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교육연합신문=흑룡강신문 나춘봉 기자]

1.jpg
8월 31일, 중공 흑룡강성위 '중국 이 10년·흑룡강'주제 기자회견이 할빈에서 열렸다.
2.jpg
성위 서기, 성인대 상무위원회 주임 허근은 '당부를 명기하고 신시대를 향해 분진하자'라는 주제 발언을 하고 기자들의 질문에 대답했다.
3.jpg
성위 부서기, 성장인 호창승이 관련 질문에 대답했다.

 

8월 31일, 중공 흑룡강성위 '중국 이 10년·흑룡강' 주제 기자회견이 할빈에서 열렸다. 흑룡강성위 서기, 성인대 상무위원회 주임 허근은 '당부를 명기하고 신시대를 향해 분진하자'라는 주제 발언을 하고 기자들의 질문에 대답했다. 흑룡강성위 부서기, 성장인 호창승이 관련 질문에 대답했다. 흑룡강성위 대변인, 성위 상무위원, 선전부 부장 하량군이 기자회견을 주재했다.


허근은 주제 발언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신시대의 10년은 당과 국가사업이 력사적인 성과를 거두고 력사적 변혁을 일으킨 10년이며 흑룡강성이 총서기의 당부를 명기하고 끊임없이 진흥과 발전을 추진해온 10년이다. 습근평 총서기는 시종 흑룡강성 발전에 관심을 가지고 흑룡강성 인민을 깊이 념려하며 두차례 동북진흥 좌담회를 주재하고 두차례 흑룡강성을 직접 시찰하고 12기 전국인민대표대회 제4차 회의 흑룡강 대표단의 심의에 참가하여 여러차례 중요한 담화와 중요한 지시를 함으로써 흑룡강성의 진흥과 발전을 위해 전진방향을 가리켜 주었고 근본적인 지침을 제공했다. 습근평 신시대 중국특색 사회주의 사상의 과학적인 지도 아래 습근평 동지를 핵심으로 하는 당 중앙의 령도 아래 흑룡강성 광대한 간부 대중은 단호히 '두가지 확립'을 옹호하고 단호히 '두가지 수호'를 실천함으로써 국가의 국방 안보, 식량 안보, 생태 안보, 에너지 안보, 산업 안보를 확실하게 수호하고 국가의 식량 안보 '바닥짐'역할을 굳게 하며 조국의 '북대문'을 굳게 지키고 북방의 생태 안보 장벽을 튼튼히 쌓고 전면적인 진흥과 전방위적인 진흥을 부단히 추진하며 습근평 총서기가 흑룡강을 위해 그렸던 웅대한 청사진을 아름다운 현실로 바꾸었다.


허근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지난 10년간 흑룡강성은 식량을 많이 재배하고 잘 재배했으며 국가 식량 안보를 수호하는 '바닥짐'역할을 잘 했다. 흑룡강성은 '중국 식량, 중국 밥그릇'이라는 습근평 총서기의 간절한 당부를 명기하며 식량종합생산능력을 지속적으로 끌어올리고 있다. 2021년 식량 총생산량은 1573억 5000만근으로 전국의 11.5%를 차지하고 10년 루계 국가에 1조 4700억근의 식량을 기여했고 식량 총생산량, 상품량, 출하량은 모두 전국 1위를 차지했으며 전국적으로 아홉그릇의 밥 중 한그릇은 흑룡강에서 나왔다. 과학기술농업, 친환경농업, 품질농업, 브랜드농업을 힘써 발전시키고 록색유기식품 인증면적은 전국 1위를 차지하며 전국 디지털농업시범구, 국가식품안전시범구를 건설하고 억만무의 비옥한흑토지는 전국민에게 고품질, 록색, 안전한 식량과 각종 농산물을 제공했다. 오늘날 흑룡강은 농업현대화가 가속화되고 있으며 희망의 들판에는 대국의 식량창고가 갈수록 풍성해지고 있다.


