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7(토)
 
[교육연합신문=육우균 칼럼] 
「대상전」에 뢰수해괘를 보면 ‘우레가 진동하고 비가 쏟아지는 것이 해의 괘상이다. 군자는 이를 본받아 백성의 과실을 용서하고 죄와 형벌을 너그럽게 하여 그 고통을 풀어준다.’고 되어 있다. ‘뢰수해’의 ‘해(解)’는 刀(칼)로 牛(소)의 角(뿔)을 발라내는 모습이다. 여기서 ‘나누어 풀어 헤친다’는 의미가 나왔다. 그래서 ‘풀다’, ‘풀리다’, ‘문제가 해결되다’의 의미다. ‘수(水)’를 비(雨로) 해석하여, 우레가 울리면서 봄비가 내리면 얼었던 모든 것들이 풀리고 만물이 소생하는 생성의 모습이다. 
 
이런 뢰수해괘의 모습을 담은 문학작품으로 우리나라의 동화, 황선미가 쓴 『마당을 나온 암탉』이 있다. 이 우화 소설은 자신의 알을 부화시켜 병아리를 키우는 것을 꿈꾸는 잎싹이라는 암탉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잎싹의 여정은 사회적 기대를 극복하고 자신의 진정한 자아를 찾는데 필요한 내면의 힘과 결단력을 보여주고 있다. 
 
『마당을 나온 암탉』은 세 종류의 암탉에 대해 말한다. 이때 암탉은 사람이기도 하다. 아무 생각 없이 살아가는 암탉, 전전긍긍하는 암탉, 소망을 굳게 간직하고 실천하는 암탉 이렇게 셋이다. 이 소설의 주인공 잎싹은 세 번째 암탉이다. 편안한 양계장에서 알이나 낳아주면서 사는 삶이 좋았을 거다. 그러나 잎싹은 배불리 먹을 수 있는 양계장을 나와 마당으로, 갈대밭으로, 저수지로 이동하면서 다른 길을 찾아냈고, 그 길을 가기 위해 안전한 길을 떠났다. 굶주려야 했고, 추위에 떨어야 했고, 다른 동물들의 따돌림에 외로움을 견뎌야 했고, 족제비의 위협 앞에 죽음을 무릅써야 했다. 그러면서도 자기가 소망했던 알을 품는다. 자기 알도 아닌 오리알을 품어 아기 오리 초록을 키웠지만 초록은 동료인 야생 오리 떼에 섞여 잎싹을 떠났다. 늙고 비쩍 마르고, 털이 다 빠져 볼품없어진 잎싹은 결국 족제비에게 잡아먹히고 만다. 동화이지만 어른의 인생 이야기다. 나는 누구이며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하는, 삶에 대한 기본적인 질문과 반성을 하게 만드는 이야기다. 인생에 정답은 없다. 쉽게 대답할 수도 없다. 이 동화의 백미는 역시 마지막 장면이다. 잎싹이 족제비의 새끼들을 보며 자기의 몸을 주는 장면. 감동이었다. 한동안 책을 놓고 멍하니 있었다. 활자들이 여러 겹으로 보여 책을 도저히 읽을 수가 없었던 기억이 난다. 인생에서 삶과 죽음의 문제, 먹고 먹히는 관계, 간디가 말한 아힘사의 정신이 숨겨져 있었다. 잎싹도 분명히 눈부시게 파란 하늘로 크고 아름다운 자신의 날개짓을 힘차게 바람을 가르며 가고 있으리라고 생각했다. 
 
해(解)는 ‘문제가 해결된다’는 의미다. 잎싹의 희생으로 삶의 모든 문제가 해결된다. 예수도 십자가에 못박혀 일반인들의 죄를 씻었다. 희생은 인간의 덕목 중 최고의 가치다. 그리고 희생은 모든 문제를 해결해 준다.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모든 문제의 해결은 법제화다. 그 법제화를 이끌어내는 것은 바로 몸으로 희생하는 것이다. 어떤 문제가 새겨 사건이나 사고가 생겨야 비로소 허겁지겁 법을 마련해야 한다고 너스레를 떠는 정치인들을 보면 알 수 있다. 겨우내 꽁꽁 얼었던 그래서 모든 것이 불통이던 세상에 우레가 치고 봄비가 내리기 시작하면서 얼었던 세상이 풀리기 시작한다. 험난함의 밖으로 나아간다. 우레와 더불어 봄비가 흐뭇이 오고 나면 이 강산에 눈은 녹고 얼음은 풀리고 산과 들에는 아지랑이가 일고 봄물은 못마다 호수마다 가득히 푸른 물결을 일렁인다. 그러한 계절이 하루하루 짙어가면 매화, 개나리, 살구꽃, 복사꽃, 진달래가 차례로 피고 나무와 풀들은 새순이 잎으로 자라면서 가지가 뻗고 잎순이 벌어진다. 나비가 날고 새가 노래한다. 그렇게 봄비와 봄 우뢰는 이른 봄을 해동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니 때가 왔을 때 빨리 잡아야 한다. 인생살이도 별반 다르지 않다. 나아갈 길이 있거든 주저하지 말고 빨리 감이 좋다. 길은 이제 험난에서 벗어나 순조로 향하고 있으니 나아가면 순풍에 돛을 단 배가 된다. 뢰수해의 시기, 즉 풀려날 시기에는 조속히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추운 겨울이 지나 봄비가 내리고 있다. 이른 봄이 온 것이다. 빨리 논과 밭에 나가 일을 시작해야 한다. 타이밍이 중요하다. 때가 왔을 때 그 때를 잡아야 한다. 그것이 상책이다. 『주역』은 시간을 끌 필요가 없다고, 과단성 있게 일을 처리하라고 말한다. 
 
여기서 잠깐! 뢰수해괘의 효사를 보자. 지의 자리다. 험난을 헤치고 나가다가 길이 막히거든 되돌아와 때를 기다리는 것이 좋다. 그것이 중요의 길이기 때문이다. 
인의 자리다. 나아갈 길이 있거든 주저 말고 빨리 감이 좋다. 길은 이제 험난에서 벗어나 순조로 향하고 있다. 
천의 자리다. 천지에 겨울이 풀리니 우레가 울고 비가 온다. 온갖 실과와 초목이 모두 껍질을 깨고 새싹을 비춘다. 
때(타이밍)의 힘은 진실로 크다.

 

육우균.jpg

▣ 육우균

◇ 교육연합신문 주필

전체댓글 0

  • 5953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육우균의 周易산책] 해(解): 삶의 문제와 희생을 통한 성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