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교육연합신문=안덕근 칼럼】

[크기변환]증명사진-안덕근-354. 472.jpg

현재 우리는 지식 정보화 사회·세계화 시대에 살고 있으며, 점점 더 고도의 지식 정보화 사회가 되어 갈 것이다. 사회는 더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미래세대는 그 흐름 속에서 지식과 정보를 적용 발전시켜서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고 변화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 그에 따라 21세기 글로벌 인재가 갖추어야 하는 핵심역량으로 창의성을 필요로 하고 있다. 디지털 정보량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현대인들은 빠른 무선인터넷 환경과 스마트 기기의 확산으로 이러한 수많은 정보를 쉽고 빠르게 검색하고 재생산하며, SNS를 통해 정보를 서로 공유하고 있다. 이제는 누가 더 많은 지식과 정보를 가지고 있느냐의 문제에서 그 많은 지식과 정보를 어떻게 활용하여 재창조 하느냐가 더 중요한 시대이다. 즉 누구나 가질 수 있는 기존의 것에서 아무나 생각할 수 없는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창의성이 무엇보다도 필요한 시대이다. 

창의력은 현대 사회에서 가장 화두가 되는 주제 중 하나입니다. 우리 사회는 새롭고 독창적인 생각을 상당히 요구하고, 자연히 오늘날 학교 교육에서도 창의력은 매우 핵심적인 가치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학생을 가르치는 교사, 자녀를 기르는 부모, 그리고 학생 자신에게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필수적으로 요구합니다. 그러나 이렇듯 많은 이가 창의력을 길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음에도, 어떻게 하면 창의력을 발휘하도록 도울 수 있는지 명쾌한 답을 제시하는 이는 아직도 많지 않은 것이 슬픈 현실입니다. 창의력은 타고난 능력에 의해 어느 정도 결정되는 측면도 있으나, 최근 연구들에 따르면 창의력이 환경적 맥락을 통해 충분히 계발 가능한 능력임이 밝혀져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부분은 창의력은 누구나 노력하면 얼마든 높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창의력에 관한 정의를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쉽지 않지만, 여러 학자의 정의를 종합해 봤을 때 창의력은 '새롭고 적절한 것을 생성해 낼 수 있는 능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 창의성의 정의


창의성의 초기 주요 연구자인 Guilford(1950)와 Torrance(1974)는 창의성의 조작적 정의에 따라 창의적 잠재력을 측정하는 접근에 기여하였고, 그들의 정의에 포함되었던 유창성과 유연성, 독창성 등은 창의성 연구에서 주요 요소로 사용되어졌다. 하지만 현재 창의성과 관련된 용어들은 상상력 · 재능 · 혁신 · 영감 · 발명 · 새로움 · 독창성 · 독특성 등 풍부하고,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Plucker & Makel, 2010). 또한 창의성의 개념이 한 문화에만 한정되어서 정의되고 있다는 주장이 일어나면서 창의성의 개념을 좀 더 확장시키려는 시도가 최근 증가하고 있다. Craft(2008)는 각 나라의 창의성에 대한 개념에 들어가 있는 문화적인 요소들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주장하였고, Lubart(2010)는 창의성이란 사회적인 상황과 맥락에 깊이 연관된 현상이고 이러한 상황과 맥락에는 여러 수준과 양상들이 존재한다고 이야기하였다. 또한 우리나라에서도 한국 상황에 알맞은 창의성에 대하여 재정의하고 있는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일반적인 창의성의 구성요소로 제기되는 ‘새로움’과 ‘유용함’의 수용범위는 그 상황과 맥락에 따라 달라진다. 교육 맥락에서 창의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교실 환경과 교과교육을 하는 교수 학습의 맥락에서 다르게 접근해야 할 것이다. 한편 창의성의 영역 특수성 개념에 기초하여 다양한 영역별로 창의성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고, 교육에서도 특정 영역의 교과 지식 내에서 창의성을 교육하는 방법들이 제시되고 있다. Csikszentmihalyi(1999)는 창의성이 무엇인지 말하기보다, 어떤 분야에서 창의적인지에 대해 말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영역 특수적 관점에서의 창의성의 필요성을 언급하였고, 인지는 학습자와 특정한 환경의 관계로서 설명되어진다는 Barab과 Plucker(2002)의 상황적 인지 또한 창의성의 범주 특수성을 지지해주고 있다. 최근 들어 모든 인간에게 내재된 보편적인 특성으로 인식하고 후천적으로 교육을 통해 계발 가능한 개념으로 이해되면서부터 창의성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었다. 하지만 지능이 뛰어난 사람이 창의적인가? 교육에 의해 창의성은 높아질 수 있는가? 창의성을 높이기 위한 교육이 필요한 것인가? 상상하고 발명하는 것이 창의성을 신장하는데 도움을 주는가? 창의성에 어떤 것이 영향을 미치는 지 등에 대한 창의성의 근본적 속성에 대한 연구는 아직도 논란의 여지가 많이 남아있는 실정이다. 창의성 계발은 본래 교육의 중요한 기능의 하나라고 할 수 있지만 개인이 본래 가지고 있는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창의성이라는 것이 어떤 교육이나 상황에 의해 높아지고 낮아지는 것이라고 분명하게 답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모든 인간이 잠재적으로 가지고 있는 창의성은 지적능력이 떨어지거나 환경적인 여건이 갖추어지지 않았을 때는 계발되지 못하고 잠재력에 머물러 있게 되지만, 어떤 환경적인 조건이 갖추어진다면 창의성은 계발될 것이다.


