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7(토)
 

[주간인물 위클리피플=이선진 기자, 이준영 기자]

 

종아리 MICP(최소침습다중차단술)로
종아리 성형의 비전을 제시한 전문의를 만나다
신이경 밸리뉴의원 원장 | 정형외과 전문의


어머님이 해녀이셨고 제주도 태생인 신이경 원장은 여수에서 어린시절을 보낸 뒤 제2의 고향인 부산에서 오랜 생활을 했다. 자라면서 운동을 좋아해 다치기도 숱하게 다쳤고 정형외과에서 치료를 많이 받았다는 그는 어릴 적부터 꿈이 확고했다. 단지 ‘의사가 되겠다’가 아닌 ‘정형외과 의사’가 되겠다는 꿈을 꿨고 그 꿈은 현실이 되었다. 이대목동병원 정형외과 수련의, 전문의 및 전임의를 마친 그는 해병대로 국가의 부름(?)을 받고 제대 후, 정형외과 중에서도 척추, 말초신경 파트를 택하게 된다. “펠로우 임상강사를 마치고 서울적십자병원에서 봉직의로 지내던 어느 날이었지요. 타 병원에서의 종아리 시술 부작용으로 고생하시던 분이 저를 찾아왔고 만족스러운 시술을 해드린 그날 이후로 각종 종아리 시술 부작용 환자들이 저를 찾아 물밀듯이 밀려왔습니다.” 알고 보니 신 원장을 만나 종아리 라인에 자신감을 찾게 된 환자들이 서로의 고민을 나누던 <종아리 성형 부작용> 인터넷 카페에 자발적으로 치료성공후기를 올리기 시작하면서 제대로(?) 입소문이 나게 된 것이다. 결국 척추 환자보다 타 병원에서의 종아리 성형 부작용을 안고 그를 찾아온 사례가 더 많은 경지에 이르렀다. 자신이 개발한 종아리 MICP 강의와 라이브 시연을 국내외 의료진을 대상으로 할 정도로 종아리 시술분야의 Professor가 되고 있는 신이경 원장. 이번 주 <주간인물>은 종아리 시술에 대한 전문가 조언과 그의 의료비전을 심도있게 들어보았다.
_취재 이선진, 이준영 기자 / 글 이선진 기자

 

부작용 문제를 해결한 업그레이드 종아리 시술을 개발하다

“척추의사로 개원을 하게 될 경우 제 앞날을 생각해보았습니다. 환자 입장에서 볼 때 비수술적 치료의 자연스러운 회복이 가장 이상적인 치료일 터인데, 만약 내가 빚을 내서 개원하는 상황이라면? 자본주의 성향에 따라 상황이 달라질 수도 있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비수술로 치료 가능한 환자에게 무리한 수술을 강요하도록 해서는 안 되지 않겠는가’라고 생각을 확고히 하자 한 줄기 빛이 보였다.    
8여년 전이던 당시는 ‘종아리퇴축술’이 ‘성형의 종결점’인 것처럼 성행하던 시기였고 무분별한 시술로 부작용이 만연하기 일쑤였다. “일명 이름 붙여진 ‘종아리퇴축술’은 사실 의학용어도, 성형의 개념도 아니지요.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발달된 근육을 줄여 이상적인 종아리 라인을 가지게 하는 시술이 ‘종아리 시술’입니다. 이는 ‘미용’ 목적 이상의 ‘기능’을 고려해야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기능은 무시하고 근육에 대한 생리역학적인 개념을 간과한 채 영구적인 근육 축소에만 초점을 둔다면 ‘보상근육의 발달’ 등 또다른 부작용이 생기게 마련이지요. 종아리 시술 부작용 환자들을 접하며 치료하다 보니 ‘정형외과 전문의’로서 저만의 강점을 살릴 수 있겠다 싶었습니다.” ‘척추에서 내려오는 신경분지’를 미세하게 다루는 분야이기 때문에 ‘내가 하면 잘할 것’이란 확신이 들었고 그 길로 들어서게 된 신 원장은 8년째 종아리 시술 전문의로서 활약을 돋보이고 있다.