허근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지난 10년간 흑룡강은 발전방식을 전환하고 구조를 조정했으며 고품질 발전에서 새로운 발걸음을 내디뎠다. 우리는 습근평 총서기의 중요지시를 잘 실행해 '로자호(老字號)'의 개조 및 업그레이드, '원자호(原字號)'의 심도 개발, '신자호(新字號)'의 육성 및 확대 등 세 편의 큰 문장을 잘 완성해야 한다.  신시대의 '대국중기'는 중국의 힘을 과시하고 있다. 대경유전의 루계 원유 생산량은 24억 6000만톤으로 전국 륙상 원유 생산량의 40% 가까이 차지했으며 셰일오일 탐사 개발에서 중대한 돌파를 이룩했다. 디지털경제, 바이오경제, 빙설경제, 창의디자인산업을 발전시키고 산업진흥행동계획, 중점산업계획 및 부대정책을 출범시켜 현대산업체계를 서둘러 구축했으며 화웨이, 텐센트, 바이두, 화대유전자 등 업계 선두기업들이 흑룡강성에 정착했다. 과학기술교육진흥계획을 실시하고 첨단기술기업과 과학기술형 중소기업을 대대적으로 육성하며 할빈-대경-치치할국가자주혁신시범구와 가목사국가농업첨단기술산업시범구 건설을 시작했다. 오늘날 흑룡강성은 산업구조가 끊임없이 최적화되고 혁신능력이 빠르게 향상되고 있어 고품질발전의 미래가 기대된다!


허근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지난 10년간 흑룡강성은 개혁 개방을 추진하면서 발전 원동력과 활력이 부단히 증대되였다. 우리는 습근평 총서기의 전면적 개혁 심화, 전방위적 대외개방 추진의 중요한 지시를 성실히 리행하고 중점분야의 개혁을 착실히 추진하며 높은 수준의 대외개방을 확대해야 한다. 국유기업의 개혁 3년 행동계획은 실효를 거두었고 북대황그룹은 농업분야의 고품질 발전의 길에 들어섰으며 삼공그룹은 벌목에서 삼림 보호로의 력사적 전환을 완성했다. 룡매그룹의 개혁은 새로운 활력을 불러일으키고 재정, 금융, 과학기술, 교육, 사법 등 중점분야와 핵심부분의 개혁이 끊임없이 심화되여 '방관복'개혁의 효과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민영기업의 경사성장육성계획, 중소기업의 성장프로젝트를 실시해 시장주체 수량이 2.5배 늘었다. 신시대 연변(沿边)의 개발 개방을 추진하고 크로스보더 인프라 시설이 끊임없이 보완되고 자유무역시험구, 종합보세구역, 국가중점개발개방시험구 등 개방 플랫폼 건설이 가속화되여 흑룡강성은 중국의 대북개방의 새로운 고지로 떠오르고 있다. 인재환경을 최적화하고 인재진흥 60조항 정책 조치를 출범시켜 천하의 영재들을 널리 끌어모아 함께 발전의 새로운 청사진을 그려나가고 있다. 오늘날 흑룡강은 개혁이 끊임없이 심화되고 개방이 지속적으로 확대되여 새로운 발전환경으로 시대를 포용하고 미래를 이룩하고 있다.


허근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지난 10년간 흑룡강은 청산을 지키고 록수를 보호하며 조국 북방의 생태안전을 굳게 지켜왔다. 우리는 습근평의 생태문명사상을 깊이 실천하고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아름다운 그림을 그리는 데 전력을 다했다. 전 성의 삼림면적은 전국에서 두번째이고 습지면적은 전국 근 15%를 차지하며 10곳의 습지는 국제중요습지명부에 등재되여 전국에서 1위를 차지한다. 강과 호수의 수질이 끊임없이 향상되여 공기의 우량 일수 비률이 94.8%에 달한다. 국가급 자연보호구는 47개로 전국에서 가장 많다. 북국의 아름다운 경치는 흑룡강성에 있다. 이곳은 여름에는 시원한 바람이 불고 겨울에는 눈이 내린다. 오늘의 흑룡강은 푸른 산, 맑은 물, 파란 하늘로 록색발전의 바탕이 더욱 좋고 생태 경제의 우위가 더욱 강합니다!


허근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지난 10년간 흑룡강은 민생과 복지를 증진시키고 도시와 농촌 주민들의 생활수준을 안정적으로 향상시켰다. 우리는 발전 속에서 민생을 보장하고 개선해야 한다는 습근평 총서기의 중요한 지시를 성실히 리행하고 대중이 간절히 바라는 문제를 해결하며 빈곤탈출공방전에서 승리하고 전면적으로 초요사회를 건설했다. 지난 10년간 루계 628만명의 도시주민이 새로 취업하였고 도시와 농촌 주민들의 소득이 안정적으로 증가했으며 판자촌, 로후 아파트단지, 농촌의 위험주택 개조에서 효과가 뚜렷했다. 고속철도의 주행거리는 1277킬로미터 늘어나고 고속도로망은 날로 완비되면서 민간수송공항 수량이 전국 5위를 차지했다.


