지쳐있는 사람들에게 응원의 메시지도 잊지 않았다. “회복할 수 있다는 희망을 잃지 마세요. 어떤 병이든 환자의 마음가짐은 치료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포기하기 전에 통합기능의학을 연구하는 의사를 찾아가셨으면 합니다. 제가 만났던 1900여 명의 환자들의 이야기처럼, 극적인 드라마를 경험할 수 있을 겁니다.” 이런 박 회장의 응원은 그가 제시하는 수많은 치료 성공 사례들만 보아도 그저 달콤한 말뿐이 아님을 증명하고 있었다. 더불어 그는 내년부터 연구회의 기반을 서울로 옮겨 국내의 통합기능의학 기반 확대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통합기능의학에 관심 있는 의사들에게 더 효율적이고 편한 교육을 제공하는 시설을 만드는 것도 그런 계획의 일환이다.

 마지막으로 취재진은 박중욱 회장에게 다시 한 번 통합기능의학의 정의를 알기 쉽게 내려달라고 부탁했다. “우리가 목적지를 갈 때 내비게이션을 이용하면 모든 길이 다 보이지 않습니까. 통합기능의학도 마찬가지입니다.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요인에 따라 왜 좋아지는 것인지, 왜 나빠지는 것인지, 그리고 어디가 문제인지까지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난치 환자의 약70~80% 가량이 치료 가능합니다.”

 인터뷰를 진행하는 동안 뜨거운 사명감을 보이는 박중욱 회장의 모습을 보니, 앞으로도 통합기능의학 연구에 매진하며 의학계의 발전을 위해 활발하게 활동할 그의 모습이 자연스레 그려졌다. 주간인물은 국내 통합기능의학의 큰 줄기를 잡고 있는 그가 앞으로 어떤 연구 성과들을 내놓으며 의료계에 새로운 길을 그려나갈지, 더불어 그로 인해 얼마나 많은 만성·난치성 질환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이 한껏 웃을 수 있을지 벌써부터 기대가 된다.

 

 

 

 

 


profile
現)대한통합기능의학연구회 회장
現)HN호남병원 이사장
現)대한통합의학회 연수이사
現)전국범죄피해자지원연합회 부회장
現)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前)대한신경외과학회 치매보수교육 위원장
前)법무부 광주범죄피해자지원 센터 이사장
2010 - 2013 대한민국 전라남도 통합의학박람회 조직위원회 위원

 

 

※ 본 기사는 전문미디어그룹인 위클리피플넷(주안미디어홀딩스)와 교육연합신문이 공동 기획으로 제작된 정보콘텐츠이며 임의의 무단배포 및 사용을 금합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아시아 지역 통합기능의학 분야의 맹주를 꿈꾸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