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교육연합신문=우병철 기자]  인천 야구팬들이 정말로 화났다.

 

김성근 감독 전격 해임을 계기로 폭발한 인천 야구팬심이 요동치고 있다. 통상 시간이 흐르면 진정되고 강도가 약해지는 것이 그동안의 야구팬의 기본 항의패턴이었다.

 

그러나 이번 인천 야구팬의 항의 시위는 시간이 갈수록 조직화 되고, 그 강도가 강해지고 있고 또 앞으로도 쉽사리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오늘은 지하철 이용객들이 출퇴근길에 주로 구독하는 무가지 '메트로'에 SK야구단을 신랄하게 비판하는 광고를 내보내는 등 항의의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그동안 모임이나 팬클럽 동호회 등을 통해 소규모로 항의한 경우는 종종 있었으나 지금처럼 일반팬들이 단합해서 조직적으로 한목소리를 낸 적은 없었다.

 

인천 야구를 조금 더 깊이 들여다 보면 그동안 인천 야구팬이 프로야구 중심이 아닌 변두리에서 느껴야 했던 소외감과 좌절감을 헤아릴 수 있을 것이다.

 

인천을 연고로 하는 프로야구팀은 '삼미-청보-태평양-현대-SK'까지 5차례에 걸쳐서 바뀌었고 모기업의 재정난으로 팀이 바뀐 것 까지는 이해하더라도 인천팀 최초로 한국시리즈를 거머쥔 현대유니콘스의 연고지 변경은 인천 야구팬으로 하여금 야구를 등지게 하는 아픔이기도 했다.

 

그 당시 프로야구는 연고지역 선수를 대거 영입할 수 있는 1차 우선지명이 있어서 팬들과 선수간에는 지역적인 연대감으로 팀 선수에 대한 애착이 강할 때였고 하위권에서 맴돌던 인천 야구를 리그 정상에 올려놓은 터라 팬들로서는 인천 야구에 자긍심이 싹틀 무렵이었지만 현대는 과감하게 인천을 떠나 버려 팬들의 상실감은 이루 말할 수 없었다.

 

그런 터에 김성근 감독이 SK와이번스의 지휘봉을 들고 인천 야구팬들의 그동안의 아픔을 승리와 우승으로 어루만지며 '야신'으로 추앙받으며 인천 야구팬들에게 희망을 던져 준 것이었다.

 

인천 야구팬은 다시 환호했고 하나 둘 야구장으로 모이기 시작했다. 그리고 다시금 인천 야구에 대한 자긍심을 서서히 되찾아 가고 있었다.

 

그런 자긍심의 대상을 하루아침에 잃어 버렸다는 상실감은 인천 야구팬들에게는 현대의 연고지 이전 때와 같은 충격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한다.

 

물론 우승은 감독이 혼자서 일구어내는 것이 아니다. 구단을 이끄는 SK와이번스 프런트 또한 그 공에 빠져서는 안되는 공신일 것이다.

 

인천 야구팬들은 김성근 감독이 추구한 이기는 야구에 환호했다. 그만큼 승리에 목말라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그리고 프런트는 나름대로 팬퍼스트 등 마케팅에 주력하고 김성근 감독의 이기는 야구를 통해 관중수는 해마다 늘어 갔다.

 

김성근 감독의 SK 와이번스는 신흥 강호 명문구단으로 발돋움하는 듯 보였다. 그러나 화려한 외형과는 달리 구단 내부에서는 야구와 무관한 사안들로 갈등이 있었음을 다수의 팬들은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 갈등이 김성근 감독 해임이라는 결과로 이어지자 팬들은 분노했고 그 분노는 쉽게 사그라질 기세가 아니다. 결국 해결책은 팬과 구단이 진정으로 소통해야 한다는 것이다. 입에 발린 말이 아닌 진정성이 담긴 소통의 장을 만들고 그 소통의 장에서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이제 중년의 나이로 접어든 프로야구가 더욱 더 팬들에게 가까이 다가가고 성숙한 성인이 되기 위해서는 지금의 사태를 단순한 갈등으로 치부하지 말고 팬과 구단이 진정한 신뢰를 쌓을 수 있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

 

SK프론트는 프로야구가 한 기업의 전유물이 아닌 국민적인 공공재임을 깨닫고 진심으로 팬들의 요구를 경청하고 고민해야 한다. 그것이 기업이 국민과 함께해서 얻은 부를 사회에 즐겁게 환원하는 바람직한 모습일 것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스포츠] 인천 야구팬 정말로 화났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