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0(토)
 

국제고등학교 입시전략


국제고등학교는 글로벌인재를 양성하는 곳이다. 외고와 달리 외국어뿐만 아니라 인문사회계열의 과목도 중시한다. 그러므로 영작, 영어 에세이 등 외국어 실력 못지않게 내신관리도 매우 중요하다. 내신성적은 자사고 중 최상위권에 해당할 만큼 높다.

 

작문과 에세이로 구성되는 영어시험은 응시 준비생들이 거의 모두 수준급이므로 영어시험만으로는 변별력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다. 내신 또한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최상위권에 속해 있으므로 결국 합격의 당락은 구술면접에 달려 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구술면접에서 본인의 국제고 지원에 대한 소신, 자신감, 표현력 등이 중요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지역제한, 복수지원 금지...지원 여부 신중히 결정해야

 

국제고는 지역제한이 있다. 따라서 서울, 부산, 인천, 경기도에 거주하는 학생은 해당지역의 학교에만 지원할 수 있다. 그 외 지역 학생은 4개의 국제학교를 모두 지원할 수 있다. 단, 부산국제고, 인천국제고는 특별전형에서만 타 지역 학생들이 지원할 수 있다.

 

따라서 학교별 전형요강을 사전에 반드시 살펴봐야 한다. 올해의 경우 학교별 전형일정이 다르면 복수지원이 가능했지만 2010학년도에는 모든 특목고, 자사고 중 한 곳만 지원이 가능하다는 점도 잊어서는 안 된다. 

 

아래에서는 공립으로 기숙사비가 무료인 부산국제고와 최근 가장 큰 관심을 받고 있는 경기 가평의 청심국제고 입시특징을 살펴본다.


부산국제고, 중2 내신부터 중시...공립으로 기숙사비 무료 매력

 

이 학교는 지원자격에 지역제한이 있어 일반전형은 부산 거주 학생만이 지원할 수 있다.  그러나 특별전형은 전국단위 모집이므로 타 지역 겆  학생도 지원할 수 있다.

 

외국에서 1년 이상 거주했거나 인문사회계열 성적이 특별히 우수한 학생은 부산국제고를 지원해 볼 만하다. 입시요강의 자격요건(내신 10% 수준)과 달리 실제 이 학교의 입학 안정권은 내신 1.7% 정도로 알려져 있다. 내신 성적만 놓고 보면 민족사관고와 거의 같은 수준이다.

 

특히 이 학교는 중학교 2학년부터의 내신을 중시하므로 중학교 1학년 때 내신이 별로 좋지 못했어도 2학년부터 내신 성적이 우수한 학생은 지원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눈여겨 볼 점은 공립학교로 기숙사비가 무료라는 것이다. 이는 큰 혜택이므로 국제고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 중 학비가 부담되는 부산 거주학생들에게는 매력적인 학교 중 한 곳이 아닐 수 없다. 


청심국제고, 외국대 진학실적 등으로 인기 높아...영작문과 에세이 중시

 

청심국제고는 영어 writing(작문)과 에세이가 특히 중요하다. 에세이는 토플에서 다루는 주제들이 대부분 출제된다. 따라서 토플을 중요시 여겨야 하는데 3가지 주제를 주고서 1개를 선택해 골라 쓰는 스타일의 문제가 출제된바 있다.

 

이 학교는 국제고 중 최근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외국대학 진학실적 과 뛰어난 실적과 수려한 주변 환경 등이 인기의 비결이다.

 

그러나 고가의 학비가 부담이다. 단, 내신과 영어실력이 최상위권에 속한 학생이라면 이 학교의 뛰어난 장학제도를 이용해 부담스런 학비를 해결할 수 있다는 점도 잊지 말자. 이 학교도 중 2부터의 내신을 중시한다.


특성화중(국제중)학교 입시전략


이른바 특목중이라 불리는 국제중학교에 대한 학부모와 학생들의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기존의 청심, 부산 국제중과 올해 개교한 서울의 대원, 영훈 국제중에 이어 2011년 개교예정인 송도국제학교와 역시 2011년 개교를 목표로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제주국제학교, 민족사관중(인천) 등이 있다.


국제중의 관심은 청심 국제중이 2007학년도 신입생 모집 52.2대1의 경쟁률을 보이면서 시작되었지만 올해 대원, 영훈 국제중(대원 20.6대1, 청심 18대1, 영훈 10.4대1)이 역시 높은 경쟁률을 보이면서 더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청심국제중은 부산국제중과 함께 천국에서 처음 개교한 학교로 국제중 운영의 노하우와 국어와 국사를 제외한 전 과목 영어수업, 청심국제고로의 진학 등에 있어서 강점을 지니고 있다. 서울의 대원, 영훈국제중은 주요과목 수업을 이중 언어로 강의한다.


학교별 입학전형 서로 달라...사전에 꼼꼼히 살펴야 

 

각 학교의 입학전형의 특징을 살펴보면, 청심, 부산국제중은 각종 경시대회 수상 경력과 영어 공인인증시험점수에 대해 가산점을 부여하고 영어 면접과 2박3일 합숙면접 등 특목고에서 이루어지는 입학전형과 유사한 전형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대원, 영훈 국제중은 올해부터 면접이 폐지되면서 3배수의 선발하는 1단계 전형은 외부인사가 포함된 입학관리위원회에서 선발하게 되는데 입학사정관제와 비슷하다. 다만, 기준의 구체적 기준과 변별력 확보가 가능한지에 대해서는 일부에서 논란이 있다.

 

특히 대원, 영훈 국제중은 지난해와 비교할 때 입학전형에 큰 폭의 변화가 있다. 그 중에서도 서류전형의 변화가 크다. 이롤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서류심사, 면접, 추첨 등 3단계 방식에서 면접을 폐지한 2단계 전형으로 실시

△서류전형, 학교생활기록부와 추천서 외에 자기소개서가 추가로 반영

△서류전형, 외부 인사를 포함해 7명으로 구성되는 입학관리위원회가 심사

△대원국제중 ‘차세대 리더 전형’ 신설


국제학교 개교, 송도국제학교 내국인 정원 전체의 30%로 제한

 

인천 송도국제학교는 벌써부터 초·중생 학부모들의 주목 대상이 되고 있다.

지난 2005년 외국교육기관특별법이 제정되면서 설립근거가 마련된 송도국제학교는 경제 자유구역의 외국인 자녀들을 위한 학교로 국내에서 학력이 인정되는 첫 외국인 학교로 내국인은 정원의 30%만 입학할 수 있다.

 

미국 유명사립학교인 밀튼아카데미의 교과과정을 도입, 초중고 12년제로 운영된다. 연간 학비가 약 2000만원으로 특목고의 두 배 수준에 달한다 하겠다.

한편 제주국제학교와 민족사관고가 인천지역에 설립을 추진 중인 민족사관중도 2011년 개교를 목표로 하고 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특별기획연재, [특목고 입시전략] ④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