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교육연합신문=조만철 기자]

전남교육발전에 기여한 공적이 현저한 분들께 주어지는 전남교육상을 받게 된다는 소식을 듣고 가슴이 뭉클함과 동시에 지난 교직생활을 되돌아보게 되었습니다.

 

대학 졸업 후 발령받은 첫 부임지에서 오로지 열정과 보람으로 학생들만 바라보며, 방과후까지 무료 보충수업을 하고, 군 제대 후 복직한 해남고에서는 일반고의 특성을 살려 학생교육에 몰입했으며, 이어서 도서벽지학교, 실고, 공고 등 다양한 특성을 지닌 학교에서 그 특성에 맞게 열정과 책무성으로 교육에 임하였습니다.

 

교직생활 18년째에는 목포교육청 장학사로, 연수원 연구사로, 도교육청 장학사로 전직하여 교육행정에 몸 바쳐 일했습니다. 특히 교육전문직으로서는 최초로 교원 정원 업무를 맡아 9천여 명의 데이터를 전산화하기 위해 새벽 2~3시까지 노력하던 일, 정책기획관 재직 시 농특법 제정을 위한 100만인 서명운동 등의 일이 특별한 기억으로 남습니다.

 

또한 중마고와 두 번째 인연을 맺어 “HAPPY 중마교육”을 목표로 “학생과 교직원이 행복해하는 학교,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해하는 학교”를 꿈꾸고 추진하였습니다. 이의 실현을 위해 교직원과 학생, 학부모 등 교육공동체가 참여하는 『HAPPY 중마교육발전 T/F팀』을 구성·운영하여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를 높였던 것도 의미 있는 교육활동이었습니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진정한 교육혁신은 방향을 잘 잡고 속도를 조절해서 교육의 본질에 접근하는 것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때 일반고 운영체제 개편과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사업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었습니다. 또 2018학년도부터 시행된 2015 개정 교육과정 운영과 고교학점제로 연계되는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 일반고 교육발전에 선도적 역할을 한 것 같아서 보람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지난 40여 성상의 교직생활을 돌이켜 보건데 저는 인덕이 많은 것으로 기억됩니다. 앞길을 안내해 주신 훌륭한 선배님들, 함께 해준 동료, 뒤에서 밀어주는 후배님들이 있었기에 오늘의 제가 있는 것 같아 전남교육상의 영광을 이 모든 분들께 돌려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저와 부부의 연을 맺어 교육에 대한 열정을 함께 쏟아오고 내조해온 사랑하는 아내에게도 고마움을 표하고 싶습니다. 전남교육상의 영광스런 기회를 주신 교육감님께도 감사드립니다.

 

이제 내년 2월 정년을 맞이하면서 인생 2막에 들어가지만 전남교육상의 영예에 누가 되지 않는 삶을 살아가고 전남교육발전을 진심으로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공적요약)  일반고 운영체제 개편 추진에 선도적 역할 및 일반화 -  2016학년도에 중마고에서 운영된 학생 맞춤형 진로집중 교육과정 운영, 학생 참여형 수업, 학생 선택형 방과후학교 및 야간 자기주도학습 운영 등이 2017학년도부터 도교육청에서 시행된 ‘진로진학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일반고 운영 체제 개편’ 추진에 반영되어 선도적 역할을 하고 일반화에 노력하였습니다.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사업 현장 안착 및 전문성 제고 -  2016년부터 2018년까지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 도교육청이 주관한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컨설팅에 컨설턴트 활동을 함으로써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사업의 학교 현장 안착과 전문성 제고에 노력하였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학교교육의 방향 제시 및 2015 개정 교육과정 현장 안착 -  전남중등교장협의회 회장으로서 각종 연찬회를 수회 주관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학교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 학교장의 학교경영 리더십 배양에 노력했으며, 2015 개정 교육과정 현장 안착에 기여하였습니다.

 

약력 - 전남대학교 및 동 교육대학원 졸업/ 해남고등학교 외 5개교 교사/ 목포교육지원청 및 도교육청 장학사/ 전라남도교육연수원 교육연구사/나주금천중학교 교감/전라남도교육청 장학관 2회(중등인사담당, 교육정보화담당)/중마고등학교 초대교장/곡성교육지원청 교육지원과장, 교육장/ 전라남도교육청 정책기획관/ (현)중마고등학교 교장/(현)전남중등교장협의회 회장

 


 

태그

전체댓글 0

  • 6948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광양 중마고 정기식 교장 제38회 전라남도교육상 수상 소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