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교육연합신문=손경희 기고]
사람들 속으로 걸어 들어가야 비로소 보이는 것들이 있다. 다름을 이해하고, 차이를 공감하며, 역지사지의 입장으로 생각하고 행동할 때 여행의 의미가 살아난다. 쓱 지나가면 잘 보이지 않는 것들도 걷는 자의 속도와 눈높이에 맞추면 어느 순간 살며시 다가온다. 걸으면서 다니면 스쳐 지나가는 것들도 살아 움직이며, 소소한 이야기를 깊이있게 더해준다.

새로움을 찾고 익숙함을 발견함으로써 경계선은 허물어지고, 결국은 나의 시간과 공간을 직시함으로써 나를 성찰하는 과정이 된다. 일본 소도시 자유여행에서 사소함의 중요성과 담대함의 필요성을 깨달으며 내 삶의 본질을 들여다보기도 한다.

지난 여름, 오후 비행기를 타고 나리타 공항에 도착했다. 공항버스를 타고 1시간 30분 정도 지나니 동경의 위성도시 요코하마로 도착했다. 평화기념관, 호빵맨 박물관 옆에 위치한 신상 호텔에 묵었다. 창밖으로 반짝이는 미나토미라이 21의 테마파크를 바라보니 둥그런 관람차와 화려한 야경이 형형색색 아름답게 빛난다.

다음 날, 요코하마 역에서 기차로 25분 정도 지나 도착한 곳은 후지사와역. 역사 2층에 연결된 모노레일 역으로 이동하였다. 높은 곳에 거꾸로 매달린 놀이공원 기구처럼 이어진 모노레일을 타고 밖을 보니, 마을도 바다도 모두 평화롭다.
쇼난 에노시마 모노레일

길이 6.6km를 타고 8개 역을 지나 도착하는 곳이 쇼난 에노시마 역이다. 모노레일은 교통 체증이 없겠다는 생각이 든다. 지역 주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하는 공중 교통수단인 셈이다. 인천 월미도 모노레일이 있었건만 부실시공으로 운행이 멈춰져 있다. 관광객만을 위한 시설 보다 주민의 안전과 편리함도 고려되어야 한다.

종점 쇼난 에노시마 역에 도착, 1층으로 내려오니 바로 앞에 에노시마 역이 있다. 에노덴의 종점인 에노시마 역 앞에 참새 4마리가 앉아 있는 조형물이 눈에 들어온다. 여름이라서 참새들은 파란색 옷을 입었다. 이곳 참새들은 일정 기간마다 옷을 갈아입는 것으로 유명하다. 1990년 겨울, 근처 매점에서 일하던 직원이 옷을 직접 만들어 입혀주면서 시작되었다. 이후 이벤트로 진행되어, 계절마다 조금씩 다른 디자인의 옷을 입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역사 안으로 들어가니 푸른색의 전차 에노덴이 보인다. 에노덴은 바닷가 마을을 갈 수 있는 작은 역들을 이어주는 교외 전차이다. 4량의 작은 열차는 각각 특색이 있는 15개 마을 역에 정차한다.

650엔을 주고 1일 승차권 ‘노리 오리군 프리패스’를 끊으면 역마다 자유롭게 타고 내릴 수 있다. 맨 앞 기관사 뒤쪽에 서서 작고 깔끔한 마을 속으로 들어가기도 하고 해변과 노을이 빛나는 바다와 나란히 달리기도 한다. 낭만 가득한 열차는 엔틱 한 이발소, 요리도코 식당, 예쁜 카페를 따라 옛날 흑백 사진 속으로 미끄러지듯 들어간다.

에노덴 노선

에노덴 따라 마을과 숲 사이로

에노덴이 지나는 바로 옆 카키야 여관 2층에 짐을 풀고, 창밖을 내다보니 땡땡이 소리에 맞춰 거의 7분 간격으로 에노덴이 달리고 있었다. 테라스에서 손을 뻗으면 기차에 닿을 듯한 카키야 여관은 고시고에역 근처이며 맞은편에 마켓이 있어 쇼핑하기 좋다. 여관 내부에 걸려있는 전차와 여관 그림이 레트로 느낌으로 분위기를 살려주었다. 부근에 시라스 덮밥집이 있어 이용하기 좋다. 하얗고 투명한 잔 멸치를 밥 위에 얹어 비벼 먹는 시라스는 이곳의 명물.

에노덴이 지나는 카키야 여관

고시고에역에서 느릿하게 에노덴을 타고 바다를 따라가던 중 가마쿠라고코마에역에서 내렸다. 제법 많은 사람들이 우측으로 난 길을 따라 가마쿠라 고등학교 쪽으로 향했다. 대부분의 관광객들은 끝없이 펼쳐진 수평선을 향해 열려있는 건널목에 멈춰 섰다. 그리고, 녹색 빛깔의 에노덴이 지나가기를 기다리고 있었다. 이곳이 바로 세계적으로 선풍적 인기를 끌었던 슬램덩크 성지, 농구를 소재로 한 10대의 열정과 도전을 마음에 담은 만화영화의 배경이다.

