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0(토)
 

 

꿈을 실현하는 10대들의 기업

학생·교사·교직원의 땀방울이 값진 수입으로···

 

 

입학할때에는 '신입생'의 90%가 대학진학을 원하지만 3년 후에는 '졸업생'의 70%가 '자신있게' 취업을 선택하는 전문계고가 있다. 또, 학생들의 뒷바라지에 최선을 다하며 특성화고교로서의 본분과 책임, 사명감을 잃지 않으려 쉼없이 노력하는 교사들이 있다.


'고졸' 경력으로 '최고'라는 수식어를 갱신하며 우리 사회에 열정을 심는 여성 CEO와 전문가를 가장 많이 배출한 학교. '서울여자상업고등학교(교장 한상국, 이하 서울여상)'가 그곳이다.

 

지난해에만 97개의 국내외 교육관련기관에서 2,790여명의 관계자들이 '벤치마킹'을 이유로 학교를 방문했다. 이들로부터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이 바로 학교가 운영하는 학교기업 '마이트라(MYTra)'이다.

 

마이트라는 가상의 회사가 아닌 학생과 교사가 직접 운영하고 영리활동을 펼쳐가는 '진짜' 기업이며, 긍정적인 마인드와 올바른 인격을 갖춘 여성 CEO 배출을 목적으로 하는 서울여상의 진취적인 교육활동이다.

 

 

전문성·인성 모두 갖춘 여성 CEO 배출을 목표로···

학교기업 동아리 - 'MYTra(MoonYoung Trading)'


학교는 교실에서만 이루어지는 수업과정만으로는 졸업 후 취업에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 생생한 체험학습을 통해 졸업생들이 현실에 더욱 잘 적응 할 수 있는 감각을 길러주고자 '학교기업 - 마이트라(MYTra)'를 설립했다. 고등학생을 위한 예비창업과정이자 경영스쿨인 셈이다.  

 

학교는 2007년 10월 학교기업으로 '마이트라'를 설립했다. 사업자등록증상 종목은 무역업으로 수출입·도소매·유통·전자상거래와 관련분야를 모두 포함한다. 한해 뒤인 2008년에는 15명의 학생들이 각자의 아이템과 사업계획을 토대로 1인당 200만원씩 정부의 지원을 받고 사업자등록을 마쳤다.


마이트라의 대표 브랜드로는 '01e18(01e18.com , 영원히 18세)'이 있으며 같은 이름의 쇼핑몰도 운영 중이다. 이들이 판매하는 의류는 중·고생 졸업가운부터 골프웨어까지 다양하다. 의류브랜드 '01e18'과 '쿠아제(골프웨어)'는 특허청에 정식 상표등록을 마쳤으며 이외에도 마이프린, 싸다구(패션브랜드) 등의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또, 3학년 6명의 학생들이 모여 만든 온라인 쇼핑몰 '빅재미(bigjammy.com)'를 운영 중이며 이 쇼핑몰은 '01e18' 쇼핑몰과 함께 학생들이 졸업한 후에도 계속 운영될 예정이다. ('빅재미' 홈페이지는 현재 업데이트 중이다.)


학교기업 마이트라는 CEO로 활동하고 있는 3학년 박현민 학생을 중심으로 5개의 부서로 구성되어 있으며 '인터넷비즈니스과', '국제통상과', '금융정보과'에 속한 17명의 '학생 직원'을 두고 있다. 이 학교 라근주 교감이 학생 CEO와 함께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기획·세무·회계·제고관리·스튜디오 촬영까지 모든 업무는 학생들이 담당한다.

 

 

'빅재미'의 기획생산부장을 맡고 있는 3학년 천현주 학생은 "동대문시장에서 무거운 짐을 들고 지하철 첫 차를 탔던 일이 생각난다"면서 나이 어린 CEO에 대한 상인과 주위의 편견들로 나름의 고충이 많았다고 말한다. 그러나 지금은 '어린 CEO'에 대한 기특함과 배려로 돈독한 거래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함께 자리한 3학년 이정아('빅재미' 재무회계 담당) 학생은 "수업으로 배우기 전, 계약서 작성과 같은 실무를 경험하면서 수업내용을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고 말하면서 "부가세 신고같은 경우 까다롭고 힘들었지만 뿌듯하기도 했다"며 미소를 지어 보였다.

