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3(화)
 

 

 

1950년 개교 이래 부천 실업계의 명문으로 자리하고 있는 부천공업고등학교(교장 박상협).
오래된 학교의 역사와는 달리 9년도 채 되지 않은 젊은 동아리가 부천 관내는 물론이요, 타 지역 행사에도 초청돼 무대를 휘어잡고 있다.


자신감 넘치는 언변, 단원들을 이끄는 리더쉽, 변화무쌍한 안무와 시종일관 무대를 휘어잡는 관객과의 친화력으로 그 에너지를 각종 행사에서 가감없이 드러내고 있는 '태풍응원단'.

지난 4일 태풍응원단 맴버 19명과 지도 교사 김종호(35, 체육담당)선생님을 만나 시끌벅적하고도 유쾌한 이야기를 나눴다.

 

비가 억수같이 왔다. 무대는 준비 됐지만, 젖은 객석엔 빈자리가 많았다.
자존심도 상하고 흥도 나지 않았다. 물기있는 무대는 위험해 두렵기까지 했다.
그러나, 동아리 맴버들은 무대에 섰고 최대한 열심히 동작을 수행해 객석을 태풍처럼 휘어잡았다. 그 후, 선생님과 학생들은 이구동성으로 그날의 공연을 가장 기억에 남는 공연으로 간직하게 됐다. 또, 동아리 전체가 하나가 되는 좋은 계기로 삼게 됐다.


지난 5월, '부천 차없는 거리축제' 찬조 공연을 갔을때의 일이었다.

 

부천과 경기도, 인천 등 인근지역의 학교 축제는 물론이요, '2009 핸드볼 큰잔치', '2009경기도 직업교육 페스티벌', '경기도 신천중학교 체육대회' 등의 굵직한 행사에 초청 받으면서 작년 한 해에만 20여 곳의 행사에 참여한 태풍동아리 응원단.


대학진학을 목표로 학업에 열중하면서도 '2006 인천 프린지 페스티벌 치어경연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할 만큼 동아리 활동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덕분에 그들의 인기는 교내외 어딜가도 뜨겁고 열광적이다. 특히나, 타학교 축제에 갔을때는 학생들의 응원이 극에 달해 맴버들의 몸 동작이 더욱 커지고 자신도 모르는 제스춰가 뿜어져 나온다고. 풋풋하고 숫기없는 1학년들에게 동아리 가입의 이유를 물으니 역시나 선배들의 멋진 동작과 쇼맨쉽이 인상 깊어서 였다고 답한다.


동아리 맴버가 되기 위해서는 재치와 근성이면 충분하다고 말하는 2, 3학년 학생들. 누군가 "잘생긴 얼굴"이라고 말하는 통에 순간 인터뷰장이 웃음바다가 되었다. 실제로 단장인 박광은 학생은 소위 말해 꽃미남 같은 외모로 응원하고 있는 팬들이 많다고.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근성'이라고 학생들은 거듭 강조한다. 작년의 경우, 동아리의 업그레이드와 보다 나은 활성화를 위해 담당 선생님과 멤버들은 고심에 고심을 했다. 그리고 치어캠프에 참가해 체력 훈련을 다지고 접해보지 않았던 고난이도 동작을 배워와 한층 더 새롭고 조직적인 모습을 선보였다.

 

뿐인가, 교내 8개과(전자/전자/통신/화공/건축디자인/기계/ 금형/ 자동차)가 서로 열띤 경쟁을 벌이는 '부공체육대회'는 규모가 크고 관심이 높아 밤 12시에서 1시까지 응원연습을 할 정도로 고된 체력훈련과 연습을 반복한다고. 그러나 이러한 열정에도 턱없이 모자라는 지원 때문에 기운이 빠질 때가 종종 있다고 한다. "시와 학교에서 지원금이 나와요. 하지만, 응원복만 한 벌에 50에서 60만원씩 하는데 매번 행사에 초청되서 나갈 때마다 19명의 점심이나 간식이라도 먹을라치면 저희끼리 생각해 봐도 빠듯한 형편인걸 알잖아요." 단장인 박광은(18) 학생의 아쉬움이 섞인 소리였다.

 

그러나, 무엇보다 가장 시급한 것은 연습할 공간이라고. "단실이 있었으면 좋겠어요. 저희끼리의 출입이 자유롭고 오랫동안 연습할 수 있는 마음편한 공간이요. 그러면 자주 나가는 외부 초청행사나 교내 행사에 더 힘이 나고 좋은 모습 보여드릴 수 있을거 같아요."라며 이구동성으로 진지하게 말하는 학생들.

 

이때, 부단장 신기한(18) 학생이 옆에서 조용히 경청하고 있던 김교사와 눈이 마주치자 한마디 거든다."그나마 저희 선생님께서 먹는 일이라면 사비를 털어서라도 신경 써 주시는 편이어서 정말 감사해요."라며 미소를 보였다. 선생님은 연신 손사례를 치시며 이내 본 기자에게 아니라는 겸손한 제스춰를 보냈다.

"올 해부터 동아리 담당을 맡게 되서 학생들에게 이렇다 할 좋은 지도를 해준게 별로 없어요. 저도 학생들과 알아가고 친해지는 중이니까요. 하지만, 밤낮으로 열심히 연습하고 선후배가 서로 단합이 되서 하루가 다르게 사이가 돈독해지는 모습을 보면 저도 느끼는 바가 많지요. 하나라도 더 밀어주고 끌어주고 싶다는 생각이 저절로 들거든요."라며 아이들에게서 배우는게 많다고 다시 칭찬 릴레이를 이어가시는 선생님.

최고의 모습을 보이기 위해 동분서주하는 가운데 그 웃음과 에너지가 태풍처럼 힘찬 동아리 멤버들. 그리고 학생들의 마음을 헤아리고 끌어주려 애쓰시는 선생님의 깊은 마음에서 '태풍응원단' 동아리의 역사가 반세기의 역사를 자랑하는 학교의 역사만큼이나 오랫동안 지속될 것임을 예측할 수 있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무대는 나의 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