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0(토)
 

【교육연합신문=안덕근 칼럼】 

안덕근2.jpg

21세기는 지구온난화, 자원부족 등과 같은 융합적 지식과 사고를 기반으로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증가하고, 지식기반 사회에서 개념기반 사회로 전환되며, 창조와 문화가 중시되는 시대적 특징을 갖는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각국은 많은 예산과 정책을 바탕으로 ‘창의성’을 증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미국의 경제학자 Richard Florida는 글로벌 경제에서 경쟁하고 성장할 수 있는 역량은 기존의 재화 및 서비스, 무역, 자본 투자의 흐름에 더 이상 의존하지 않으며 창의성(creativity)을 지닌 창의적 인재가 국가의 경제성장 여부를 결정하는 핵심 요인이라고 지적하였다. 영국의 경우에도 국가 경쟁력 강화 및 미래사회 대비 차원에서 STEM을 통해 ‘창의적 과학기술 융합인재’를 육성하고 있으며, 독일, 핀란드, 싱가포르, 대만 등도 비슷한 맥락에서 STEM과 유사한 통합교육을 정책적으로 펼쳐가고 있다. 학자들이 창의성에 대해 과학적인 관심을 갖기 시작한 지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1950년 미국심리학협회(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회장이었던 길포드(Guilford)가 창의성에 관한 기조연설을 하면서부터 심리학자들이 창의성에 대해 본격적으로 연구하게 되었다. 그 이후 창의성에 대한 다양한 정의가 제시 되어 왔지만, 창의성은 실체가 있는 대상이 아니라 인간의 잠재 능력을 설명하기 위한 가설적인 개념이라서 그 정의를 내리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창의력에 대한 정의가 많다고 해도 이들을 몇 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다. 하나는 창의력을 사회현상으로 정의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개인의 행동으로 정의하는 것이다. 그러나 창의력을 개인의 차원에서 정의하는 것이 보다 더 전통적이고 일반적이다. 이러한 개인적 차원의 창의력을 결과의 개념과 과정으로 보는 개념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결과의 창의력은 길포드(Guilford)의 ‘발산적사고’이다. 다시 말하면 새로운 것을 생성해 내는 사고를 창의력이라 정의한다. 창의성을 협의의 개념보다는 광의의 개념으로 이해하는 것이 타당하고 창의성은 결과뿐이 아니라 문제해결의 과정도 포함하여야 한다고 할 수 있다. 


1. 창의적 사고 

창의성의 구성 요소는 인지적, 정의적, 환경적 측면들로 구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먼저 창의성의 인지적 측면은 다시 지적 능력, 지식 및 인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창의적 사고 과정에는 새롭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과정은 물론 생성된 아이디어들 중에서 최선의 아이디어를 선택하는 과정도 수반되므로 확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가 모두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는 데 필요한 지적 능력들이다. 확산적 사고가 새로운 아이디어와 가능성들을 많이 생성해 내는 사고인 반면, 수렴적 사고는 생성된 아이디어들을 분석․비교․선택해 문제에 대한 옳은 해결책에 도달하도록 하는 사고다. 이러한 수렴적 사고 과정은 비판적(critical), 판단적(judical) 사고를 모두 포함하므로 창의적 사고의 지적 능력에 확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를 모두 포함 된다.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지고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려면 해당 영역의 폭넓은 지식이 필요하다. 하지만 지나치게 특정 영역의 지식에 의존하면, 기존 시각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식으로 문제에 접근하는 것을 방해받을 수도 있다. 

창의적 사고란 같은 사물이나 현상 등을, 새로운 관점으로 보고 느끼며, 생각하는 것을 말한다. 이전의 생각과는 다른, 새로운 생각을 말한다. 기존의 지식이나 경험을 바탕으로, 상황에 맞는 새롭고 가치 있는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능력, 또는 새로운 의견이나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는, 정신적 능력을 창의적 사고라고 한다. 창의적 사고를 위해서는 주변 세계에 관심을 갖고, 늘 관찰하는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남들과는 다른 관점과 시각으로, 사물과 현상을 바라보고, 새로운 생각과 참신한, 아이디어로 나타낼 수 있어야 한다. 창의적 사고력을 키우려면 무엇보다 고정관념, 편견, 관습 등에 얽매이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적극적이고 개방적으로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고, 누구나 하는 뻔한 생각보다는 나만의 독특한 시각으로 남과 다른 새로운 질문을 하고 의견을 내보는 것이 좋다. 매일 보고 듣고 경험하던 것을 새로운 감각으로 느끼고 표현하는 것이나, 다른 사람의 입장에 서서 사물이나 현상을 받아들이는 것은 창의적 사고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2. 창의적 사고기법