 

   ▲  왼쪽부터 3학년 천현주, 이정아 학생과 학교기업 총괄책임자인 서대원 교사 

 

마이트라의 주된 상품은 중·고등학교 졸업가운이다. 이밖에 스포츠·생활복 등의 의류에 핸드백·구두·실내화·스타킹 등 패션품목까지 취급상품이 다양하다. '졸업가운'의 경우는 지난해에만 2억 2500여 만원의 매출을 올렸을 정도로 인기가 대단하다.

 

또한, 양천구에 위치한 중소기업 전문 백화점 '행복한 세상'과 아울렛과 같은 대형 매장에 부스를 마련해 오프라인 매장 운영경험도 쌓았다. 

 

 

지난 18일에는 피팅룸·창고·매대·포스 등 실제 매장과 동일한 시설을 갖춘 10평의 교내 매장을 오픈했으며, 실제 업무를 진행할 수 있는 실무 현장 교육을 위한 장소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취급 품목도 더욱 확대시켜 강원 도 철원·갈말·서원 농협 등과 제휴해 우리 농산품(오대미, 선식, 미숫가루, 참기름, 들기름 등)을 판매하는 등 농촌 살리기에도 적극 앞장설 예정이다.


학교기업 '마이트라(MYTra)'는 기업의 특성과 활동을 경험으로 이해하고, 실제 매출을 창출함으로써 학생들이 직접 창조적인 기업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와 함께 수익금의 일부를 장학금 및 교육활동에 '기부'해 이윤을 사회에 환원하는 바람직한 기업상을 온몸으로 배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현재는 사업 다각화를 위해 아울렛 및 백화점 등 대형 유통매장의 입점을 꾸준히 추진하고 있으며, 해외 사업을 위해 한국어·영어·중국어·일본어 등 4개 국어로 이루어질 마이트라 홈페이지를 준비, 대대적으로 개편하고 있다.

      ▲  01e18(http://www.01e18.com , 좌)과  빅재미(http://www.bigjammy.com , 우) 쇼핑몰 홈페이지.

          빅재미 쇼핑몰은 현재 개편작업 중이다.


학교기업은 단순한 실습과정이 아닌 체계적인 면모를 갖춘 기업으로써 학생들이 실제로 기업을 경영하면서 교실수업만으로는 부족한 현장실무 경험을 쌓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같은 모습은 학생들이 기업경영의 모든 것을 아우르는 당당한 예비 CEO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학교가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다.

 

 

교내 또 다른 기업. '연습기업실'

 

 

학교는 전국최초로 '연습기업 실습실'을 마련했다.

내부를 일반 회사와 똑같은 구조로 디자인해 부서별로 파트가 나뉘어져 있으며, 3학년을 대상으로 일반 평사원부터 CEO의 역할까지 경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학생들은 이곳에서 전화응대, 팩스실습, 화상통신, ERP(전사적자원관리) 등 기본적인 업무는 물론이고 일반기업과 똑같은 부서별 업무를 경험하며 대표이사로 승진해 기업을 직접 경영해 보기도 한다.

 


또, 중국의 '상해공상학교'와 함께 올해 상·하반기 각 1회씩 화상통신을 이용한 무역 실무를 진행하면서 실제 오퍼·LC(신용장) 개설 등 해외기업과의 상거래 업무도 실습하는 기회를 마련할 예정이다.

 

학교기업 총괄책임자인 서대원 교사는 "미성년자인 학생들의 사업자 등록이 까다롭기는 하지만 지난해에 좋은 매출성과가 있었던만큼 다방면으로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면서 "특히, 해외 시장을 점차적으로 확대해 유통과정에 좀 더 신경을 쓸 예정이며 차후 국제통상분야의 여성 CEO를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10대 CEO가 몰려온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