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교육연합신문=이상헌 기자]

KakaoTalk_20230427_142451426 (2).jpg
건강한 신체 발달과 창의력을 증진하는 아이팡팡 놀이터

부산 동래구육아종합지원센터(센터장 성혜진)는 어린이집과 경영자, 가정양육자를 위한 맞춤형 지원을 목적으로 부산광역시 동래구 시실로 129에 설립됐다. 센터는 지역사회 보육 지원의 거점기관으로서 아이들이 최상의 보육과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센터의 주요 사업 중 하나는 어린이집에 표준화된 보육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안전 및 아동학대 예방 교육, 어린이집 교직원 대상 교육 및 상담, 보육 컨설팅, 기관 방문 프로그램 등이 포함된다. 장애아 보육 등 취약 보육에 대한 정보 제공 및 지원, 어린이집 이용 부모 대상 교육도 한다.


센터는 어린이집 지원 사업 외에도 가족 보육 지원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다. 부모 상담 및 교육, 부모-자녀 참여프로그램, 도서나 장난감 제공 및 대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실내 놀이터 운영 및 제공, 부모 대상 영유아 학대 예방 교육 및 상담, 부모 대상 건강-영양-안전 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다. 시간제 보육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센터는 연구, 정보 보급 및 기타 사업 활동에도 참여하고 있다. 보육 프로그램과 보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보육정보지 및 사건 시트 발행을 통해 보육을 홍보한다.


센터에는 영유아의 건강한 신체 발달과 창의력 증진을 위한 여러 공간이 마련돼 있다. 대근육과 소근육 발달을 목표로 하는 아이팡팡 놀이터는 온라인 예약이 필요하다. 어린이 교통안전 체험관 역시 온라인 예약이 필수이며 영유아를 대상으로 눈높이에 맞는 교통안전 체험을 통해 교통안전 교육을 제공한다. '맘편한놀이터'는 대근육과 소근육 발달을 위한 놀이 환경을 통해 건강한 신체 발달과 창의력 향상을 도모한다.


아이꿈 도서관은 영유아의 꿈과 희망을 키워주는 도서 도서관이다. 만 5세 이하 미취학 아동과 부모에게 도서를 대여하고 아늑한 독서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동래구 육아종합지원센터는 지역사회에 최고 수준의 보육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어린이, 가족, 보호자의 고유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맞춤형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모두의 건강한 발달과 복지를 증진하기 위해 설계됐다.


동래구 육아종합지원센터는 사회의 가장 어린 구성원을 위한 최적의 돌봄과 지원을 제공하고자 하는 지역사회의 의지를 보여주는 증거다. 센터는 아이들의 복지와 발달에 집중함으로써 미래의 리더와 혁신가를 육성하여 더 밝은 미래를 위한 길을 열어가고 있다.

upload20230330_182315_0252941 (2).jpg
클로버 부모교육 소중한 나

 

전체댓글 0

  • 0838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기관탐방] 동래구육아종합지원센터, "지역사회 맞춤형 보육 지원 제공"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