이 건널목이 바로 주인공 강백호가 지나가는 녹색빛 에노덴 너머 여자 친구를 기다리던 곳이다. 땡땡거리는 소리 너머 바다는 수평을 유지하고 있었지만 청춘은 설렘으로 출렁거렸을 터이다. 중국에서 온 젊은 남자 여행객이 붉은 운동복을 입고 스프링 백을 어깨에 멘 자세로 만화 속 주인공처럼 사진을 찍고 있었다. 역시 만화 덕후들의 성지임이 분명하다.

가마쿠라 고코마에 역 건널목 장면-슬램덩크

승강장 맞은편 시치리가하마 해변이 넓게 펼쳐져 있고, 바닷가로 내려가니 서핑하는 사람들이 보드를 들고 바다로 뛰어들고 있었다. 이곳은 또한 서핑의 성지라고도 한다. 멀리 보이는 에노시마 섬과 은빛 바다 물결, 청춘들의 열기가 아름답게 느껴졌다.

시치리가하마 해변

다시 에노덴을 타고 내린 곳은 이나무라가 시키역. 일본 후지 TV가 방영한 드라마 ‘좋아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 촬영지가 역 주변에 있다. 꽃미남 3형제 셰프 주인공들이 일했던 레스토랑(해채사)을 찾아 나섰다.

케이크 만들기에 전념한 주인공이 해변 레스토랑에서 셰프 삼 형제와 한 지붕에 살면서 이어가는 달콤한 러브스토리. 요리를 하면서 티격태격하던 레스토랑에서 내려다본 바다의 모습, 출근하던 길에서 마주친 에노덴과 전차가 지나가기를 기다리던 작은 길목, 에노시마 밤하늘을 수 놓은 하나비 불꽃놀이 장면 등이 아직도 생생하다.

좋아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일본 드라마

역에서 오른쪽 건널목을 지나, 작고 예쁜 카페를 둘러보고, 보라색 수국 길을 따라 걸으니 드라마 화면에 나왔던 철로가 보였다. 철로 오른쪽 작은 길을 따라 걸으니 바로 드라마 촬영지 레스토랑 입구의 하얀 천이 보였다. 영상에 나왔던 모습 거의 그대로 있다. 뛰어오르던 계단 아래 자리 잡은 입구에는 드라마 방영에 관한 사진과 내용이 쓰여 있고, 철로 앞에는 붉은색의 ‘주의’라고 적힌 글이 있어, 티격태격하며 다투던 주인공의 사랑이 전해지는 듯하다.

좋아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 촬영지 해채사

그리고 찾아간 곳은 ‘바닷 마을 다이어리’ 촬영지인 고쿠라 구. 오래된 일본식 2층 집에 살고 있는 ‘사치’, ‘요시노’, ‘치카’는 15년 전 집을 떠난 아버지의 부고를 듣고 장례식장으로 향한다. 그리고 아버지가 남겨놓은 이복 여동생 ‘스즈’가 마음에 걸린다. 장례 후 열차에 오르는 세 자매를 배웅하는 스즈에게 조심스레 얘길 꺼낸다. “스즈, 우리랑 같이 살래? 넷이서…”

둘째 요시노와 막내 스즈가 출근하고 등교하는 길에 에노덴을 기다리면서 사랑을 하면 뭐가 좋은지에 대한 답 ‘미치게 지겨운 일도 견디게 돼’라는 문구가 가슴에 꽂혔다.

네 자매는 일상 공간에서 각자의 스토리가 담긴 ‘바닷 마을 다이어리’를 만들어간다. 주어진 삶을 각자의 방식으로 살아가되 서로를 지탱하고 있다. 가족의 힘은 삶의 근력을 키워준다.

바닷가마을 다이어리와 시라스 잔멸치 덮밥

일본은 다이카 개신 이후 나라/헤이안 시대를 거쳐 쇼군을 중심으로 한 막부 정치를 연다. 미나모토 요리토모에 의해 삼면으로 둘러싸인 가마쿠라에서 최초로 막부 정치가 시작되었다. 사무라이와 쇼군 등 무사를 중심으로 한 막부 정치는 1400년대 중반 이후 전국시대로 이어지고,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전국 통일 및 에도막부까지 이르게 된다. 에도시대 이후 가마쿠라는 농업과 어업으로 생활하다 1910년대 가마쿠라 철도 개통으로 관광업이 발달했지만, 문화재 보존 정책으로 인해 개발이 제한되어 지금 모습으로 정착되었다.

