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교육연합신문=장옥순 기고]

인간의 행복은 마음이 통하는 사람을 만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모두 혼자다. 같이 사는 가족이 있어도, 직장에서 함께 일하는 순간에도, 군중 속에서도. 때로는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있는 순간에도 혼자인 것 같은 고독을 느끼는 게 인간이다. 살아 있는 동안 마음이 통하는 친구, 영혼의 동질감을 느끼는 사람을 만날 수 있는 행운은 그리 많지 않다.

책도 마찬가지다. 세상에 존재하는 책은 셀 수 없이 많다. 날마다 출판되어 나오는 책도 얼마나 많은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혼을 어루만지고 마음이 통하는 책을 만나기란 그리 쉽지 않다. 수십 억 인구 중에 내 마음과 통하는 이는 몇 안 되듯, 귀한 책을 만나는 행운도 그렇다.

이 책은 마음이 통하는 친구처럼 귀한 책이다. <어린 왕자>를 지은 작가라는 타이틀에도 불구하고 책을 읽다 보면 마치 칼릴 지브란의 시집을 읽는 듯한 착각이 드는 책이다.  이 책은 생텍쥐페리가 지은 책 중에서 귀한 대목만 골라 담은 아름다운 산문집이다.

그의 삶이 아름다운 사람이었기에, 어린 왕자를 남겼다. 글은 곧 그 사람을 반영한다. 잠언집을 읽는 것처럼 경건하고 차분하게 해주는 책이라서 비가 오는 날 아침 일찍 출근해서 잔잔한 음악과 함께 눈 맞춤하면 세상의 행복이 다 내게로 오는 듯 행복하게 해주는 책이다.

< 우리가 사랑할 시간은 너무나 짧다>는 제목만으로도 마음을 울리는 책이다. 그렇다! 우리가 살아갈 시간이 그리 많지 않듯, 우리가 사랑할 시간은 더 짧다. 마치 벚나무에 벚꽃이 피었다 지는 순간처럼. 사랑만 하기에도 부족한 시간을 얼마나 낭비하고 아파하고 미워하며 상처를 주고받으며 사는 게 인간이다. 인생의 잠언으로 가득한 이 산문집 속에서 비 오는 오늘 이 순간이 소중하고 오늘 만날 내 아이들이 더욱 소중하게 사랑해야겠다.

아직도 자람을 멈추지 못하는 나에게 이 책이 준 오늘 아침의 잠언 몇 구절을 소개해 올린다.
*나무가 자라서 꽃을 피우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한 그루의 나무가 되어야 한다. 행복한 인간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충실한 인간이 되어야 한다.(45쪽)

*장미꽃은 가시 틈에서 자란다. 아름다운 향기는 날카로운 가시의 고난을 통해서 만들어지는 것이다. 한 가지 고난을 맛보지 않으면 한 가지 지혜가 생기지 않는다.(48쪽)

*신은 있다. 신은 단 하나뿐이다. 그 신은 그대의 마음속에서 살고 있다. 그대는 그곳에서 신을 찾고 그곳에서 신과 대화를 나눌 수 있다. 구원의 길은 왼쪽에도 없고 오른쪽에도 없다. 그것은 오직 자기 자신의 마음으로 통하는 길이다.(67쪽)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서평] 영혼이 통하는 친구 같은 책, < 우리가 사랑할 수 있는 시간은 너무나 짧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