대중적인 문화 체육 활동이 풍부하고 다채로워졌다. 할빈여름음악회는 중국과 외국에서 명성을 떨쳤다. 백만명의 청소년들이 빙설운동에 열정을 쏟고 있다. 룡강의 빙설 선수들은 세계 우승을 차지했고 북경동계올림픽에서 중국의 금메달 9개중 4개가 룡강 건아들이 따냈다. 교육, 의료 사업이 왕성하게 발전하고 양로 위탁 교육 등 사회 사업이 끊임없이 진보하면서 사회 전반이 조화와 안정을 이루었다. 오늘날 흑룡강은 민생이 부단히 개선되고 인민대중의 획득감이 더욱 충족해지고 행복감은 더욱 지속가능하고 안전감은 더욱 보장된다.


허근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지난 10년, 흑룡강은 정기를 고양하고 의욕를 북돋우며 당의 건설이 부단히 강화되였다. 우리는 습근평 총서기의 중요한 지시를 성실히 리행하고 위대한 당 창건정신을 고취하며 정치건설을 최우선으로 견지하고 정치규률과 정치규범을 엄명하고 시종 핵심에 충성하고 핵심을 수호하며 핵심을 바짝 따라가야 한다. 기층당건설을 깊이있게 잘 틀어쥐고 기층당조직을 강화하며 전투보루역할을 잘 발휘해야 한다. 정확한 간부임용방향을 견지하고 고품질의 전문화한 간부대오를 건설해야 한다. 형식주의와 관료주의에 대한 단속을 지속적으로 심화시키고 중앙 8항 규정 및 그 실시세칙 정신을 실행하며 감히 부패 하지 못하고 부패를 해서는 안되며 부패할 생각을 하지 않는 것을 일체화로 추진함으로써 부패척결투쟁이 압도적인 승리를 거두었고 전면적으로 공고히 되였다. 기풍개선을 진흥 발전의 중요한 보장으로 삼고 능력기풍건설의 상시적이고 장기적인 효과를 추진하며 사상해방과 관념쇄신을 통해 능력향상과 기풍전환을 추진한다. 오늘날 흑룡강은 자아혁명의 정치적 자각으로 기풍이 깨끗하고 기풍이 바른 정치생태를 단조하여 진흥과 발전을 위한 견고한 정치적 보장을 제공하고 있다.


허근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10년의 발전 과정을 돌이켜보면 우리는 룡강 대지에서의 변화와 성취는 근본적으로 습근평 총서기가 항로를 이끄는 데 있으며 습근평 신시대 중국특색 사회주의사상 과학적인 인도에 있음을 뼈저리게 느꼈다. 실천이 증명하다싶이 습근평 총서기가 가리키는 방향은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 분투해야 할 방향, 승리의 방향이며 습근평 총서기가 가리키는 길은 국가부강의 길, 민족부흥의 길, 인민행복의 길이다. 3100만 룡강의 아들딸들은 몸은 최북방에 있지만 마음은 당중앙을 향하고 있다. 우리는 습근평 동지를 핵심으로 하는 당중앙의 강력한 지도하에 그리고 곧 개최될 20차당대회 정신의 인도하에 반드시 룡강의 진흥과 발전의 새로운 휘황함을 창조하여 사회주의 현대화국가의 전면적건설과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기 위해 흑룡강이 새롭고 더욱 큰 기여를 하리라고 굳게 믿습니다.


기자회견에서 매체기자들은 흑룡강성의 전면적이고 전방위적인 진흥을 진일보 추진하고 국가 식량 안전의 '바닥짐'역할을 잘 하며 경영 환경을 최적화하고 혁신 창업의 터전 마련, 현대산업체계 구축, 대외개방 진일보 확대, 과학기술 혁신 추진, 민생 보장과 개선, 생태환경 보호 강화 등 문제를 둘러싸고 질문했다. 허근과 호창승은 룡강의 실제와 결부하여 하나하나 대답했다.


인민일보, 신화사, 중앙방송텔레비전총국, 광명일보, 경제일보, 중국일보, 과학기술일보, 중국신문사, 로동자일보, 중국청년보, 농민일보, 법제일보, 홍콩대공문회미디어그룹, 홍콩상보 및 성내 주요 매체 등 33개 매체와 50여명의 기자들이 참석했다.


