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교육연합신문=우병철 기자] 

 

우리나라에서 ‘국민 스포츠’라는 데 이견이 없는 축구와 야구, 영국과 미국에서 각각 생겨난 스포츠이지만 축구와 야구를 우리나라에서 가장 먼저 시작한 곳이 '인천'이라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흔히 1905년 황성기독교청년회(서울 YMCA)를 이끌었던 미국인 선교사 질레트가 회원들에게 처음으로 야구를 가르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1895년 개교 해 1904년까지 있었던 인천영어야학회 학생들 사이에는 이미 야구가 도입되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당시 이 학교 1학년 학생이 남긴 1899년 2월 3일자 일기에서 ‘베이스 볼이라는 서양 공치기를 했다’는 기록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1890년대 후반 인천항에 집단 거주하던 일본인들이 야구를 즐겼다는 것과 인천항을 오가는 상인들에 의해 야구가 전파됐다는 풍설도 있다. 웃터골(지금의 제물포 고등학교)에서 벌어진 야구경기 중에서 유명한 것은 '한용단'과 쌀거래소의 일본인 직원들로 구성된 '미신(米信)'과의 시합, 한용단은 경인철도를 타고 서울로 통학하던 학생들이 결성한 야구단이었다.

 

이 팀이 경기를 하면 시내가 한산할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고 한다. 그런데 심판의 편파 판정으로 미신팀이 승리하자 흥분한 우리나라 관중들이 일본인들과 충돌했고, 이 여파로 웃터골에서 2년 동안 운동경기가 금지됐다. 당시 일제는 운동경기를 통해 한국인들이 단결하고 민족의식을 갖게 되는 것을 경계했기 때문이다.

 

인천 야구는 그런 항일 분위기 속에서 성장해 1936년과 1939년에는 인천상업학교(지금의 인천고등학교) 야구부가 전조선야구대회에서 우승하는 등 기염을 토했다. 1950년에는 인천고와 동산고가 청룡기, 황금사자기, 봉황기 등 전국 고교야구를 휩쓸어 인천야구의 전성시대를 구가했다.

 

사단법인서해문화(대표 김종하)는 2011년 목적사업의 일환으로 <球都인천, 야구를 품다> 기획전시를 8월 12일부터 14일까지 프로야구 홈경기가 열리는 인천문학경기장 야구장에서 개최한다.

 

이 행사는 (사)서해문화가 인천광역시와 교육연합신문의 후원으로 한국야구의 본고장이 인천이라는 사실을 시민들에게 널리 알리고 나아가 한국야구박물관 인천건립을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전시기획] 球都인천, 야구를 품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