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1(수)
 

[교육연합신문=편집국] 

1.jpg

광주, 전남지역에 기온이 낮아지고 조만간 눈이 많이 내릴 것으로 예보된다. 이에 따라 겨울철 도로의 불청객인 블랙 아이스로 인한 교통사고 위험성이 높아져 각별한 조심을 당부하고자 글을 쓴다. 


운전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차량이 도로위에서 미끄러지는 경험은 해보았을 것이다. 눈이 오고 기온이 낮아져 도로가 얼면 제동거리는 급격히 늘어난다. 

 

블랙 아이스는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서 도로 표면에 코팅한 것처럼 얇은 얼음막이 생기는 현상을 말한다. 

 

블랙 아이스는 눈, 비가 도로 위에서 먼지나 기름 등과 섞이면서 도로와 비슷한 색상을 띄기 때문에 육안으로 잘 구분되지 않는다. 


특히 눈이나 비 등이 내린 후 그늘진 도로, 교량, 지하도, 터널, 고가도로에 주로 발생하기 때문에 ‘침묵의 암살자’라고 불리며, 이와 같은 현상으로 인해 제동력 및 조향력 상실에 따른 교통사고 그리고 더 나아가 다중 충돌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더욱 더 안전운전을 할 필요가 있다.


이 같은 블랙 아이스로 인한 교통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항상 감속 운전과 안전거리를 확보하면서 운전해야 하며 특히 이른 아침 시간에 잘 발생하기 때문에 위에 언급한 장소를 지날 때에는 평소보다 더 충분히 감속하고 안전거리를 확보하고 지나가야 한다. 


빙판길에서 갑자기 브레이크를 세게 밟으면 차가 통제력을 잃을 수 있으므로 미리 위험을 예측하여 제동 시 여러 번 나누어 브레이크를 밟는 것이 좋다. 


또한 타이어 상태가 가장 중요하니 주행 전 타이어 마모상태 및 적정 공기압 확인이 필요하고 마지막으로 겨울철에는 특히 기상정보와 도로 위 동향을 잘 파악하여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 담양소방서 119구조대장 이치원

전체댓글 0

  • 7630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기고] 도로 위 침묵의 암살자 ‘블랙 아이스’, 우리 모두 조심합시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