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7(토)
 

[교육연합신문=손경희 기고] 

홋카이도, 한 번도 안 가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가는 사람은 없다고 한다. 이 곳의 폭설은 주민들에게 순백의 고립과 혹독한 겨울을 버티게 한다. 대신 설경을 바라보며 추위에 지친 몸을 따뜻하게 감싸주는 온천도 많다. 삿포로역에서 JR 패스를 사용하여 지옥 계곡으로 알려진 노보리베츠를 향해 출발. 

 

치토세 라인을 따라 남서쪽을 향해 달리던 기차는 도마코마이역 부근부터 왼편에 푸른 바다를 보여준다. 오른편에는 멀리 머리 하얀 다루마에산이 서 있고, 마을 바로 위에 둥둥 구름이 떠있다. 1시간 조금 넘으니 소박한 노보리베츠 역사에 도착이다. 유명 온천답게 제법 사람들이 많다. 플랫폼에 발을 내딛는 순간, 꾸리꾸리한 유황 냄새가 스멀스멀 코끝으로 올라온다. 

 

역사 앞에는 송곳니를 보이며 눈을 치켜뜬 빨간 도깨비 오니가 보인다. 울퉁불퉁 방망이를 머리 뒤로 들고 앉아있는 인상이 살짝 무섭긴 하다. 지옥 온천을 만나러 가는 길 곳곳에 거대한 오니가 방망이를 휘두르고 서 있었다. 

[포맷변환]1.jpg
지옥곡 입구의 오니들

문득, 우리나라와 일본의 도깨비는 어떻게 다를까? 궁금해진다. 사전에 도깨비는 사람이나 동물의 형상을 하고 있으며 비상한 힘과 괴상한 재주를 가져서 사람을 홀리기도 하고 짓궂은 장난을 치기도 하는 귀신이라고 되어있다. 도덕적으로 옳지 않은 사람을 벌주거나, 가끔 바보 같고 재미있게 표현된다. 반면, 일본 도깨비 오니는 남성 모양을 한 상상의 괴물이다. 방망이를 들고, 머리에 뿔이 있다. 훈도시 차림에 피부는 파란색 또는 붉은색으로 무서운 눈과 괴기스러운 모습을 하고 있다. 오니가 털이 많고 우락부락한 외모에 원시적인 복장을 한 것은 아이누인과 닮아서라고 하는데, 일반적으로 이승을 침범하여 사람을 잡아가는 저승 세계에 대한  불안, 타자에 대한 공포가 형상화된 것이라 한다. 

 

15분 쯤 지나 도난 버스는 지옥곡에 도착, 지옥곡으로 향하는데 오른편에 곰 목장 로프웨이역이 있다. 박제된 곰을 비롯 인형들, 사진을 지나 로프웨이를 타고, 해발 550m 시호레이 산 정상까지 4분이면 도착한다. 곰 목장은 1958년 홋가이도에만 서식하는 에조 불곰을 관찰하고 연구하기 위해 만들어진 곳이다. 8마리로 시작해서 지금은 100여 마리가 되었다. 제1목장에는 수컷, 제2목장에는 암컷이 먹이 달라고 조르는 모습을 볼 수 있고, 곰 바로 앞에서 먹이를 주는 ‘인간우리’는 인간이 오히려 우리 안에 갇히는 제미난 구조이며 외 소소한 볼거리들이 있다. 

 

올라가는 길에 크렁크렁 소리와 함께 색색의 도깨비 방망이가 빙 둘러서 있는 센켄공원이 보인다. 계단 아래 유황냄새와 연기 사이로 용출하는 온천수에서 잠시 지옥을 실감한다. 3km 정도 떨어진 곳에 있는 원천은 화산의 분화 활동으로 생성된 거대한 화구호 굿타라 호수로 곰목장에서 보았던 그 호수이다. 