쓰루가 오카 하치만구 신사

바다가 예쁜 유이가 하마 역에서 두 정거장을 더 달려 에노덴의 종착지, 가마쿠라 역에 내리면 가장 번화한 상점 거리, 가마쿠라 고마 치도리가 이어진다. 양 옆으로 상가를 지나 길게 늘어서 길의 끝 빨간 도리가 있는 곳이 쓰루가 오카 하치만구 신사이다. 1191년 가마쿠라  막부를 연 미나모토노 요리토모에 의해 세워졌다. 대대로 가문의 수호신으로 참배되어 왔고 지금도 절기마다 많은 사람들이 참배를 올 만큼 꽤 규모가 크다. 무예의 신인 하치만을 기리는 신사로, 가마쿠라의 상징물이다. 은행잎 모양의 에마에 빼꼭하게 사연들이 적혀있다. 신사 외곽에는 대나무 숲이 있어 청량감을 주고, 붉은 다리로 이어진 아치교 아래 드넓은 호수에는 하얀 연꽃이 가득 피었다.

에노시마 가는 길

다음날 아침, 쇼난의 상징 에노시마로 가는 길에 가마쿠라의 명물 잔멸치 덮밥 '시라스 동’을 먹으니 이곳이 시즈오카와 이어지는 해안지역이 확실하다. 바닷가 모래사장을 끼고, 하얀색 다리를 건너 에노시마 안으로 들어갔다.

에노시마는 둘레 4km의 작은 섬으로 해발고도는 60m이다. 섬의 입구부터 푸른색의 청동 도리가 세워져 있는데 빛바랜 느낌이 특이하다. 신사 입구 붉은 도리를 지나면 비파 모양의 안내판이 있는데, 이는 음악의 신인 벤자이텐을 모신다는 의미이다. 예능의 여신이 있어 일본 연예인이 많이 찾는다는 에노시마 신사는 총 3곳. 변진 궁, 중진 궁, 오진 궁을 다 둘러보고, 1951년에 세워진 에노시마 연인의 전망 등대 씨캔들에 서니 아름다운 해안선과 마을이 한 눈에 들어온다.

씨캔들에서 바라본 경치
소원을 적은 에마들

역시 시선이 권력이라는 말이 실감 난다. 전망대 아래 야자나무와 열대 나무, 1992년 사무엘 코킹이 영국식으로 만들어 놓은 정원과 이와야 해식동굴, 작은 골목길 등을 걸어 다녔다. 내려오는 길에 만난 소원을 적은 붉은 에마들을 보니 낯설면서도 익숙한 것이 정겹다. 이곳의 명물 '타코 센베' 문어 과자도 유명하다. 섬을 한 바퀴 둘러보고 나오는 길에 유서 깊은 동굴 여관 이와 모 토로에 들러 구경하는데, 이 곳은 바위를 뚫어 만든 동굴 안에서 온천을 하는 특별한 곳이다.

형제라면 포스터

최근 모 방송국에서 K-라면을 알리기 위해 에노시마 文佐食堂에서 ‘형제라면’이라는 예능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이곳이 바로 바닷가 마을 다이어리에 나온 우미네코, 바다고양이 식당이다. 가성비 좋은 일식 식당이 k-라면을 선 보이는 공간으로 변신하였다. 지역 주민들, 특히 노인 인구도 많이 찾아온 이곳에서 라면의 고급화 전략도 필요하지만, 매운맛을 조금 더 줄이면 이곳 더욱 환영받을 듯했다.

1955년 이후 Baby boom세대와 1990년 이후 등장한 Baby bust 세대는 인구문제의 두 축을 이룬다. 노동시장 격차가 크고 사회 전망의 불충분, 비싼 집값, 결혼과 육아비용의 부담, 비교와 경쟁의 사회문화 등으로 인한 저출생 문제는 고령화 사회 문제와 함께 사회 전반에 어려움을 예측하고 있다.

일본 소도시에서 지하철을 타는 노인들을 많이 볼 수 있다. 안내와 정리, 단순 업무 등을 계속하는 노인들도 제법 많다. 또한 사회 곳곳에 노인을 위한 시설과 배려가 잘 되어있다. 이는 곧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우리의 인구구조에서 나타나는 우리 사회의 미래이다. 노인복지 문제를 미리 준비하고 서둘러 점검하는 노력 또한 절실하다.

도쿄에서 가깝지만, 전혀 다른 느낌으로 인하여 많은 관광객의 사랑을 받는다는 가마쿠라! 지역은 역시 자기 색깔을 갖고 있어야 한다. 사람도 마찬가지. 이번 가마쿠라 여행에서 진지하게 나의 색을 찾아보고, 나의 여행법을 찬찬히 돌아본다. 낯선 것에서 찾아내는 익숙함, 가마쿠라 소도시 여행이 주는 작은 감동이다.

▣ 손경희

◇ 인천 아라고등학교 교장

◇ 인천 작전여고, 인천 청라고 교감

◇ 인천광역시교육청 정책기획조정관

◇ 인천서부교육지원청 장학사

전체댓글 0

• 2269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맛있는 여행] 일본 소도시 기행 – 새로움을 찾고 익숙함을 발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