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교육연합신문=안용섭 기자]
 
‘긍정으로 성공하라’
 
예술경영가이며 문화커뮤니케이터로 활동하고 있는 이인권 긍정경영&미디어 컨설팅 대표가 ‘긍정으로 성공하라’(도서출판 푸른영토)를 출간했다.
 
‘긍정’이며 ‘성공’은 한국사회 모두가 한결같이 추구하는 가치다. 누군들 긍정으로 살고 싶지 않고 성공을 마다하겠는가? 하지만 긍정경험과 성공의 지수가 낮은 것이 현실이다.
 
이 책은 깊이 들어가 보면 우리 사회에 팽배해 있는 부정의 출세욕을 지적하며 그릇된 가치관을 바꾸어야 한다는 주장을 담고 있다. 출세주의에 삶의 의미를 두고 살아가는 한국인들에게 던져주는 강력한 메시지인 셈.
 
이러한 출세지향적 가치관은 교육에서도 나타난다. 학부모들은 자녀들의 재능이나 특성을 고려하기보다 오로지 명성 있는 학교로의 진학에 매달린다. 최고 학교를 나와야 출세를 할 수 있다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혀서다. 이 책을 접하다 보면 교육의 가치부터 달라져야 한다는 내면의 뜻이 읽혀진다.  
 
그렇지만 부정적인 생각이 지배할 수밖에 없는 삶의 현장과 금수저니 은수저니 하는 대열에 들어서야만 성공으로 인정되는 암묵적인 계급사회 속에서 책이름은 허황되게 들릴 수 있다.
 
크던 작던 삶의 경험들을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는 세태 속에서 이제는 출세와 행운이 아닌 진정한 성공과 행복을 찾아야 한다고 저자는 외치고 있다. 그래서 이 책의 타이틀은 표면상의 의미보다 그 안에 담긴 역설을 꼼꼼하게 짚어봐야 한다.
 
한 마디로 이 책은 물질 풍요 속에서 행복감을 상실한 우리 사회에 참된 행복은 출세가 아닌 성공에 있다는, 곧 자아존중감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출세와 행운이라는 신기루를 찾아 나서기보다 성공과 행복의 긍정경험지수에다 진정한 삶의 의미를 둘 것을 일러주고 있다. 
 
저자는 이 책에서 “많은 사람들은 행복의 요소들이 주위에 많이 있는데도 발견하기 힘든 네 잎 클로버의 행운만을 찾아 나서는 게 안타까울 뿐”이라고 밝히고 있다.   
 
세상적인 출세보다도 진정한 성공은 물질적 소유보다 정신적 만족에 두는 긍정의 힘이 의미 있는 인생의 바탕임을 자신의 경험과 위인들의 예화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책의 서두에서 저자는 “긍정의 행복감이 중시되는 사회문화체계가  절실하다. 사회풍조를 탓하기에 앞서 개인부터 변화하지 않으면 안 된다”면서 “바뀌지 않으면 물질적으로 더 풍요로워질 수는 있을지언정 정신적으로 행복해질 수가 없다”고 지적한다.
 
앞서 대한민국베스트브랜드협회는 지난 1월 최근까지 예술경영가로 활동하면서 강연이나 집필을 통해 성공과 행복을 위한 긍정 가치를 널리 전파해온 공로로 이 대표를 퍼스널 브랜딩 부문 ‘2017 베스트브랜드 인물’로 선정했다.
 
‘긍정으로 성공하라’는 ▲1부 아침을 깨우는 성공 모놀로그 ▲2부 성공이냐 출세냐 그것이 문제로다 ▲3부 긍정의 힘은 성공의 열쇠 ▲4부 삶을 즐기면서 성공하는 여유 ▲5부 세상을 다르게 승리하는 비결’등 35개 섹션으로 오밀조밀하게 짜여있다. 
 
저자는 “99%의 성공보다도 1%의 출세를 위해 모든 것을 쏟아붓는 요즘 세상의 잘못된 가치관을 새롭게 설정해야 할 것”이라며 “열정적이며 정직한 삶은 반드시 성공을 거두게 되어 있다”고 덧붙인다.
 
저자는 중앙일보를 시작으로 국민일보, 문화일보 문화사업부장을 거쳐 경기문화재단 수석전문위원과 문예진흥실장을 역임했으며 2003년에서 2015년까지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대표(CEO)를 역임했다.
 
현재 긍정경영&미디어컨설팅 대표와 (사)한국언론사협회 문화예술위원장, (사)상호존중과배려운동본부 문화예술위원장, 대한민국 베스트브랜드협회 문화운영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 긍정으로 성공하라 / 이인권 저 / 도서출판 푸른영토 / 신국판 양장 / 1만5000원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책소개] …“출세주의적 교육관부터 변해야 행복”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