[포맷변환]1.jpg
노보리베츠 지옥곡의 모습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노보리베츠 지옥곡에 도착. 곳곳에서 뜨거운 김이 솟아오르고 미백색의 온천수가 여러 갈래 노천으로 흐른다. 지옥곡은 이곳에 살던 사람들이 지옥이 있다면 이런 곳일 것이라고 생각해 붙인 이름이다. 이름이 어울린다는 생각이 든다. 활화산의 지열로 인해 천연 성분이 고루 섞인 10,000여 톤의 물이 매일 마을 온천탕으로 들어간다. 전망대에서 아래쪽 산책로를 따라 걷다 보면, 보라색 휘장을 두른 작은 법당을 만나게 된다. 온천수로 눈을 씻은 사람의 눈병이 나았다는 전설을 믿는 사람들이 약사여래석상 앞에 건강을 기원하며 물과 음료 등을 올려놓고 있다. 

 

안으로 쭉 들어가면 지옥곡 중앙에 있는 텟센이케를 볼 수 있다. 철이 샘솟는 작은 연못의 의미를 가진 텟센이케는 용천수가 매우 뜨거워 나무 울타리를 둘러놓았다. 뽀글뽀글 용천하는 샘을 가까이 볼 수 있다. 물 위로 크림 하늘색의 뽀얀 빛깔이 하늘이 담긴다. 

 

산책로 아래 산즈노카와는 죽은 사람이 저승에 갈 때 건너는 강이라는 뜻이다. 이 강을 건너면 장수한다고 하여 사람들이 많이 찾아온다. 곳곳에 뿜어 나오는 연기 사이로 작은 강 주변 토양은 초록과 화이트 등 여러 빛깔이다. 다양한 광물자원을 보여주는 이곳을 온천의 백화점이라 부르는 이유를 알 것 같다. 

 

제2전망대를 지나 조릿대 숲 사이 언덕을 오르며 오유누마 분화구로 향했다. 산책로 주변 원시림은 천연기념물로 지정될 정도로 잘 관리되고 있다. 고산 식물 등 약 60종류의 수목과 약 110종류의 초목을 관찰할 수 있고, 사슴이나 딱따구리 등을 만날 수도 있다. 오유누마에 도착할 때까지 관련 퀴즈 간판에는 총 7문항의 문제가 있어 흥미를 더해주었다.


[포맷변환]1.jpg
오유노마 분화구

약 20분 정도 걸으면 오유노마와 다소 작은 오쿠노유 칼데라호가 보인다. 다이쇼시대 작은 폭발로 생긴 유누마, 뜨거운 물의  늪이 나온다. 둘레 약 1km의 바가지 모형의 오유누마이다. 하얀 연기가 모락모락 올라가는 광경이 신비한 느낌을 주었다. 계절과 날씨 조건에 따라 물 색깔이 회색이나, 녹색으로 바뀐다. 신비한 자연의 힘이다. 130℃ 정도의 유황샘이 용출된다고 하는데, 보기에는 뜨거워 보이지 않는다. 

 

여기서 오유누마 강이 시작되어 하얗고 혼탁한 김이 피어나며, 숲 사이를 흐른다. 강 줄기 따라 내려가면 천연 족탕이 있다. 강에서 흘러나온 50도 정도의 물이 한 곳에 모여들어 족탕 하기에 안성맞춤이다. 사람이 거의 없어 한산하게 혼자 족욕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명당이다. 아이누어로 노보리베츠는 하늘색의 짙은 강이라는 뜻인데 노보리베츠 지명의 어원이 되었다고 한다. 

 

마을로 돌아와 다이이치 타미모토칸 온천탕에 들렀다. 지옥곡이 보이는 목욕탕은 여러 종류의 온천탕과 노천탕이 있고, 규모 있고 시설도 아주 좋았다. 온천수는 생각보다 뜨겁지 않았으나 지옥곡을 보며 온천을 즐기던 여운은 지금도 남아있다. 온천 수질이 자연적인 느낌이라 더 좋았다. 

 

손경희.jpg

▣ 손경희

◇ 인천 아라고등학교 교장

◇ 前인천 작전여고, 인천 청라고 교감

◇ 前인천광역시교육청 정책기획조정관

◇ 前인천서부교육지원청 장학사

전체댓글 0

  • 1756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맛있는 여행] 일본 소도시-온천으로 특화된 노보리베츠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