 

“저를 찾아온 고객들을 보면 저희 종아리 MICP를 다른 병원들의 종아리퇴축술 개념과 많이 혼동하십니다. 오히려 종아리퇴축술이 가지는 단점인 여러 가지 부작용의 문제를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고요. 여전히 잘못된 정보나 광고에 현혹돼 타 병원에서 시술하시고는 여러 부작용의 문제들로 찾아오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종아리퇴축술’은 종아리근육인 알통근육을 줄이는 모든 수술을 통칭하지만, 이는 정형외과적인 개념이 아닙니다. 지금도 많은 병원에서 신경차단술을 합니다. 보톡스 주사나 신경용해술을 응용한 다양한 시술도 이루어지고 있고요. 하지만 해부학적이고도 정형외과적인 깊은 고찰 없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신 원장은 “장비의 안전성에 대한 연구와 조직손상의 정도에 따르는 부작용의 문제, 장기적인 모양의 문제를 간과하는 경향이 많은 게 문제”라고 말한다.  


신경절제술을 근거로 한 최초의 종아리퇴축술은 1993년에 이루어졌다. 이후 여러 변화와 방법들을 거치면서 종아리성형, 즉 종아리를 슬림하게 하려는 의사들의 노력은 많은 발전을 이루었다. 최초에, 종아리 근육을 미용상의 목적으로만 줄인다는 것은 위험한 발상이었다. 적어도 뇌성마비환자에게 치료목적으로 하던 신경절제술을 정상의 일반 여성들에게 한다는 것이 의사의 입장에서도 사실은 어려운 생각이었을 것이다. 어쨌든 종아리퇴축술의 개념은 그렇게 시작됐다. 종아리퇴축술의 부작용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만도 많은 연구와 고민을 했던 그는 자신만의 종아리 MICP(최소침습다중차단술)을 개발했다. “MICP는 미세한 캐눌라로 신경분지를 정밀하게 탐색해 차단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기존시술보다 근육손상이 적고 아주 미세한 바늘을 이용하기 때문에 흉터가 거의 남지 않는 것이 장점이다. 수면마취가 아닌 국소마취로 진행되어 다른 감각신경의 차단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은 안전성을 살린 최대의 장점이 될 것”이라고 신 원장은 말했다.
MICP로 수많은 시술을 집도한 그는 종아리 축소술에 최적화된 의료장비가 필요하다고 느꼈다. 그리하여 뇌와 척추 등 치료 장비의 원천적 기술을 가지고 있는 미국의 ‘코스만’社와 1년 여 컨택을 시도했던 그는 그곳과의 장비개발은 어렵게 되었지만, 해외에 비해 유지 보수가 쉽게 가능한 국내 의료기기 제조업체 ‘아프로코리아’와 컨택, 끊임없는 연구 노력 끝에 넉달 전 ‘신경 탐색 및 차단기’를 개발해내기에 이른다.

 

 

국내외 의사들에게 종아리 분야 professor가 되다

종아리축소술의 시작 단계부터 연구에 집중을 해온 정형외과 전문의로서 올해 8년차를 맞이하는 신 원장은 8년간의 데이터를 모아 최근 공개하기 시작했다. 지난 2013 KCCS Lower Extremity Contouring Surgery학회에서는 국내외 의사를 대상으로 종아리 MICP 강의 발표와 라이브 시술을 직접 시행하며 그가 개발한 종아리 MICP의 우수성을 입증시키기도 했다. 이 학회는 종아리성형 뿐 아니라 휜다리 교정, 사지연장술, 허벅지지방흡입과 지방이식 등 하지체형과 관련된 각 분야별 전문의들이 각자의 영역이 갖는 한계와 우수성을 나누며 발전적인 의료 지향점을 찾아가도록 연구하는 전문적인 미용성형학회이다.


신 원장은 최근 많은 외국의사들을 대상으로 MICP에 대한 티칭과 교류를 이어가고 있다. 아시아 태평양 미용성형학회(ASACS) 종아리 성형 프로페셔널을 맡고 있기도 한 그는 “일본, 중국, 홍콩, 대만 등 아시아 각국 의사들이 종아리 MICP에 뜨거운 관심과 호응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1년 전부터 공식적인 학회를 통해 최소침습 종아리성형을 전파해오며 올해부터 논문을 준비하고 있다는 신 원장은 이제 국내로 눈을 돌려 왜곡된 종아리성형 시장을 바로 잡아나가겠다는 당찬 포부를 밝혔다. “처음에는 제가 개발한 종아리 MICP를 공개할 경우 국내 의사들과 상호 경쟁자가 될 것이란 생각에 오픈을 꺼려했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혼동하시는 종아리퇴축술이 가지고 있는 기존의 부작용 사례와 이미지 때문에 종아리 시장이 축소되는 상황을 보니 너무 안타까웠습니다. 종아리 시술은 좌식생활을 해온 우리민족의 특성상 한국의료로 특화된 부분이기에 아시아권 종아리 시장을 향해 무한히 성장할 수 있는 영역이거든요. 이제는 제가 MICP를 많은 의사들에게 공개해서 부작용 없는 종아리 시술을 하도록 해야겠다는 생각으로 국내외 학회 참여를 활발히 하고 있습니다.” 