牢记嘱托 奋进新时代 中共黑龙江省委“中国这十年·黑龙江”主题新闻发布会举行


牢记嘱托 奋进新时代


中共黑龙江省委“中国这十年·黑龙江”主题新闻发布会举行


许勤作主题发布并回答记者提问 胡昌升回答有关提问


8月31日,中共黑龙江省委“中国这十年·黑龙江”主题新闻发布会在哈尔滨举行。省委书记、省人大常委会主任许勤作题为“牢记嘱托 奋进新时代”的主题发布并回答记者提问。省委副书记、省长胡昌升回答有关提问。省委新闻发言人,省委常委、宣传部部长何良军主持发布会。


许勤在作主题发布时说,新时代的十年,是党和国家事业取得历史性成就、发生历史性变革的十年,是黑龙江牢记总书记嘱托感恩奋进、不断推动振兴发展的十年。习近平总书记始终关心龙江发展、深情牵挂龙江人民,两次主持召开东北振兴座谈会,两次亲临黑龙江视察,参加十二届全国人大四次会议黑龙江代表团审议,多次发表重要讲话、作出重要指示,为黑龙江振兴发展指明了前进方向、提供了根本遵循。在习近平新时代中国特色社会主义思想的科学指引下,在以习近平同志为核心的党中央坚强领导下,黑龙江广大干部群众坚决拥护“两个确立”,坚决做到“两个维护”,切实维护国家国防安全、粮食安全、生态安全、能源安全、产业安全,坚决当好国家粮食安全“压舱石”,坚决守好祖国“北大门”,筑牢北方生态安全屏障,不断推进全面振兴全方位振兴,努力把习近平总书记为黑龙江擘画的宏伟蓝图变成美好现实,龙江大地呈现良好发展态势。


许勤说,这十年,黑龙江多种粮、种好粮,坚决当好维护国家粮食安全的“压舱石”。我们牢记习近平总书记“中国粮食,中国饭碗”的殷切嘱托,持续提升粮食综合生产能力。2021年粮食总产量1573.5亿斤、占全国11.5%,十年累计为国家贡献粮食1.47万亿斤,粮食总产量、商品量、调出量均居全国第一,全国每9碗饭就有1碗来自黑龙江。着力发展科技农业、绿色农业、质量农业、品牌农业,绿色有机食品认证面积居全国第一,建设全国数字农业示范区、国家食品安全示范区,亿万亩肥沃黑土地为全国人民提供了优质、绿色、安全的粮食和各类农产品。今天的黑龙江,农业现代化正在加速推进,希望的田野上大国粮仓越来越丰实!


许勤说,这十年,黑龙江转方式、调结构,高质量发展迈出新步伐。我们认真落实习近平总书记的重要指示,做好改造升级“老字号”、深度开发“原字号”、培育壮大“新字号”三篇大文章。一批新时代的“国之重器”彰显中国力量,大庆油田累计生产原油24.6亿吨、占全国陆上原油产量近40%,页岩油勘探开发取得重大突破。谋划发展数字经济、生物经济、冰雪经济、创意设计产业,出台产业振兴系列行动计划、重点产业规划及配套政策,加快构建现代产业体系,华为、腾讯、百度、华大基因等一批行业领军企业到龙江落地发展。实施科教振兴计划,大力培育高新技术企业和科技型中小企业,哈大齐国家自主创新示范区和佳木斯国家农业高新技术产业示范区启动建设。今天的黑龙江,产业结构正在不断优化,创新能力加快提升,高质量发展未来可期!


许勤说,这十年,黑龙江抓改革、促开放,发展动力活力不断增强。我们认真落实习近平总书记全面深化改革、推进全方位对外开放的重要指示,扎实推进重点领域改革,扩大高水平对外开放。国企改革三年行动取得实效,北大荒集团走上打造农业领域航母的高质量发展之路,森工集团完成从伐木到护林的历史性转变,龙煤集团改革焕发新活力,财税、金融、科技、教育、司法等重点领域和关键环节改革不断深化,“放管服”改革成效明显。实施民营企业梯度成长培育计划、中小企业成长工程,市场主体数量增长2.5倍。推进新时代沿边开发开放,跨境基础设施不断完善,自由贸易试验区、综合保税区、国家重点开发开放试验区等开放平台加快建设,黑龙江正在成为我国向北开放新高地。着力优化人才环境,出台人才振兴60条政策措施,广聚天下英才,共绘发展新蓝图。今天的黑龙江,改革不断深入,开放持续扩大,正以全新的发展环境拥抱时代、赢得未来!


