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7(토)
 

[교육연합신문=유기성 기자]

1-2.jpg

 

충청북도의회 교육위원장 김현문 의원은 1995년 7월에 제5대 청주시의회 의원으로 활동을 시작한 이후, 꾸준한 노력과 헌신으로 지금까지 교육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다. 

 

1998년 제6대 때, 김 의원은 청주시 의원 중에서도 최다 득표를 기록하며 최고 득표율과 최연소로 알려졌다. 2002년에는 제7대 의원으로 3선 시의원으로, 그는 정당에는 소속돼 있었지만 공천을 받지 않은 무공천 의원으로 활동했다. 


이 과정에서 무보수 명예직으로 주민들의 이익을 위해 헌신적으로 활동했다. 또한, 그는 무소속으로 충북도의원에 출마해 2등으로 낙선한 경험이 있으며, 2008년 지역구 통합 전 상당구와 흥덕구로 나뉘어 있던 제18대 국회의원 총선에서 자유선진당 후보로 상당구 국회의원으로 출마했으나 낙선했다. 

 

김현문 교육위원장은 이후 바른미래당 충북도당 수석부위원장과 국민의당 충북도당 위원장을 역임했고, 국민의당과 국민의힘의 합당 이후 현재는 국민의힘 소속 충북도의원으로서 교육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현재 윤건영 교육감에 대한 적극적인 지지와 성원을 표명하면서 교육 분야의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했다. 그러나 교육의 방향이 잘못되거나 새로운 정책이 협의 없이 추진되는 것은 안 되고 협치를 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교육은 보수와 진보가 따로 있을 수 없기에 운영위원회 충청북도 협의회 초대회장을 지내고 단재 교육상을 수상했고, 오직 교육만을 생각하며 일해왔다"라며 자신의 교육에 대한 헌신을 피력하며, 지난 1년 동안 소중한 경험과 성과를 쌓아왔다고 전했다. 

 

김현문 교육위원장은 교육 분야에서의 경험과 열정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지역 교육의 발전과 학생들의 미래를 위해 노력할 것임을 다짐하며, 교육 정책 및 협력에 대한 입장을 공개했다. 

 

충북도는 교육혁신을 위한 중요한 단계로 교육위원회와 손을 잡았다. ”김영환 도지사와 윤건영 교육감이 손을 잡고 충북 지역에 영재고를 유치하기로 발표한 가운데, 교육위원회 역시 이 노력을 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우수한 영재들을 양성하고 지역 교육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과거의 유치 실패와 영재고, 영재학교 간의 차이점을 파악하고 충북도청과 충북교육청 간의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1차로 교육위원 전원과 충북도청 관계자가 참석한 자리에서 충북교육청이 영재고 추진과 관련한 업무보고 및 소통을 진행했다. 이어서 2차로 교육위원과 교육청이 참석한 자리에서 도청의 업무보고와 소통을 이어가고, 3차로 도의회 교육위원회와 도청과 교육청 관계자가 공동으로 영재고 유치와 관련한 토론회를 개최해 그 결과물을 교육부와 대통령실 등에 충청북도 의회를 통해 건의안을 제출했다. 이미 2022년 12월 정기국회에서 영재학교로의 용역비가 확보돼 진행 중임을 밝혔다. 

[크기변환]1.jpg

 

윤석열 정부는 교육 분야에서 논란이 많았던 만3-5세를 교육하는 유치원과 만0세에서 5세까지 보육과 교육을 담당하던 어린이집의 통합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충북도의회는 교육청 관련자와 도청 관리자와의 수차례 간담회를 주관했으며,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계자들과의 간담회를 거친 후 도지사와 교육감을 대상으로 대 집행부 질문을 진행했다. 

 

결과적으로 유치원생과 어린이집원아 사이의 급식 지원 차별 문제를 제기하여 도지사와 교육감이 이를 수용하기로 결정했다. 김현문 교육위원장은 “참으로 보람스러운 일이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충북도의회 본회의에서 최근 '5분자유발언' 시간을 활용해 교육현장에서 발생한 어려움과 고민을 솔직하게 공개했다. 그는 "김현문은 선생님을 존중합니다"라며 선생님들을 존중하는 메시지를 전하고자 피켓을 들고 호소한 바 있다. 

 

이 발언의 배경에는 교사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알게 된 교육현장의 현실이 깔려 있다. 그 중 하나는 수업시간에 잠을 자는 학생을 깨우기 어렵다는 문제다. “깨우는 방법에 따라 그 학생의 인권이 저촉될 우려가 있어 교사가 처벌을 받을 수 있다는 상황에서 교사들이 당혹스러워하고 있는 상황을 지적했다. 또한, 학생들 간의 약간의 다툼으로 인해 학부모 간에 갈등이 발생한 사례도 언급하며, 이로 인해 법적으로 해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폭력 사건이 발생할 경우 현재의 교육청 신고 제도가 누군가는 처벌받아야 하는 형태로 작동하고 있는데, 이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교육청에 새로운 대안을 마련해 학생 인권과 교사 권한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는 범위를 정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교육청과의 협력을 통해 교육현장의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체댓글 0

  • 2738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에듀人포커스] 김현문 충청북도의회 교육위원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