우리는 종종 문제 하나를 해결하기 위해 머리를 싸매고 고민하다가, 막다른 골목에 다다른 것처럼 벽에 가로막혀 더는 아무 생각이 나지 않을 때가 있다. 이때 더 생각하는 것을 포기하거나 잠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한 시간, 하루, 혹은 일주일 후에 다시 원래의 문제로 돌아가면 갑자기 모든 것이 분명해지며 해결책을 쉽게 찾을 수 있을 때가 있다. 이러한 부화 효과는 일찍이 영국의 사회 심리학자이자 교육학자 Graham Wallas가 1926년에 발표한 창의적 사고의 단계에 포함한 개념인데, Wallas는 창의적 사고가  준비(Preparation), 부화(Incubation), 조망 또는 통찰(Illumination or Insight), 검증(Verification)의 네 단계를 거쳐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먼저, 준비를 하고 나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식적 노력을 전혀 하지 않는 충분한 부화 단계를 거쳐야 한다. 그래야만 비로소 '아하!'하는 통찰을 경험할 수 있다. 부화(Incubation)할 시간을 갖는다는 것은 쉬운 말로 생각할 여유나 시간, 기회를 얻는 것이다. 창의력은 기존의 틀을 깨고 새로운 방식으로 문제를 재구성 할 수 있는 힘을 필요로 하는 만큼, 부화 단계에서 우리는 문제로부터 잠시 벗어나 경직된 사고방식을 중단하고 해당 문제에 관한 시각을 재구조하는 기회를 얻는다.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기 어려울 때는 무작정 문제를 붙잡고 있지 말고, 잠시만 문제를 놓아두고서 생각에 쉼을 주는 것이 문제를 해결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창의적 사고기법에는 “확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가 있다. 확산적 사고는 하나의 정확한 정답보다는 여러 개의 가능한 해답을 산출하는 사고기능으로, 보다 많은 해결책이나 해답을 산출하는 것으로 발산적 사고 라고도 한다. 수렴적 사고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여러 대안을 분석하고 평가 함으로써 가장 적합한 해결책을 찾아내는 사고기능으로, 여러 아이디어 중에서 가장 적절한 것을 찾아내는 방법이다.

확산적 사고에는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브레인라이팅(Brain Writing), 강제결합법(forced relationship), 시네틱스(Synectics), 육색사고모자기법(Six Thinking Hats), 스캠퍼(SCAMPER), 속성열거법(attribute listing), 마인드 맵(mind map)” 등이 있다. 문제 해결 과정에서, 정보를 광범위하게 탐색하고 상상력을 발휘하여 미리 정해지지 않은 다양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사고로 가능한 여러 개의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사고기능이다. 

수렴적 사고에는 “하이라이팅(highlighting), PMI 기법(plus minus interesting), P-P-C 대화 기법 (positive, possibilities, concerns), 평가행렬법(Evaluation Matrix), 쌍비교분석법(Paired comparison analysis), 역브레인스토밍(reverse brainstorming) ” 등이 있다.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대안들을 분석ㆍ평가하여 최종적으로 가장 알맞은 해결책을 선택해 가는 사고방식으로 여러 아이디어 중에서 가장 적절한 것을 찾아내는 방법이다.


3. 창의적  문제해결력 

학생들은 성장하면서 많은 문제를 만나고, 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수없이 거치게 된다. Kahney(1993)는 문제는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와 목표를 이루지 못하게 하는 이유인 ‘장애’를 가지고 있고,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을 ‘문제해결’이라고 정의하였다. 문제해결은 “어떤 상황에서 문제를 인식하고 현재 상태에서 목표 상태에 도달하기 위해 행하는 일련의 인지적 처리 및 사고 활동”, 창의적 문제해결이란 ‘문제 이해, 아이디어 산출, 행동 계획 및 실행의 3단계를 거치면서 수렴적 사고와 확산적 사고가 작용하여 창의적이며 생산적 사고가 일어나는 문제해결의 과정’으로 정의될 수 있다. Urban(1995)도 창의성의 요인들이 서로 간의 역동적인 연결을 통해 창의적 문제해결에 이른다고 하였고, 이 과정에는 다양한 인성적, 과정적, 상황적 요소들을 고려해야 한다고 보았다. 창의적 문제해결의 과정에서 필요한 정의적 요소에는 확산적 사고와 논리적, 비판적 사고의 수렴적 사고가 필요하다고 보고 주요 요소로는 확산적 사고, 수렴적 사고로 정의하였다. 

지식기반 사회로의 변화로 인해 교육계는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는 지식기반사회에서 요구되는 능력인 지식을 통한 생산성 창출과 이에 대한 방법론이 곧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그의 계발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최근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갖춘 인적 자원의 확보가 국가 경쟁력을 좌우할 것이라는 인식이 더해지면서 학교 교육에서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계발은 어느 때보다도 그 필요성과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리하여 현대사회에서 좋은 교육이란 개인의 창의성을 계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창의성은 개인과 사회 및 국가의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능력으로 인정되어 온 것도 사실이며, 이에 덧붙여 창의성은 개발될 수 있다는 전제하에, 국내에서는 물론 외국에서도 창의성을 개발 하려는 각종 프로그램들이 개발 되어 왔다. 창의적 문제해결(Creative Problem Solving)이란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의 방법 이외의 창의적 해결법을 고안해내는 정신적 과정이다. 


