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교육연합신문=이기호 기자]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이 25일 개관 5주년을 맞았다. ACC는 지난 5년 동안 대외적으로 아시아문화를 교류하고 창작하는 거점공간이자 지역에는 문화로 소통하는 열린공간이 되고자 노력했다. 그 결과 11월 현재 문화전당을 다녀간 관람객은 1,070만 명에 이른다.


ACC표지석.JPG

 

실험적 문화발전소로 성장

 

ACC는 지난 5년간 공연 247건, 전시 139건, 교육 177건, 축제 41건, 각종 행사 290건 등 모두 894건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 가운데 ACC의 정체성과 차별성을 담아 자체 기획하고 창·제작한 프로그램은 80%인 715건에 달한다. 다른 문화예술기관과 차별화된 ACC가 갖고 있는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이다. 아시아 문화자원을 비롯한 다양한 콘텐츠를 창·제작하는 역량을 축적해 실험적 문화 창조의 산실로 자리매김한 셈이다. 

 

ACC에서 운영하는 레지던시 프로그램인 ACC_R이 콘텐츠 창·제작 과정의 동력으로 작동하며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와 연구자 등 국내외 전문가 667명이 거쳐 갔다. 국내외 주요 문화예술 및 과학기술, 유관기관과 78건(국내 54건, 국외 24건)의 업무협약을 체결해 성과를 확산하고 있다.

 

창·제작된 콘텐츠의 유통 확대를 위해 아시아컬처마켓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했다. 지난해까지 국내 318건, 국외 59건 등 모두 377건의 ACC 콘텐츠가 유통됐다. 이 가운데 27건은 굵직한 수상의 영예도 안았다.


ACC는 개관 5년차를 맞이해 향후 5년간의 콘텐츠 중장기 계획을 연내에 수립한다. 내년부터는 대표작품의 정례화 공연을 추진하며, 몰입형 미디어와 체험형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상설전시관도 조성해 전당만의 차별화된 브랜드를 구축할 방침이다.

 

아시아 문화교류의 거점으로 ‘도약’

 

ACC는 그동안 외국 정부기관 및 예술가들과 활발한 협력 사업을 진행했다. 해외에서도 아시아문화 교류와 예술 활동의 중심기관으로서 광주 아시아 문화전당에 대한 인지도와 위상이 높아지고 있는 이유다.

 

올해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아시아국가 대사관 등이 참여한 2020 아시아문화주간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지난해‘한-아세안특별문화장관회의’와‘아시아문화주간’성공 개최가 밑거름이 됐다. 아시아문화주간은 아시아 대표적인 문학인들이 참여하는 ‘아시아문학페스티벌’과 함께 전당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성장 중이다.


아시아 각국 정부와 음악·무용·스토리 전문가들로 구성된 3개 공동체와 문화예술기관 협력체계인 ‘아시아컬처네트워크’, 'ACC 창작공간네트워크'를 통해아시아 문화예술 창작과 유통을 위한 협력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앞으로 신남방, 신북방 정부정책 기조에 맞춰 교류의 대상국가와 영역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지금까지 국내·외 기관과 교류협력을 통해 생산된 콘텐츠는 221건에 이른다.

 

ACC는 체계적인 연구·조사와 아시아 문화자원 보관과 전산화 기능 강화를 위해서도 힘을 쏟고 있다. 5년간 수집한 자료 17만여 건 가운데 11만 건을 문화정보원, ‘아시아문화아카이브’ 누리집을 통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연구·수집된 문화자원들은 콘텐츠로 창작해 활용하고 있다. 그동안 115건의 연구결과물들이 콘텐츠로 제작됐다. 올해의 경우 4차 산업기술과 연구 자료를 결합한 실감형 아카이빙 플랫폼 ‘아시아문화지도’를 새롭게 선보였다.

 

지역과 함께하는 문화예술공간으로 ‘성큼’

 

ACC는 지역사회와 상생협력을 목표로 지역의 문화예술기관 및 예술계와도 지속적으로 소통해 오고 있다.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논의구조를 확장하며 협력사업을 강화할 계획이다.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성공개최 지원, 비엔날레 특별전, 광주미디어아트 페스티벌 등 광주시와 협력 사업과 함께 지역 작가 및 대학과 교류, ACC 문화상품점을 통한 지역 문화상품 판매, 광주소극장축제 등도 활발하게 추진 중이다.

