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4(토)
 

[주간인물 위클리피플=이선진 기자]

 

임한규 대표의 저서 '공부방 꾸미기 달인 프로젝트'

책상 위치만 바꿔도 내 아이가 달라진다?
이제 내 아이 공부방은 내가 꾸민다!

 

 

<공부방 꾸미기 달인 프로젝트>는 학부모님과 학생이 가정에서 손쉽게 직접 적용할 수 있는 공부방 꾸미기 노하우와 그에 대한 과학적인 근거를 제시한 책이다. 국내 1호, 공부방 꾸미기 전문 컨설팅 업체인 <웰스터디> 임한규 대표의 현장 노하우와 현직 초등 교사인 정윤호 선생님의 연구 성과가 어우러져 누구나 간편하게 최적의 공부환경을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좋은 길잡이가 될 것이다.

 

<저자 소개>
임한규
학습자의 특성과 심리상태를 반영한 맞춤식 공부환경 조성으로 학부모들과 전문가들에게 인정받고 있으며, 자기 주도학습 능력을 높여주는 학습코칭 지도사 및 긍정심리 전문 강연자로도 활동 중이다. 올바른 교육문화를 선도한 공로를 인정받아 2013년 동아일보 ‘Power Korea 인물’, 2013년 교육연합신문 ‘미래창조 신지식인’, 2012년 한국일보 ‘대한민국을 빛낸 인물’ 등에 선정된 바 있다. 최근에는 ‘공부환경 컨설턴트’라는 새로운 직업군을 개척하고 공부방 꾸미기 전문 컨설팅 업체인 웰스터디를 설립했으며, 머니투데이 등의 방송을 통해 과학적인 공부방 꾸미기 노하우를 전달하는 일에도 힘쓰고 있다.

정윤호
부산교육대학교 초등교육과를 졸업한 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교육공학을 전공하고 e러닝 학습환경과 스마트 교육시대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 교육 모델에 관해 연구하고 있다. 현재 인천 은지초등학교에서 초등교사로 근무하고 있으며 영재학급 운영, 과학교과 연구회, STEAM 프로그램 개발 등을 주도하면서 수많은 교사, 학부모, 학생 연수를 통해 최고의 교수법과 학습자 중심의 자기 주도학습 환경 모델을 연구, 개발하기 위해 소통하고 있다.


<책소개>
인간은 환경의 지배를 받고, 성적은 공부환경의 지배를 받는다!
맹모는 왜 세 번이나 이사를 했을까? 천재 소년 송유근군의 공부방은 왜 파란방이었을까? 여대생들은 왜 시끄러운 스타벅스에서 공부를 할까? 이런 의문들은 모두, ‘더 나은 공부환경을 찾기 위해서’라는 결론으로 귀결된다. 인간은 환경의 지배를 받고, 내 아이의 성적 역시 결국에는 공부환경의 지배를 받는다. 그런데 우리는 정작 그토록 중요한 가정의 공부방 꾸미기를 소홀히 한 채 엉뚱한 공부 공간을 찾아 방황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공부방 꾸미기 달인 프로젝트>는 학부모님과 학생이 가정에서 손쉽게 직접 적용할 수 있는 공부방 꾸미기 노하우와 그에 대한 과학적인 근거를 제시한 책이다. 국내 1호, 공부방 꾸미기 전문 컨설팅 업체인 <웰스터디> 임한규 대표의 현장 컨설팅 노하우와 현직 초등 교사인 정윤호 선생님의 연구 성과가 어우러진 <공부방 꾸미기 달인 프로젝트>는 누구나 간편하게 가정에서 최적의 공부환경을 조성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출판사 리뷰>
강남으로, 분당으로 떠나기 전 반드시 봐야 할 책
우리 부모님들은 자녀 교육을 아이 자신만의 문제가 아닌 가족과 가문의 문제로 보고 성적 향상과 명문대 진학을 위해 많은 돈과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있다. 이런 분위기에 편승해 방송이나 책에서는 우수한 성적을 거둔 아이들의 노하우를 시시콜콜 파헤치는가 하면, 비법 아닌 비법을 다룬 비과학적인 학습법에 우왕좌왕하고 있는 것이 우리의 현주소이다.
부모님들은 성적을 위해 아이를 좀 더 나은 학교로 전학시키거나 과외나 학원을 바꾸기 일쑤이다. 그러나 돈 안 들이고 보다 효과적으로 성적을 향상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되는 과학적인 공부방 꾸미기에 세심한 신경을 쓰는 학부모님은 그리 많지 않다. 하지만 우리 모두가 알다시피 인간은 환경의 지배를 받는 동물이다. 그리고 자녀의 성적은 공부환경 즉, 공부방의 지배를 받는다.
아이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부방 환경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아무리 학교와 학원과 과외와 학습지를 바꾼다 해도 내 아이의 성품과 성적은 변하기 어렵다. 아이가 생각처럼 변하지 않는 것은 문제점이 아이뿐만 아니라 공부환경에 있기 때문이다. <공부방 꾸미기 달인 프로젝트>는 가정에서 누구나 손쉽게 최적의 공부환경을 조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 소중한 정보를 담고 있다. 더 나은 공부환경을 위해 강남으로, 분당으로 무턱대로 이사를 가기 전에 반드시 일독을 권해드린다.


