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교육연합신문=심상일 기자]

이창원 한성대학교 행정학과 교수(사단법인 정부개혁연구소 소장)는 대한민국 ‘정부 개혁’에 관한 ‘바른 소리’ 모음집으로 저서 <쓴 약>을 발간했다.

 

이 책은 이창원 교수가 2005년부터 2012년 11월까지 약 7년 동안 중앙일간지에 게재한 90여 편의 칼럼 중 아직 효력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한 대한민국 정부, 정의(正義), 교육에 대한 40편을 재구성한 작품이다.

 

이창원 교수는 <쓴 약>을 발간한 이유에 대해 “좋은 약은 입에 쓰지만 병에 이롭고, 진실된 말은 귀에는 거슬리나 행실에는 이롭다는 ‘양약고구(良藥苦口) 이어병(利於病), 충언역이(忠言逆耳) 이어행(利於行)'이라는 말씀에 따라, 우리 사회에 필요한 ‘쓴 약’을 처방하였다”고 밝혔다.

 

총 3부로 구성된 <쓴 약>은 대한민국 정부와 대선 후보들의 공약에 관한 처방, 대한민국 정의와 공정성에 대한 처방, 그리고 마지막으로 대한민국 교육을 위한 처방에 대한 논의를 담고 있다.

 

먼저, 제1부, 대한민국 ‘정부’를 위한 ‘쓴 약’ 처방에는 대선 후보의 공약과 차기 정부, 정부조직 개편의 성공요건 등을 제시했다.

 

제2부, 대한민국의 '정의와 공정성'에 관한 처방에는 전관예우의 문제와 심각성, 공직자의 부패, 중소기업에 대한 ‘오해와 진실’ 등을 논의한다.

 

마지막 제 3부, 대한민국 ‘교육’을 위한 ‘쓴 약’ 처방에는 반값등록금 정책, 기업가정신 의무교육제, 대학 개혁 제시 등을 끝으로 책을 맺는다.

 

◈ 저자 이창원(李昌遠) 교수 소개

사단법인 정부개혁연구소 소장 이창원 교수는 미국 뉴욕 주립대학교(Albany 소재)에서 조직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현재 한성대 행정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관심분야는 정부조직진단, 조직이론, 리더십 및 갈등관리 등이고, 주요 저서로는 <정부조직진단>, <새 조직론>, <정보사회와 현대조직> 등이 있다.

 

행정고시 출제 및 채점위원, 한국조직학회 회장, 한국정책과학학회 회장, 행정개혁시민연합 정책협의회 공동의장 등을 역임하였고, ‘대한민국 근정포장’과 ‘대통령표창’을 받았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책소개] 이창원 한성대 교수, 발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