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7(토)
 

[교육연합신문=황오규 기자]

image02.jpg
전영근 교장은 학생들 대상 프로그램에 적극 참가하여 학생들의 진로진학, 과제탐구, 인성교육 등에 많은 관심을 가지며 학생지원중심의 정책을 펼쳤다

 

백년지대계의 교육은 짧은 기간에 큰 변화를 기대하기는 어렵다고 한다. 부산일과고 전영근 교장은 남다른 조용한 리더십과 창의성을 겸비하고 열정과 헌신으로 교육계의 아이돌로 불리며 부산교육에 큰 족적을 남겼다. 


부산교육청 최장수 교육국장이라는 닉네임과 더불어 부산일과학고 교장을 마지막으로 오는 8월말 퇴임하는 전영근 교장은 38년간 오직 교육만 바라보며 파란만장한 세월을 달려왔다.


항상 ‘왜’라는 질문을 던지며 학교현장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마인드로 현장중심의 교육변화에 앞장섰는데, 교육계의 선후배들은 그를 같이 근무하고 싶은 인물, 아이디어가 풍부한 인물로 평가하고 있다.


2009년 인사담당을 맡으면서 전국 최초로 교장, 교감 다채널평가를 도입해 관리자 직무성과 평가의 토대를 만들었으며, 교사 전보 및 평정업무 등에 전산시스템을 도입해 업무경감에 기여한 바 있다.


2011년 교육과정 담당장학관을 맡으면서 학생 진로 맞춤형 과목 선택기회 확대를 위한 ‘고교 계절학기제 ’프로그램, 학생들이 교과서 밖의 교육과정 이수 기회 확대를 위한 고교 섬머스쿨 및 윈터스쿨을 전국에서 처음으로 도입해 고교학점제의 방향에 큰 밑거름이 되고 있으며 현재도 운영 중인 부산교육청의 장수프로그램으로 남았다.


2013년 진로진학담당 장학관 시절에는 학생들의 진로체험처 발굴을 위해 관공서, 기업체 등을 발로 뛰어다녔으며 현재 부산의 16개 구군에 진로교육지원센터 설립에 큰 역할을 하기도 했다. 체육전공이 아닌 수학전공자가 건강생활과장을 맡으면서 논란도 있었지만 창의적인 마인드로 생활지도, 체육관련 분야에 큰 변화를 주도했는데 선수층이 얇아 엘리트체육이 무너진다는 우려에 스포츠클럽을 통한 비인기 종목을 활성화해 선수층을 두텁게 했으며, 각종 체육계 민원의 발상지인 인기 구기종목을 외부 법인에 위탁하는 작업을 시작해 청렴하고 공정한 시스템을 만들기도 했다.

1.jpg
수학전공인 전영근 교장은 수학체험박람회를 개최를 지원하여 학생들이 수학과 친근하며 창의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뿐만아니라 생활지도분야 학교 지원을 위해 ‘스쿨 119’를 도입해 학업중단 등 각종 위기학생을 즉시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도 했다. 항상 창의적이고 아이디어맨으로 불리었던 전 교장은 2017년 본청 교육국장을 맡으면서 부산교육을 한단계 도약하는 데 큰 역할을 했는데, 노작교육이 학생들의 창의성과 인성교육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착안해 메이커교육을 추진해 각 학교에 창의공작실을 구축하고 교과와 연계해 창의융합교육을 활성화하기도 했다.


또한 평소 앞당겨지는 미래교육을 위해 첨단 미래교실 구축사업을 시작으로 학습관리시스템(LMS) 도입, 교원의 디지털역량 강화 등을 추진해 다가올 4차산업혁명시대의 디지털 AI시대에 대비하는 교육에 전념하기도 했다. 이러한 노력은 갑자기 닥친 코로나19에 어느 시도 보다 부산의 교사들이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역량이 빛을 발하면서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을 전국에서 주도적으로 진행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블랜디드교실 구축사업을 시작하게 해 현재 타시도에서도 벤치마킹해 이 사업이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 


마지막 임지인 부산일과학고에서 남다른 열정과 헌신으로 명문고로 거듭나도록 연구중심의 과학고로 탈바꿈 했고, 가장 가고싶은 학교를 위해 미래 꿈꾸는 교육환경개선에 노력해 선진형 과학실, 교사 편의시설, 학교식당의 복합공간화 등을 추진해 많은 학생과 학부모들이 전 교장의 퇴임을 아쉬워하고 있다. 


중학교, 일반고, 특성화고, 특목고 등에서 학교현장을 두루 경험했으며, 교육청에서는 인사, 교육과정, 생활지도, 진로진학, 보건, 급식, 체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업무를 추진한 전 교장은 교육계의 큰 자산이라고 불린다. 


전영근 교장은 퇴임을 앞두고 교육불균형, 사교육 증가, 교권침해 등 오랫동안 아이들과 교사 그리고 학부모의 고충을 덜지 못한 현실을 안타까워하며 미력이나마 아이들이 행복해하는 그날까지 교육대전환을 위해 애쓰겠다는다짐을 밝히기도 했다. 

[포맷변환]1.jpg
전영근 교장의 퇴임을 아쉬워하는 부산일과학고 학교운영위원회에서 축하 메시지를 보내는 모습

 

전체댓글 0

  • 9726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에듀人포커스] 전영근 부산일과학고 교장 …부산교육청 최장수 교육국장으로 큰 족적 남겨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