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주간인물 위클리피플=이선진 기자, 최영하 기자] 


 

400년 만에 ‘허임의 보사법’을 복원시킨 이상곤 박사
전통 한의학의 가치를 높이다


이상곤 갑산한의원 대표원장 | 한의학박사

 

 

끊임없이 발전하는 양의학의 흐름 속에서 한의학의 위기가 아니냐는 말이 나오는 가운데, 한방의 과학화를 위해 힘쓰며 진료의 표준을 만들어온 이가 있어 주간인물에서 찾아가 보았다. 주인공은 바로 이상곤 원장이다. 이번주 <주간인물>에서는 그간 갑산한의원에서 일궈온 20만 명 이상의 치료 성과를 데이터베이스화 하여 한방 이비인후과 진료의 표준을 세워온 이 원장을 만나 우리 전통한의학의 가치에 대해 들어보는 귀한 시간을 가졌다. _취재 이선진, 최영하 기자 / 글 이선진 기자  

 

 

한방 이비인후과 진료의 표준을 만든 ‘갑산한의원’


“적금과 카드의 쓰임이 제각각이듯 양방은 양방의 역할이 있고 한방은 한방의 역할이 있는 것입니다. 양·한방은 어느 하나만 좋다고 말할 수 없는, 선택의 문제라 하겠습니다.” 이어서 이상곤 원장은 치료의 관점에 대해 이야기했다. “예를 들어 이명을 앓고 있다면 귀에서 나는 소리를 잡을 게 아니라 ‘나의 몸과 마음을 편하게 잡는 것’이 핵심이라 하겠습니다. 소리는 늘 귀에 있는 것이지만 다만 일정해서 느끼지 못할 뿐이지요.”


이상곤 원장은 말한다. 본래에 있는 자신을 어떻게 조절할 것인가가 핵심이라고. 때문에 내 몸이 내 마음한테 대화를 거는, 심층의 내가 나한테 보내는 소리에 귀 기울여야 한다고 그는 말한다. 병이라는 것은 그동안 내가 어떻게 살아왔는지를, 내가 어떻게 잘못했는지를 알게 해주는 것이기에 ‘내 몸’을 어떻게 ‘관리’할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말 한 마디, 한 마디에 깊은 내공이 느껴지는 이상곤 원장은 한방 이비인후과 분야에서 익히 알 만한 사람들은 다 아는 한의사다. 전국의 콧병, 귓병 환자를 침과 한방으로 다스린 명성 때문. 그를 만나기 위해 찾아오는 환자들은 지역에 제한이 없다. 전국구다. 이상곤 원장이 주로 치료한 분야는 비염, 충농증, 알레르기 비염 등과 같은 호흡기 질환과 이명을 포함한 귓병인데, 그가 구사하는 침법이 바로 허임의 보사법이다.


“보사법을 창시한 허임에 대해 기록된 조선왕조실록을 보면 그는 침놓는 실력을 허준에게 인정받을 정도로 침의 대가였다고 합니다. 허임이 특별히 잘했던 부분이 보사법이었지요. 보사법은 처음에 침을 찌르고 다시 돌려서 찌르고 또다시 돌려서 찌르는 방식을 반복해 음과 양의 기운을 활성화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이상곤 원장은 “중국의 침법과 우리 고유의 침법을 합쳐 고유한 침법을 만들었다는데 의미가 있고 허임을 조명할 가치가 있다”고 말한다.

 

400년이 지난 지금 허임의 침법인 ‘허임 보사법’을 부활시킨 그는 알레르기 질환, 호흡기 질환 같은 면역질환에 이 침법이 특히 효과적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이 원장은 “침을 통해 기를 넣고 빼는 과정 즉 보사 과정이 일어나는 곳이 폐의 영역이기 때문에 호흡기 질환은 비염, 축농증, 기침, 천식 등의 치료에 효과가 크다”고 설명했다. 또한, 보사법은 직접적이면서 강인한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이명을 치료하는데 상당한 효과를 불러온다. 여기에 침을 놔서 진정을 시키거나 약물로 치료한다면 보다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다.