<책 속으로>
유리에 신체가 닿으면 해당 부위는 온도가 내려가지만 그 외 부위는 상대적으로 온도가 높게 느껴진다. 그리고 이러한 온도 차이는 졸음을 유발한다. 또 유리는 조명을 반사하여 눈의 피로를 가속 및 가중시키고 시력저하를 일으킨다. 그러므로 책상 위 유리는 치우는 것이 공부에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된다. (17p)

 

공부방 컨설팅 전문가는 아이의 공부방을 보면 부모님이 아이에게 얼마나 신경 쓰고 있는지를 단번에 직감할 수 있다. 교육에 깐깐하게 신경 쓰는 집안의 공부방은 책상의 위치, 벽지와 침대, 이불, 소품, 향기, 조명에까지 세심한 부모의 손길이 느껴진다. 그러나 내 아이를 우등생으로 만들기 위해 일부러 까칠한 성격을 연마할 필요는 전혀 없다. 하지만 아이를 사랑한다면 다른 것은 몰라도 공부방에 대해서만은 깐깐해질 필요가 있다. (49~50p)

 

그런데 과연 방의 위치에 따라 공부가 잘 되는 방이 있고 아무리 노력해도 공부가 안 되는 방이 있을까? 동양 철학에서는 우리가 머무는 공간에 여러 가지 기운(에너지)이 상존해 있다고 본다. 그래서 어떤 경우에는 갑자기 알 수 없는 기운을 느끼기도 하고, 어떤 공간에 가면 포근함을 느끼게 된다. 또, 비슷한 공간임에도 불구하고 어떤 곳에서는 금방 피로가 몰려오고 오래 머물기 싫어지는 공간도 있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공부를 해야 하는 자녀가 있다면 집안의 공간 중에서 공부하기 가장 적합한 장소를 찾아주는 것이 급선무이다. (60p)

 

공부방을 어떻게 배치하고, 정리하고, 정돈하느냐에 따라 공부방을 사용하는 학생의 인생도 달라진다. 이때 공부방은 단순히 ‘나만의 공간’이라는 의미 이상의 깊은 의미를 가지게 된다. 공부방을 어떻게 디자인하느냐에 따라 아이의 성향이나 삶의 태도도 달라진다. 그렇게 한 사람의 삶이 달라지면 그 주위 사람들과, 더 넓은 세상에 존재하는 더 많은 사람들의 삶도 함께 달라질 수 있다. (175p)

 

 

 

 

※ 본 기사는 전문미디어그룹인 위클리피플넷(주안미디어홀딩스)와 교육연합신문이 공동 기획으로 제작된 정보콘텐츠이며 임의의 무단배포 및 사용을 금합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웰스터디 임한규 대표의 저서 - 성적 향상 필독서] '공부방 꾸미기 달인 프로젝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