4. 문제해결력

창의적 문제해결력은 학생이 기존에 가지고 있는 지식, 개념, 원리, 사고전략 등을 바탕으로 하며 이를 응용하여 주어진 문제를 새로운 방법으로 해결하는 능력이라고 보고 있다. 결국 창의성을 개인 또는 집단의 특성을 바탕으로 창의적 과정을 거쳐 새롭고 유용한 것을 산출해내는 과정으로 보는 것과 같이 창의적 문제해결력이란 기존의 개인 및 집단이 가지고 있는 지식, 개념, 기능을 기반으로 창의적인 과정을 통해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고 이 과정에서는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확산적 사고, 문제해결방법을 찾고 결정하기 위해 사고기술을 이용하는 수렴적 사고가 주요 요소가 된다. 

창의력을 향상 시켜 주는 대표적인 교육이 발명교육 이라고 볼 수 있다. 그 이유로는 연령과 학년에 크게 얽매이지 않으면서 사고력과 창의력을 자유롭게 신장 되도록 하는 교육이기 때문이다. 발명이란, 특허법 제2조 1항 1호에 ‘자연법칙을 이용한 기술적 사상의 창작으로 고도의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발명은 넓은 의미로 해석하면 세상에 아직 나오지 않은 것을 새로 창출해 내는 것으로서, 생활의 어떤 영역이든 좀 더 편하게, 쓸모 있게, 크게, 또는 작게 등 여러 가지로 새로운 목적하에 만들어 내거나 생각하는 것들도 포괄적으로 포함된다. 지금까지 없었던 기술이나 물건을, 새로 만들거나 이미 있는 물건을 좀 더 편리하게 만드는 활동으로 무에서 유가 아니라, 기존에 있던 것을 조금 좋게 만드는 것도 발명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발명이란, 문제를 확인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창의적인 사고기법을 이용하여 가장 좋은 해결 방안을 찾아내는 것으로, 아이디어 창출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크기변환]20170603_111732.jpg


롤러스케이트를 발명한 사람은, 제임스 플림톤이란 미국인이다. 롤러스케이트는 스케이트에 바퀴를 더한 발명품으로, 기존의 물건에 물건이나 기능 및 내용을 더하여, 새로운 물건이 되도록 하는 기법을 이용한 것이다. 무선 전화기는, 유선 전화기에서 선을 제거하여 만든 것으로 창의적 사고의 사례라고 볼 수 있다. 이 무선 전화기는 기존의 물건에서, 어느 한 부분을 없애버리는 빼기 발명기법을 적용한 것이다. 따라서 문제해결의 쉬운 기초적인 방법 중에 하나가 발명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기존의 물건을 좀 더 편리하고, 실용적인 방향으로 아이디어를 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이다. 다시 말해서, 생활 속에서 사용하는 여러 가지 물건에 불편함이 생겨 이것을 해결하려고 할 때, 이 기법을 이용하면 좀 더 편리하고 실용적인 아이디어를 낼 수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발명기법에는 더하기 기법, 빼기 기법, 크기 바꾸기, 아이디어 빌리기, 모양 바꾸기, 용도 바꾸기, 반대로 생각하기, 재료 바꾸기 등이 있다. 


창의성에 대한 논의가 많이 이루어져 왔지만, 최근 디지털을 기반으로 한 지식기반 사회에서는 전문적 지식과 문제해결력을 통한 창의성 계발을 더욱 강조하지 않을 수 없다. 기술의 발달로 가속화되고 있는 사회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유연성과, 개방성, 참신성을 바탕으로 한 창조성의 역할이 더욱 커지고 있으며, 특히 갈수록 심화되는 전문화 현상에 대응하기 위해, 문제해결력을 기반으로 자신의 영역을 참신하게 볼 수 있는 창의적인 안목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나아가 전문적 지식이야말로 문제를 파악하고 재구조화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고려한다면, 전문적 지식과 문제해결력의 상호작용을 통한 창의성 배양은 그 효과가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창의적 문제해결력은 학생이 이미 습득한 지식, 원리, 개념, 사고전략들을 최대한 이용하여 새로운 해법을 산출해내는 능력이다. 고정관념, 편견, 관습 등에 얽매이지 않고, 적극적이고 개방적인 자세로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고, 당연하게 여겼던 것을 뒤집어서 생각해 보고, 자신이 갖고 있는 정보와 지식을 더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 보는 것으로부터 창의적 사고는 시작된다.

 

안덕근2.jpg

▣ 안덕근

◇ 교육학 박사(영재교육)

◇ 서울교육대학교 교수

◇ (사)한국창의학회 이사

◇ RSp 창의연구소 대표

◇ 전 가천대학교 겸임교수

◇ 전 명지대학교 겸임교수

전체댓글 0

  • 7862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교육칼럼]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핵심 능력③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