신 원장은 종아리 성형시술 환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분야의 라이프스타일을 즐기는 사람들의 경과적인 데이터들을 수집하고 있다. 시술 이후에 나타날 수 있는 현상들을 보지 않으면 문제가 생기기 때문이다. 이는, 한번에 끝내는 수술적 개념이 아니라 얼마든지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근육의 형태가 발달되고 변할 수 있는 시술적 개념이다. 그는 시술 후 1~2년에 한번씩은 환자를 내원하도록 해 경과를 보면서 리터치해주고 있다. 만약 실력 없는 의사라면 사후관리를 자신 있게 내걸 수 없기에, 그에게 시술받은 환자들의 치료 만족도는 매우 높다.

 

왜곡된 종아리 미용분야 인식을 바로잡아 의료발전 이끌 것

현대의 많은 여성들은 예쁜 종아리를 갖고 싶다는 욕망에도, 한편의 부작용 걱정에 ‘종아리 시술’을 선뜻 결정하지 못한다. 그러나 정형외과 전문의 신이경 원장을 만났다면 그런 걱정 따윈 필요 없으니 걱정 붙들어 매시길. 그의 종아리 MICP 덕분에, 종아리 퇴축술에 발생됐던 여러 부작용 문제가 말끔히 해결되었으니 말이다. “의사들 사이에서도 ‘종아리 시술은 하지 말라’는 왜곡된 관점을 많이 갖고 있는데요. MICP는 종아리 퇴축술이 가지고 있는 많은 부작용의 문제를 해결한 방법이고 꾸준히 업그레이드 되고 있는 방식입니다. 지속적인 연구들을 이뤄왔고 타 병원의 많은 부작용 문제들을 해결해드리며 더 큰 사명감으로 임하고 있습니다.”


왜곡된 종아리 미용분야를 바로잡아 많은 의사들에게 올바른 지식을 알리기 위해 학회활동과 논문, 후학양성에 힘써 Key Doctor가 되겠다고 다짐하던 신이경 원장. 자신과 같은 의사들이 편하게 시술할 수 있도록 규격화시키고 종아리에 특화시킨 의료기기를 개발해 세계 최고 수준의 반열에 올려놓은 신 원장은 도전정신과 사명감이 투철한 인물이었다. 인터뷰 말미에, 그와 오랜 시간 함께 하며 의지가 되어준 그의 친동생 밸리뉴의원 ‘신이문 총괄부장’의 귀띔에 의하면 ‘형님은 무언가 한 분야에 몰입하면 무서운 집중력과 성과를 내는 분’이라며 일언했다. 자신의 발자취를 통해 묵묵히 종아리 분야의 비전을 밝혀온 그에게 존경을 표하며 주간인물은 앞으로 한국 의료위상에 더 큰 것을 기여할 신이경 원장과 밸리뉴의원의 희망찬 앞날을 힘차게 응원할 것이다.   

 

 

◈Profile
이화여대 목동병원 정형외과 수련의
이대 목동병원 정형외과 전문의 및 전임의
해병대, 해군포항병원 정형외과 과장
이대 병원 정형외과학 교실 외래교수
이화여대 스포츠의학 대학원 교수
독일 St.Anna Hospi., 미국 UCLA Hospi.연수
서울 적십자병원 정형외과 과장

-척추 및 말초신경분야

아시아 태평양 미용성형학회(ASACS) 종아리 성형 프로페셔널


 

※ 본 기사는 전문미디어그룹인 위클리피플넷(주안미디어홀딩스)와 교육연합신문이 공동 기획으로 제작된 정보콘텐츠이며 임의의 무단배포 및 사용을 금합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밸리뉴의원 신이경 원장 특별 인터뷰] 종아리 성형의 비전을 제시한 정형외과 전문의를 만나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