许勤说,这十年,黑龙江守青山、护绿水,坚决维护祖国北方生态安全。我们深入践行习近平生态文明思想,全力描绘人与自然和谐共生的美丽画卷。全省森林面积居全国第二位,湿地面积占全国近15%,10处湿地列入国际重要湿地名录、居全国第一。江河湖泊水质不断提升,空气优良天数比例达94.8%。国家级自然保护区47个、全国最多。北国好风光,美在黑龙江,这里夏有凉风冬有雪,捧出绿色就醉人。今天的黑龙江,山青、水绿、天蓝,绿色发展的底色更足、生态经济的优势更强!


许勤说,这十年,黑龙江惠民生、增福祉,城乡居民生活水平稳步提升。我们认真落实习近平总书记坚持在发展中保障和改善民生的重要指示,倾力解决群众急难愁盼问题,胜利打赢脱贫攻坚战,全面建成小康社会。十年累计新增城镇就业628万人,城乡居民收入稳步提高,棚户区、老旧小区、农村危房改造成效明显。高速铁路里程增加1277公里,高速公路网日趋完善,民用运输机场数量居全国第五。群众性文化体育活动丰富多彩,哈尔滨之夏音乐会享誉中外,百万青少年上冰雪点燃运动激情,龙江冰雪运动员获世界冠军242个,北京冬奥会中国9枚金牌中有4枚来自龙江健儿。教育、医疗事业蓬勃发展,养老托育等社会事业不断进步,社会大局和谐稳定。今天的黑龙江,民生不断改善,人民群众获得感成色更足、幸福感更可持续、安全感更有保障!


许勤说,这十年,黑龙江扬正气、鼓干劲,党的建设不断加强。我们认真落实习近平总书记重要指示,弘扬伟大建党精神,坚持把政治建设摆在首位,严明政治纪律和政治规矩,始终忠诚核心、维护核心、紧跟核心。深入抓好基层党建,建强基层党组织,发挥好战斗堡垒作用。坚持正确用人导向,建设高素质专业化干部队伍。持续深化整治形式主义、官僚主义,落实中央八项规定及其实施细则精神,一体推进不敢腐、不能腐、不想腐,反腐败斗争取得压倒性胜利并全面巩固。坚持把改进作风作为振兴发展的重要保证,推进能力作风建设常态长效,以思想解放、观念更新促能力提升、作风转变。今天的黑龙江,正在以自我革命的政治自觉,锻造风清气正的政治生态,为振兴发展提供坚强政治保障。


许勤表示,回顾十年发展历程,我们深切感受到,龙江大地发生的变化、取得的成绩,根本在于习近平总书记掌舵领航,在于习近平新时代中国特色社会主义思想科学指引。实践证明,习近平总书记指引的方向就是我们前进的方向、奋斗的方向、胜利的方向,习近平总书记指明的道路就是国家富强之路、民族复兴之路、人民幸福之路。3100万龙江儿女身在最北方、心向党中央。我们坚信,在以习近平同志为核心的党中央坚强领导下,在即将召开的党的二十大精神指引下,一定能再创龙江振兴发展新辉煌,为全面建设社会主义现代化国家、实现中华民族伟大复兴作出黑龙江新的更大贡献!


发布会上,媒体记者围绕进一步推动黑龙江全面振兴全方位振兴、继续当好国家粮食安全“压舱石”、优化营商环境打造创新创业热土、构建现代产业体系、进一步扩大对外开放、推动科技创新、保障和改善民生、加强生态环境保护等问题提问,许勤、胡昌升结合龙江实际,逐一作了回答。


人民日报、新华社、中央广播电视总台、光明日报、经济日报、中国日报、科技日报、中国新闻社、工人日报、中国青年报、农民日报、法制日报、香港大公文汇传媒集团、香港商报及省内主要媒体等33家媒体、50余名记者参加发布会。


/黑龙江日报

흑룡강신문 나춘봉 기자 171553620@qq.com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전체댓글 0

  • 4443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中韩双语】중공흑룡강성위 '중국 이 10년·흑룡강' 주제 기자회견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