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교육연합신문=임명철 기자]  2013학년도 대입 수시 모집이 오는 16일부터 시작된다.

 

이번 입시부터는 수시 지원 횟수가 6회로 제한되고, 전체 대입 정원의 3분의 2 가량을 수시 전형으로 뽑는 만큼 수험생들은 대학별 전형 계획을 꼼꼼히 살펴보고 신중하게 대비해야 한다.

 

전라북도교육청은 수시 전형을 준비 중인 도내 수험생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2주일 앞으로 다가온 2013학년도 대입 수시전형의 주요 변수와 지원전략 등을 안내한다.

 

<2013 입시의 변수는>
◇수시모집 비중 증가=2013학년도 대학입시에서 수시모집 인원은 4년제 대학 총 모집인원 37만7,958명의 64.4%인 24만3,223명으로, 지난해 23만7,681명(62.1%)보다 5,542명이 늘었다. 입학사정관 선발 규모도 125개 대학 4만6,337명(수시모집 인원의 19.1%)으로 지난해보다 7,406명이 늘었다.

 

◇수시 지원횟수 6회 제한=2013학년도 수시의 가장 큰 변수는 수시 지원횟수가 6회로 제한된다는 것이다. 수험생이 원하면 무제한 중복지원이 가능했지만 이제는 지원 기회가 6회 밖에 없다. 전형료 부담을 완화하고, 입시관리 혼란 등의 문제점을 완화하기 위해서라지만 기회 상실에 대한 아쉬움을 토로하는 학부모도 적지 않다.
원서 접수 기간이 2차례로 제한되고, 지원횟수를 6회로 제한함에 따라 치열한 눈치작전도 예상된다. 수시와 정시에의 강점을 파악하여 수시가 강하다면 1차에 집중하고, 정시가 강하다면 2차를 노려보는 전략이 유효하다. 막연한 기대보다는 소신과 적정지원을 적절히 배분하는 것이 중요하다.

 

◇추가합격자 정시 및 추가모집 지원금지=2012학년도 수시전형에서는 추가 합격한 경우 본인의 선택에 따라 등록을 하지 않으면 정시지원이 가능했다. 하지만 2013학년도부터는 추가합격자도 정시 및 추가모집에 지원할 수 없다. 다른 학생들과의 수험기회의 형평성을 기하고, 신중하게 지원하게 유도한다는 취지가 반영된 것이다. 이로 인해 수시충원으로 부풀려졌던 합격선이 다소 완화될 수도 있다. 하지만 학생의 입장에서는 신중하지 못하게 과도한 상향지원을 하거나 하향지원하는 경우 낭패를 볼 수 있다.

 

◇접수기간이 두 차례로 통일=2012학년도에는 입학사정관 전형이 8월1일 시작됐고, 기타 전형은 9월8일부터 원서를 접수해 12월6일까지 진행됐다. 하지만 2013학년도에는 수시 접수기간이 2차례로 통일된다. 수시모집 원서접수는 1차는 8월16일부터 9월11일까지, 2차는 수능 후 11월12일부터 11월16일까지 진행된다. 전형기간은 9월6일부터 12월3일까지 89일간 각 대학별로 진행된다.
예년에는 9월 모의고사 결과를 분석해 수시 지원여부를 결정하였다면 올해에는 수시 1차 모집의 접수가 11일부터 시작됨에 따라 모의평가 결과를 가지고 수시전략을 세울 시간적 여유가 부족하다. 사전에 지원 대학과 접수횟수 등 수시 지원전략을 미리 수립해야 한다.

 

<2013 수시 전략은>
◇선택과 집중=수시에서는 합격에 대한 기대감에 편승하여 소위 ‘묻지마’ 지원이 많았다. 정시에 가능한 대학보다도 높은 대학에 지원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이제는 6회밖에 지원 기회가 없기 때문에 지원에 더욱 신중을 기해야 된다.
자신의 학생부 경쟁력, 대학별 고사의 경쟁력, 수능의 가능성등 자신의 실력을 냉철히 분석하여 대학 선택에 신중을 기하는 태도가 요구된다. 담임교사의 고민이 더욱 심화될 것 으로 보이는 이유다.
수험생들은 상향보다 소신, 소신보다는 적정의 지원 패턴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학 간에 지원율의 차이가 극명하게 나타나고 선호대학에 대한 쏠림현상도 예상된다.

 

◇수능 전, 수능 후로 적절한 배분=6회를 수능 전·후로 적절하게 배분하고 ‘상향, 적정, 안정지원’ 전략을 세워야 한다. 수능 전에는 상향지원, 수능 후에는 안정지원을 고려해 계획을 세우는 것이 합리적이다.
조급한 마음에 정시의 경쟁력이 강한데도 불구하고 1차에 모든 원서를 소진하면 낮을 것으로 예상되는 2차에서는 지원기회도 갖지 못한다. 2차의 가능성도 대비하는 치밀함이 필요하다.
수시에 합격을 생각하고 있다면 수시 1차에서 4∼5회, 2차에서 1∼2회로 지원을 고려하는 것이 좋고, 정시의 경쟁력이 강하다면 수시 1차에 1∼2회, 2차에 4∼5회를 염두에 두는 것이 합리적이다.

 

◇지원시기를 저울질 하라=수시 2차의 경우 수시 1차 접수할 때 함께 중복지원하는 전형이 많다. 이런 경우 수능을 잘 치면 정시로 가고, 점수가 않나오면 대학별 고사에 응시하겠다는 보험성 지원이 많았다.
반면 수능 전에 한 차례 원서접수가 진행되고 수능이 끝난 후 또 한 차례 원서접수가 진행되는 학교도 있다.
학생부와 대학별고사에 자신이 있는 학생들은 수능에 실패하는 경우 2차에 응시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이번 수시전형에서는 접수기간을 2차례로 통일함에 따라 2차에 일단 지원해 보려는, 즉 보험성으로 지원하려는 학생들은 줄어들 것으로 보이기에 경쟁률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상향보다 적정지원을=수시지원이 6회로 제한되어 수시 합격의 가능성이 줄어들었다는 인식이 형성되고 있다. 더불어 수시 모집인원 증가로 인한 정시 모집인원의 감소의 영향으로 수시에서 반드시 성공을 해야 한다는 강박감도 저변에 깔려있다.
올 입시에서는 접수기간이 단축되어 8월 16일부터 9월 11일까지 접수하기에 대학별 원서 접수기간이 중복된다. 이는 치열한 막판 눈치작전을 예상할 수 있고 경쟁률이 큰 폭으로 요동칠 수 있으므로 실시간 경쟁률을 참조해야 한다.
이런 상황에서 과감히 상향을 고집하는 학생들은 많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상향보다는 적정지원이 대세를 이룰 것이라고 예상하는 것이 이런 인식에 근거를 두고 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수능기획] 2013 대입 수시 꼼꼼한 지원전략 중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