 

 


비염, 이명 환자들은 대부분 치료가 쉽지 않아 이 병원, 저 병원을 전전긍긍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상곤 원장을 만난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한방 이비인후과 진료의 표준을 만들어낼 정도로 수십 만 건의 치료 사례를 일궈 왔고, 그 성과들이 그를 대변해주고 있으니 말이다.

 

전통 한의학적 가치를 보편적으로 알리고자


이상곤 원장의 노력은 진료에만 그치지 않는다. 좀 더 대중에게 다가가기 위해 만화로 ‘코박사의 코이야기’를 펴냈고 수필형식의 ‘콧속에 건강이 보인다’를 출간했다. 저서 뿐 아니라 연재 칼럼을 기고하는 등 그는 자신이 알고 있는 한의학적 지식을 좀 더 대중들에게 쉬운 언어로 전파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의학이라는 것은 일반 사람들이 접근하기 힘드니까 되도록이면 환자들이 가장 보편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인지하도록 돕고 싶었습니다. 작은 노력으로 많은 사람들이 건강할 수 있게, 어떤 방법으로 진료하면 좋을지 이해하기 쉽도록 말이에요. 스스로 자신의 병을 잘 극복할 수 있도록 나아가는 과정에서 부족한 부분에 기름 채워주는 역할을 하는 사람이 바로 한의사라고 생각해요.” 그는 보다 많은 사람들이 좀 더 자신을 잘 살펴 스스로를 알아가고 건강한 삶을 살아가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말했다.

 

남들의 아픔을 함께 느끼고 치료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는 이상곤 원장. “내가 가진 작은 기술로 한 사람의 병에 대한 고통을 덜어주거나 위로하는 마음으로 진료에 임한다”는 그의 말에 진정성이 느껴졌다. 진료에 있어 냉철함과 한 인간이자 주치의로서 따뜻한 인품을 그 모습 그대로 보여준 이상곤 원장을 보며 ‘시대의 명의’란 그를 두고 한 말이 아닐까 생각되었다. 그는 지금껏 걸어온 것처럼 앞으로도 한의사로서 최선의 진료와 한의학적 가치를 알리는 저서활동에 끝까지 매진할 것이다. 자신의 헌신적인 삶을 통해 현대인들에게 ‘건강’을 선사하며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고 있는 이상곤 원장의 행보를 주간인물이 응원한다.   

 

<인터뷰 말미에 이상곤 박사는 자신의 저서를 기자에게 선물로 주었다. 만화로 되어 읽기 쉽게 그려진 ‘코박사의 코이야기’와 수필형식의 ‘콧속에 건강이 보인다’에서 일부 발췌한 내용을 아래와 같이 소개하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책 본문 내용을 적극 활용하기를 권한다.>

 

 

* 현대의학과 한의학의 치료를 바라보는 이상곤 박사의 관점
“경제생활을 할 때 급하면 카드를 쓰고 여유 있으면 적금을 하듯이 필요에 따라 이용해야 합니다. 양악은 약물을 정제하여 순수한 한가지 성분을 추출하므로 집중되고 강하게 작용합니다. 마치 기술자가 한가지 일에 미쳐서 정밀하고 깊게 기술을 완성하는 것과 같습니다. 예를 들어 음악연주에 비교하면 단독연주와 같죠. 반면, 한약은 하나의 약물도 성분이 다양한데, 여러 가지 약물의 조합이므로 복잡하며 두루 작용하고 균형을 잡아 줍니다. 오케스트라 지휘자가 여러 악기로 아름다운 소리를 만들어 내는 것과 같죠.”
- ‘코박사의 코이야기’ 이상곤 박사의 저서 내용 中 : 급성적이고 강한 질병은 카드와 같은 현대의학이 유용하고 만성적이며 원인이 분명하지 않을 때는 한의학이 유용하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기에, 필요할 때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핵심이지, 한 가지 방법만을 고집할 필요는 없다는 말이다.

 

* 귀질환 클리닉 : ‘코박사의 코이야기’ 이상곤 박사의 저서 中 P130~131 발췌
- 귀 질환은 치료가 잘 되지 않고 반복적으로 발생하며 치료에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 코 질환을 잘 치료하는 의사나 한의사도 귀 질환은 치료하기가 힘들어서 가끔은 피하고 싶어 하기도 합니다.
- 코박사는 치료가 잘 안되고, 치료도중 재발하기도 하고, 시간이 오래 걸리는 귓병이지만 꼭 낫게 해야 한다는 각오로 환자를 치료에 임하고 있습니다.


