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교육연합신문=이재숙 기자] 

1.jpg

 

한국에서 창안되고 발전한 무술 태권도가 1988년 서울올림픽에 데뷔해 2000년 시드니 올림픽에서 정식종목으로 진입한 이후 꾸준하게 세계로 확산하고, 한류열풍으로 인기가 더욱 높아졌다. 태권도는 무술로서 알려졌지만, 최근 자세 교정과 치유로서 태권도의 활용방안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미국 캘리포니아에 있는 Oikos University에서 세계 최초로 태권도를 인간의 병을 치유하는 무술로서 활용방안을 연구하는 연구소가 설립돼 시선을 끌고 있다.


‘치유태권도아카데미 세계본부’는 부산외국어대학교 변성학 통합의학전공 주임교수가 수년 간 연구한 태권도의 결과물을 바탕으로 진행된다. 변성학 교수는 태권도의 기초 자세와 기능적 해부학적 구조를 설명한 「태권도 기능해부학 & 자세교정」을 출간해, 태권도가 인간의 자세를 교정하고 여러 가지 질병을 치유할 수 있다는 근거를 제시했다. 이는 태권도의 전통과 학문적 면모를 확립하고, 나아가 태권도가 무술뿐만 아니라 치유를 위한 통합의학의 한 분야로 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변성학 교수는 어린 시절 태권도를 배우면서 "운동을 하면 건강해진다는데, 왜 사람은 여전히 아픈가?"하는 질문을 던졌다. 그 후 수십 년간 태권도를 연구하면서 스포츠마사지, 카이로프랙틱, 침, 뜸, 부항, 수지침 등 다양한 대체의학과 비교 연구하며 태권도를 무도뿐만 아니라 치유의 학문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했다고 연구 경위를 설명했다. 변성학 교수는 MET(Movement Energy Techniques)의 창시자로 인체의 움직임을 기능해부학적으로 연구하고 생명에너지를 일깨우는 치유법을 개발하고 있다.


‘치유태권도아카데미 세계본부’는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5월 15일에 개소할 예정이다. 태권도가 스포츠를 넘어 인류를 위한 치유의 학문으로 거듭나며 다양한 모습으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 


전체댓글 0

  • 4379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美 캘리포니아 Oikos University에 ‘치유태권도 아카데미 세계본부’ 설립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