2. 창의성 교육의 의미


창의성 교육은 단순한 논리적 문제해결의 사고를 넘어선 보다 넓고 깊고 색다른 사고를 요하는 21세기 문명에 대응하기 위한 하나의 교육적 대안으로서 그 교육학적 의미와 가치가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창의성 계발은 본래 교육의 중요한 기능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교육은 잠재능력의 계발 및 가능성의 실현을 통해 개인으로 하여금 보다 나은 삶을 영위하도록 하는 것이다. 개인의 잠재능력의 계발은 어떤 일정한 틀에 맞추어 개인을 주조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본래 가지고 있는 무한한 능력이 최고도로 발현되도록 도와주는 과정이어야 한다. 이는 자아실현의 과정이고, 자아가 실현된다는 것은 개인의 특성이 발현된다고 하였다. 창의성 교육을 통해 개인의 잠재능력을 발휘하게끔 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지만,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것은 가치있는 일임엔 틀림없다. 


3.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의 방향

 

창의성을 발현시키는데 개인의 인지, 정의적 요인이 중요하다는 것은 모두 동의하는 부분이다. 그러나 Bronfenbrenner도 주장하였듯이 개인의 발달은 사회를 떠나서 설명할 수 없고, 개인의 창의성 발달과 교육의 측면도 사회를 떠나서는 설명할 수 없다. 개인은 그의 인지적, 정의적, 환경적 특성을 토대로 창의적인 산물을 만들고, 이러한 산물은 분야(field)의 사람들을 통해 피드백을 받으면서 개선되어 더 좋은 작품으로 만들어진다. 그리고 이러한 좋은 작품은 영역(domain)에 통합되어 후배들의 작품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렇게 창의성 발현에 개인이 속한 사회 즉 환경은 개인의 인지적, 정의적 요인과 함께 간과할 수 없는 의미를 가진다. 특히 학교는 학생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라는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므로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해 학교 교육에서 필요한 요소들이 무엇인지 신중히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4. 창의성의 발현


 창의성은 무한한 상상력과 확산적 사고력, 고차적인 사고력, 수렴적 사고력을 통해 나타날 수 있다. 책을 통한 간접경험과 현실적 필요에 의하여 무한 상상력을 발휘하게 되고 상상력을 통해 나온 다양하고 독창적인 아이디어에 논리적, 분석적, 비판적 사고를 더하여 유용한 산물이 나오게 된다. 그러므로 학생의 창의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상상하고 비판하고 분석하는 사고력 증진 연습이 필요하다. 

또한 창의성은 전문분야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이루어진다. Gardner는 창의마인드를 “상자 밖에서 생각하는 것”이라고 한다. ‘상자’란 훈련 마인드(disciplined mind)와 통합 마인드(synthesizing mind)를 의미하는데 이는 Gardner가 지식과 통합능력이 창의성의 기반이라고 생각하였음을 암시한다. 또한 창의적 업적을 내기까지 영역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겠지만 그 업적과 관련된 지식을 배우고 연습하는데 약 10년의 기간이 소요된다는 ‘10년의 규칙(the 10-year rule)’을 상기해 볼 때도 창의성을 위해 지식은 충분조건은 아니지

만 필요조건임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창의성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지식을 쌓는 노력도 꾸준히 이루어져야 한다. 창의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관습이나 원리, 법칙, 고정관념, 편견에 사로 잡히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새로운 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 개방적인 입장에서 느끼고 생각하는 열린 태도와 의식이 필요하다.


창의성 교육은 궁극적으로 인간을 인간답게 살아가게 하기 위한 것이다. 지금까지 인류문명사를 바꾸어 온 것은 인간의 창의성 결과였고, 창의성은 인간만이 갖고 있는 특수성이며 인간 사고의 꽃이라고 할 수 있다. 

21세기가 시작되면서 르네상스에 버금가는 디지털 혁명 시대와 더불어 세계 경제의 글로벌화로 인하여 우리는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불확실성 세계로 내몰리고 있다. 과거에는 시험문제 하나를 더 많이 푸는 것이 잘살고 못사는 것을 결정지었다면, 이제는 무엇이 문제인지 그 문제 자체를 찾아내는데 사활이 달려있는 생존경쟁 사회이다. 생존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남들이 생각지 못한 독창적이고도 유용한 아이디어가 필요하다. 남들과 같이 생각하고 같이 행동해서는 중간 밖에 되지 않는다. 기업 역시 예외는 아니어서 창의적 아이디어로 무장하여 남들이 보지 못한 블루 오션을 찾아야 생존할 수 있다. 이러한 것의 바탕이 창의성이다. 창의성은 우리의 미래를 보장할 든든한 버팀목이다. 

 

[크기변환]증명사진-안덕근-354. 472.jpg

▣ 안덕근

◇ 교육학 박사(영재교육)

◇ 서울교육대학교 교수

◇ (사)한국창의학회 이사

◇ RSp 창의연구소 대표

◇ 전 가천대학교 겸임교수

◇ 전 명지대학교 겸임교수

전체댓글 0

  • 6419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교육칼럼]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핵심 능력①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