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교육연합신문=이상헌 기자]

image01 (2).png
부산동천고등학교 김철경 교장

부산광역시 남구 대연동에 위치한 동천고등학교(교장 김철경)는 도심 중심에 있으면서도 산과 숲으로 둘러싸여 소음과 유해시설이 전혀 없는 자연 친화적인 공간이다. 전체 28,000여 평에 달하는 넓은 공간에 속한 정원과 산책로는 학생들의 정서 함양과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고 있다. 이런 영향으로 사회적 문제로 인식되는 학폭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등 구성원 대다수 사이에 갈등 요소가 별로 없다. 인조 잔디 운동장, 테니스장, 농구장, 배드민턴과 탁구장을 겸한 체육관 등에서 학생들은 스포츠를 즐기고 협동심을 키우고 있다.


모둠 학습실과 심화학습실, 국어, 영어, 수학, 사회 전용 교실, 4개의 과학실험실(지능형 과학실과 리소스실 포함), 세미나실, 무한상상실과 메이커 실은 첨단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도서실에는 매년 5~600권의 신간 도서와 15종의 정기간행물을 구비해 학생과 교사들의 독서, 학업 역량 강화, 전문성 향상, 진로 진학지도에 도움이 되고 있다.


교사들의 오랜 준비로 기획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은 학생들의 참여 열기와 어우러져 부산시 전역에서 학교에 대한 학생들의 선호도가 높다. 수준 높은 서적을 선정해 강사들과 토의·토론을 하는 인문학당은 학생들 사이에 인기 있는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았으며, 방대한 독서에 중점을 둔 독서 토론대회는 이웃 학교와 공동으로 진행되어 많은 학생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이다. 


다양한 주제를 두고 논쟁을 벌이는 100인 원탁토론, 타교 학생들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교외독서토론회, 과학 탐구활동 활성화를 위한 과학 프로젝트 연구반 운영 등의 프로그램들이 학생들의 학습 동기 부여와 지적 탐구 욕구를 만족시켜 학교에 대한 신뢰도가 무척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런 경향으로 신입생 지원율이 높을 뿐만 아니라, 특목고 등에서 전학하고 싶은 1순위의 학교로 평가받고 있고, 학생들의 학업 중단율이 낮고 다른 학교로의 전출이 거의 없다. 


또한, 오늘날 등한시 되는 인성교육을 학교 설립이념에 맞추어 명상의 시간 운영, 인성교육 교사동아리 운영 등을 통해 긍정적인 자세와 교사와 학생 간 소통이 넘치는 학교로 만들고 있으며,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에 초점을 두어 학생들의 잠재력을 키워나가고 있다.


학부모들은 교육에 관한 관심과 열의가 아주 높고 학교 운영에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학교 설명회, 교육 과정설명회, 공개 수업, 진로 진학설명회, 다양한 학부모 교실, 초청 강연 등에 학부모들의 참여가 활발하며, 학생-교사-학부모의 소통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학교운영위원회를 비롯한 다양한 위원회에도 적극적으로 참가하여 민주적이고 수요자 중심의 학교로 발전시키는 데 앞장서고 있다.


3년간 과학, 수학 교과에서 총 교과의 45% 이상을 이수하는 과학 중점학교, 매년 이슈가 되는 인문학 도서를 가지고 집중 강연을 하는 인문 학당 및 서울대학교 의예과를 포함해 다수의 명문대 합격생을 배출하여 우수한 입시성적을 거둔 동천고등학교는 다양한 학교 특색사업을 통해 부산 남구를 대표하는 명문고등학교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체댓글 0

  • 5383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학교탐방] 부산 동천고등학교, '기본에 충실하고 변화를 선도하는 학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