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0(토)
 

[교육연합신문=이재숙 기자]

영도희망2.jpg

 

부산의 ‘영도희망21’ 마을교육공동체를 찾았다. 도로가 2층에 있는 ‘마을 카페’였다. 작은 카페에서 마을활동가들이 오란다를 만들고 있었다. 영도희망21이 공동체의 자생력을 위한 사업의 하나로 생산 판매하는 품목 중 하나다. 활동가들의 분주함 속에 이송미(47) 대표를 만났다. 

 

왜 교육공동체를 운영하게 됐는 지를 묻는 질문에 이 대표는 이렇게 답했다. 

 

함께 아이를 키우기 위해 시작한 마을공동체였다. ‘같이의 가치, 같이하는 성장’을 아이에게 전해주고 싶었다. 마을을 사랑하고 내가 살고 자란 고향에 대한 자부심을 아이들이 갖게 되기를 바랐다. 고향을 자랑스러워하는 마음이 삶을 관통하면서 자부심이 되고, 건강한 삶을 이루는 정서의 핵심을 이룬다고 생각했다. 아이가 어른이 되고 노인이 되어가는 동안 고향의 따뜻한 기억은 위로가 되고 위안으로 삼을 곳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삶이 덜 외롭고 훈훈하다고 했다. 

 

무엇보다 아이들이 사람들에게 관심을 두게 되기를 바랐다. 사람과 어울리는 삶을 살고 자신을 사랑해 주는 어른이 있으며 상처를 받더라도 위로받을 수 있고 치유해줄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아이가 경험하고 기억하기를 바랐다. 

 

이에 공감하는 전금옥(60) 상임대표는 마을 아이들이 공동체에 와서 배려와 솔선수범을 하는 아이로 성장하는 과정을 이야기했다. 이기적이고 냉랭하던 아이들이 마을공동체에서 더불어 지내며 낯선 사람이 왔을 때 친절하게 그들을 안내하고 공동체를 소개하는 모습을 보면서 더불어 사는 것 자체가 아이들에게 교육이 된다는 것을 절감한다고 했다. 타인의 아이들이 ‘우리 아이’가 되어가는 과정이 교육공동체가 있어야 할 이유라 했다. 

 

이송미 대표는 공동체에서 공간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했다. 공간은 마을활동가들에게 마음의 여유를 갖게 하며, 사업을 위한 공간, 만남을 위한 장소로써 중요하다. 무엇보다 누구나 쉽게 오가야 한다. 관공서에서 공간을 내어주는 경우가 있는데 대부분 시민의 접근성이 떨어진 곳이 많다고 했다. 마을 카페는 버스정류장 앞에 있고 상업적으로 중요한 위치에 있다. 사람들이 오가며 항상 접할 수 있는 곳인데 마을공동체는 접근성이 좋아야 한다는 주장을 충족하고 있다. 마을교육공동체의 공간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속이고 일정한 재정이 필요하다. 영도희망21은 후원금과 카페운영자금 등으로 재정을 마련하고 활동가들에게 소정의 급료를 제공하고 있다. 

 

10년 전 영도에 이사 온 김지연(46) 공동대표는 마을교육공동체가 주는 의미를 새로운 삶에 적응하도록 돕는 조력자로 활동했다. 처음 영도에 왔을 때 낯설고 적응이 어려웠는데 공동체에서 아이들이 같이 놀고 체험활동 하면서 쉽게 적응할 수 있었다고 했다. 동네 주민이 가르치고 함께 나누는 것이 낯선 곳에서 시작한 삶에 희망과 위로가 됐다고 했다. ‘더불어 소소하게 다 같이’ 지내는 것이 마을교육공동체의 모습이라고 했다. 

 

이송미 대표는 마을교육공동체는 시대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고 미래지향적인 곳이라면서 마을 사람의 수많은 욕구 중 하나라도 해소해 주는 장소가 돼야 한다고 했다. 또한 마을교육공동체의 정체성을 손상하지 않으면서 새로운 세대에 대한 파악과 그들의 방식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며 융화하면서 변화해 가야 한다고 했다. 

 

이러한 민감성을 기관이나 단체가 인식하지 못하고 갑을관계로 마을교육공동체를 대하거나 그들 사업의 대상으로만 대한다면 국가와 사회발전에 마을교육공동체가 지니고 있는 가치와 효용성을 활용하기 어렵다고 했다. 마을교육공동체 운영이 여전히 척박하고 힘겹지만 그런데도 유지하고 발전시켜야 할 장점이 너무 많아서 어려움조차 즐겁게 받아들이며 활동하는 마을 활동가의 행보에 제도적, 사회적 지원과 지지가 이어지길 바란다. 

영도희망1.jpg

전체댓글 0

  • 8863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기관탐방] 영도희망21, 함께 아이 키우기와 마을공동체 살리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