[탕약 처방]
- 중이염과 이명 난청 현훈 등의 귓병에 탕약처방은 가장 기본적인 치료방법입니다.
- 증상의 완화가 아닌 근본치료를 위하여 우리 몸의 자생력을 높여 질병이 치유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면역을 강화시키는 것에 중점을 두어 치료를 하고자 탕약을 처방합니다.
[COC 5+1 요법]
- 통증을 무서워하는 소아들에게는 따뜻한 기운을 가진 한약으로 경혈을 자극시키고 테이프 침이나 일반 침으로 기혈을 소통시켜주고 뜸으로 따뜻한 기운을 보충시켜 줍니다.
- 고막이 부어 있거나 충혈이 되어 있을 경우 레이져로 치료합니다.
- 귀 질환도 코와 연관이 있기 때문에 직접 만든 한약으로 코와 목으로 뿜어주어 치료합니다.
[생활관리]
- 아이스크림 등 찬 음식을 먹지 않도록 합니다.
- 머리를 감거나 목욕을 할 때 귀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합니다.
- 가벼운 운동이나 충분한 수면은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 코질환 클리닉 : ‘콧속에 건강이 보인다’ 이상곤 박사의 저서 中 P144 발췌
[급성 비염 치료법]
급성 비염은 감기의 연장이므로 생활 요법을 활용하는 것도 좋다. 일반적으로 생강, 대추를 먼저 끓인 다음 대파를 넣고 함께 달여 누런 설탕을 조금 넣어 자주 복용한다. 쑥이나 천궁을 주전자에 넣고 끓인 김을 마시는 것도 좋은 훈증요법이다. 위의 약물이 준비되지 않으면 뜨거운 김을 데지 않게 조심하여 흡입하는 것도 효과가 있다. 처방은 삼소음, 곽향정기산, 패독산, 구미강활탕, 갈근탕을 고려하여 가감한다.

 

 

 

이상곤 갑산한의원장은 “비염은 콧속 환경을 이해하고 근원부터 해결하면 충분히 개선될 수 있다”고 말한다. 이상곤 원장 연구팀의 비염치료 임상실험에서 놀라운 개선 효과를 보인 치료법은 ‘허임의 보사법’을 적용한 ‘천지인 침법’이다.
‘천지인 침법’은 깨진 기의 균형을 회복하여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고 천지인의 기 흐름을 조절하여 몸의 내부와 외부를 동시에 치료하는 효능을 보이고 있으며 간단하고 치료효과가 빠르며 부작용이 없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일본의 한의사들이 한국을 방문해 이 원장의 치료법을 전수받고 갈 정도로 이 침법은 국내외로 우수성을 입증 받은 바 있다. 

 

◈profile
한의학박사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 전문의
(전)경주 갑산한의원 원장
(전)대구한의대학교 한의학대학 안이비인후피부과 교수
(전)대구한의대학교 부속 한방임상시험센터 부센터장
(전)보건복지부 연구과제 책임연구원
(전)한의사 국가고시 출제의원
(전)개원한의사협회 안이비인후과 학회장
(현)한방 안이비인후피부과 학회 상임이사
(현)한의사 보수교육 강사

 

저서 및 논문
1.콧속에 건강이 보인다(시공사)
2.코박사의 코이야기
3.임상 한방 이비인후과 연구
4.내소황련탕 및 구성약물이 항균활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확인),
자운고와 GENTAMON 병용이 창상치유 및 창상감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봉양침요법을 병행한 한방치료로 호전된 대상포진 및 대상포지 후 신경통 환자 2례 등 관련 논문 다수

 

방송출연
MBC<시사매거진 2580>,<오늘아침>
SBS<건강스페셜>
불교방송<무병장수>
평화방송<영육간에 건강합시다>

 

언론집필
신동아, 프레시안 칼럼 집필 中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갑산한의원 이상곤 원장 특별 인터뷰] 400년 역사 속 허임의 보사법이 새로 태어나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