 

지난해 ACC-동구청-동명공동체상생협의회간 업무협약 이후 활성화 된 지역 상권 역시 눈에 띠는 성과다. ACC 협력가게는 190개로 늘었다. 협력가게를 이용한 고객이 ACC부설주차장을 1시간 무료로 주차한 건수는 10월 말 기준 4만3,000여 대에 이른다.

 

지역민이 함께할 있는 문화예술교육과 대중적인 참여형 프로그램도 확장하고 있다. 어린이와 문화소외계층 등 대상별로 차별화된 문화예술교육과 전문 인력 양성 프로그램에 6만3,300여 명이 참여했다. 예비전문가를 포함한 전문가는 2,300여 명에 이른다. 올해는 비대면 문화예술 교육 17종을 신설하고 문화체험 기회가 적은 전남 지역 유치원과 초등학교 등 60여 곳에 체험 꾸러미 5,500개를 배포했다.

 

시민들과 가족들이 함께 하며 문화예술을 체험하는 어린이・가족문화축제인 ‘하우펀(HowFun)’, ‘ACC브런치콘서트’, ‘ACC빅도어시네마’, ‘ACC시민오케스트라’, ‘월드뮤직페스티벌’ 등은 ACC가 친숙한 문화공간으로 인식되는 데 도움이 되고 있다.

 

보다 편리하고 찾고 싶은 전당으로

 

ACC는 도심 속 복합 문화예술기관으로 고유 기능을 담당하는 실내공간과 하늘마당 등 야외공간을 모두 품은 매력적인 공간이다. 2020 한국관광공사가 엄선한 현대 이색 복합문화시설로서 한국 전통과 현대적 미를 두루 갖췄다는 평가를 받았다. ‘2019-2020 코리아 유니크베뉴(Korea Unique Venue)’ 30선에 선정되는 등 대규모 국제회의의 개최장소로 애용되고 있다.


한층 더 편리하게 찾을 수 있는 ACC 공간조성을 위해 야외에서 ACC 내부로 접근할 수 있는 에스컬레이터를 설치하고 야외 콘크리트 난간을 유리 난간으로 교체해 개방감 있는 ACC 조성을 준비하고 있다. 라이브러리파크, 어린이문화원 체험관과 옥상정원도 이용자 중심으로 개편해 활용도를 높이고 가상현실(VR) 기술을 활용한 전당투어 등 다양한 방법으로 관람객들의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개관 5주년, 새로운 도약을 위해

 

ACC 손가락.JPG

ACC는 국내외 다양한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세계를 향한 아시아문화의 창’비전 실현을 위한 역량을 축적하며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올해의 경우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관람객들이 직접 찾기 어려운 상황에서 비대면 디지털 콘텐츠를 확충하고 온라인 유통채널인 ‘채널ACC+’를 개설해 이용자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해 왔다. ‘아시아전통오케스트라’, ‘전쟁의 슬픔’등 해외 각국과 협력사업도 화상회의를 통해 서로 소통하며 완성작을 만드는 방식으로 꾸준히 교류협력의 기반을 다지고 있다. 배우와 관객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디지털 공간에서 상호 소통하는 가상현실 공연인‘비비런’등 새로운 형태의 융복합 예술도 지속적으로 내놓고 있다.

 

특히 5·18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이해 선보인 창작공연 ‘나는 광주에 없었다’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광주 오월정신을 확산하는 데 기여를 했다. 앞으로도 ACC는 민주·인권·평화의 가치를 담은 콘텐츠 제작과 대외 유통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다는 각오다.

 

박태영 전당장 직무대리는 “개관 5주년을 맞아 그동안의 성과를 점검하고 지역사회와 협력을 바탕으로 ACC가 아시아 문화예술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글로벌 복합 문화예술기관이자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 실현의 핵심 문화시설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체댓글 0

  • 4790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亞문화전당 개관 5주년… 문화발전소로 ‘성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