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7(토)
 

[교육연합신문=유기성 기자]

사본 -AS7EEF.jpg
정영석 행정문화위원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정영석 충북 청주시의원은 청주시 (카)선거구 의원으로 (현)제3대 청주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현)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전)내수신협 제17, 18, 19대 이사장, (전)청주시축구협회 상임부회장, (전)내수읍 체육회장을 역임했다. 

 

민선8기 출범 후 행정문화위원회 위원으로 86만 청주시의 행정과 문화를 위한 예산, 결산, 주요사업을 심의 및 검토하고 5분발언과 관련 조례를 제·개정하는 등 의정활동에 열정적으로 임하고 있다. 

 

정 의원은" 시민들이 알아야 격이 높아진다."고 주장하며, 청주시에서 다양한 문화예술 축제를 성공적으로 추진했다. 그중에는 청주 푸드트럭 축제, 청주 디저트베이커리 페스타, 세종대왕과 초정약수축제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행사들은 적은 예산으로 많은 방문객들이 참여하는 등 가성비가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았다. 

 

시의원으로서 시민과 소통하고 현장중심의 의정활동을 추진하며 상인들의 초기의 반대와는 달리 오히려 아래와 같은 문화예술 축제를 시의회 차원에서 추진해 소기의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청주 푸드트럭 축제와 청주 디저트베이커리 페스타, 청원생명축제, 세종대왕과 초정약수축제 등 4가지 축제를 분석한 결과 4대 축제에 연인원 127만 명이 다녀가 전체 예산 42억 7800만 원, 방문객 1인당 평균 투입예산 3369원의 가성비 좋은 축제가 된 것으로 밝혀졌다. 

 

청주시가 발표한 관람객 수와 예산을 비교해봤을 때 관람객 1인당 예산이 가장 적게 들어간 ‘초가성비’ 축제는 단연 청주 푸드트럭 축제였다. 

 

지난 3월 31일부터 3일간 열렸던 푸드트럭 축제에는 불과 5000만 원이 투입됐는데, 무려 45만 명이 다녀갔다. 2년여 만에 무심천변에 처음으로 먹을거리 축제가 열린 것이어서 시민들이 호응이 컸다는 분석이 나온다. 가장 최근에 열렸던 세종대왕과 초정약수축제에도 3일간 15만 명이 다녀가 총 예산 9억 3000만 원이라는 저예산 속에서도 1인당 6200원이라는 성과를 거뒀다. 

 

정영석 의원은 “올해 축제를 치르면서 콘텐츠가 중요하다는걸 다시 한번 느꼈고, 푸드트럭축제, 디저트페스타 등은 시민들이 원하는 방향을 담았기에 성공할 수 있었다”면서 “내년에는 더욱 보완하고 발전시켜서 대한민국 대표 축제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꾸미기]1.jpg

 

정영석 의원은 행정문화위원회 위원으로 5분발언에서 청주시 체육시설, 시민 중심의 안전관리 개선방안 촉구하는 5분발언을 진행했다. 경기장 관리가 잘이루어지지 않는 청주시의 한 축구공원에서 동호회 경기 중 큰 부상이 발생하는 사고를 보고 시민 중심의 체육시설 안전관리 방안을 추진해줄 것을 촉구했다. 이를 보며 현장의 목소리에 늘 귀기울이고 있다며 현장중심의 의정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정 의원은 “체육시설 이용자 중심의 안전점검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 기존의 시설물 안전점검과는 별개로 시민들과 체육인들이 실제로 체육시설에서 운동할 때 안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경기장 성능과 위험도 등에 대한 평가기준이 마련돼야 한다.”라고 말했다. 

 

정 의원은 의회 5분발언에서 "체육시설 안전교육을 체계화해야 한다. 이용자 대상 체육시설 안전교육을 체계화하고, 관리감독자를 대상으로 안전점검에 필요한 매뉴얼을 개발하여 교육시키는 등 스포츠 안전교육을 활성화하여야 한다. 이용자 중심, 현장 중심의 정책 추진을 위한 기관, 단체, 안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민관 거버넌스(governance) 구축이 필요하다. 민관 거버넌스를 통해 체육시설 안전관리 수요 파악, 안전점검 관련 데이터베이스 구축 등 체계적인 시스템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체육시설 안전사고를 예측하고 효율적으로 예방하는 것은 지방자치단체가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다."라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일반 쳬육시설에도 재난 안전용품이 제대로 비치되어야 하고 119구급대가 도착하기 전 골든타임 4분을 해결할 수 있는 수동식 심페소생기 등 안전장비가 비치되어 소중한 생명을 지켜내는 것이 중요하다. 앞으로 청주시의 스포츠산업이 발전하고 이를 통해 청주시가 꿀잼도시에 한 발 더 다가가길 바라며 모든 시설의 안전이 가장 중요하다."라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정 의원은 지난달 청주시의회·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청주시 문화예술과와 부산에서 비교 견학을 하던 중 70대 어르신을 구한 일이 미담 사례로 세간에 회자되고 있다. 70대의 남성이 하선하던 중 미끄러져 배와 항만 사이의 틈으로 추락한 사고가 발생했고 순식간에 벌어진 사고 상황에 정 의원이 주저없이 달려가 추락한 70대 노인을 구했다. 그는 "사람이 떨어지는 광경을 보니 다른 생각은 들지 않았다"면서 "누구라도 그렇게 하지 않았을까"라고 겸손해했다. 

 

정역석 의원은 “행복한 청주! 시민을 위한 의회!”를 강조하고 모든 시민이 행복한 청주시를 만들기위해 지역민원 해결에 열심히 발로 뛰고 소통하며 청주시민의 행복과 청주시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청주시의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다짐을 밝혔다. 

 

사본 -AS63F9.jpg


전체댓글 0

  • 4865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오피니언리더스] 정영석 청주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행복한 청주! 시민을 위한 의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