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일반계고 학생 대상 방과후 기술교육 과정 운영

한식조리기능반, 제빵기능반, 바리스타반 등 3개반…도교육청 지원, 전액 무료

 

[교육연합신문=양원석기자]  경기도 최초경기 부천에 위치한 부명정보산업고등학교(교장 구유현)는 내년 3월 경기국제통상고등학교로 새롭게 태어난다. 특화된 직업교육과 진학진로 지도로 지역 내 선호도가 올라가면서 학교의 인지도는 날로 높아가고 있다.

 

그런 학교에 최근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일반계고 학생 가운데 직업교육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을 위한 방과후 기술교육과정이 그것이다.

 

특성화고의 특징과 장점을 최대한 살려 일반계 학생 중 직업교육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학업을 계속하면서 직업교육을 받을 수 있는 특별한 교육과정이다.

 

경기도 최초로 진행하는 이 과정은 일반계고 학생들에게 새로운 진로선택의 길을 열어 준다는 점에서 그 성과에 상당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실제 우리 교육체제 안에서 일반계고로 진학한 학생들이 나중에 진로를 바꾸기란 쉽지 않다. 고 3에 되어서야 지역별로 산업정보학교를 선택해 1년간의 직업교육과정을 이수하는 것이 거의 유일한 길이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일반계고 진학 후 뒤늦게 직업교육으로 눈길을 돌리는 학생들은 별도의 사교육 기관에서 직업교육을 받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달리 선택의 여지가 없다. 이같은 현실은 결국 뒤늦게 자기의 소질과 적성에 따라 진로를 바꾸려는 학생들을 거리로 내모는 역기능을 초래하고 있다.

 

이같은 현실에서 부명정보고가 운영을 시작한 직업교육원은 일반계고에서 학업을 계속하면서 주말과 야간, 방학기간을 이용해 본인이 원하는 직업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길을 열었다는 점에서 상당한 의미가 있다.

 

 

각 반별 전용 실습실 마련…현장감 있는 실습 가능

 

부명정보고 직업교육원은 올해 9월 첫 수업을 시작했다. 강사진은 이 학교 교사와 외부전문가로 구성했다.

 

현재 개설된 과정은 한식조리기능반, 제빵기능반, 바리스타반 등 모두 3개반으로 매주 2회(회당 3시간)씩 6개월 과정이다.

 

방학기간 중에는 2주 정도의 기간을 정해 집중 이수기간도 운영한다. 각 반별로 기능사 자격 취득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강의 계획 역시 학생들이 교육과정 내에 해당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학교는 이를 위해 각 반별로 전용 실습실을 마련했다. 특히 바리스타반 실습실은 내부를 고급스런 카페와 같이 꾸며 학생들이 수업과 실습에 더욱 몰입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1기 6개월, 주2회 강의…수강료·재료비 모두 무료

 

직업교육원 교육과정은 1기당 6개월 기간으로 운영된다. 이 기간 동안 학생들은 매주 2회씩 수업을 받는다. 방학중에는 2주간의 집중과정이 운영된다.

 

지난 9월 7일 첫 개강한 제1기는 내년 1월 14일까지 교육과정이 이어진다. 제2기는 내년 2월 16일부터 6월 30일까지 운영된다.

 

매회 3시간씩 진행되는 수업은 이론과 실기를 적절히 포함시켜 학생들이 단기간 동안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이론과 실습경험을 고루 갖출 수 있도록 하는 데 힘을 쏟는다.

 

각 실습실은 학생들의 현장적응력을 높이기 위해 실제와 거의 같은 시설과 설비를 갖추고 있다.

 

한식조리기능반의 실습실은 일반 한식당의 조리실과 같은 모습으로 구성돼 있으며, 제빵기능반의 실습실 역시 마찬가지이다. 바리스타반의 실습실은 아늑한 카페를 그대로 옮겨다 놓은 듯하다.

 

 

한식조리기능반…고명만들기부터 보쌈김치까지

 

한식조리기능사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하는 이 반은 모두 48회의 과정으로 구성돼 있다. 현재 30명의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학기중에는 매주 화, 목요일 저녁(17:30~20:30) 열린다. 방학중에는 매주 4회(월, 화, 목, 금) 하루 6시간씩 집중수업이 열린다.

 

교육과정은 식품위생 및 법규, 공중보건, 식품학, 조리이론과 원가계산 등 핵심이론에 대한 요점정리와 문제풀이 과정으로 문을 연다. 이어서 한식조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풀이가 8회에 걸쳐 진행된다.

 

이론 교육 후에는 기초썰기, 고명만들기 등 실기의 기초부터 돼지갈비찜, 도라지생채, 화양적, 비빔밥, 매작과, 보쌈김치 등 육류, 해산물, 채소 등 식재료와 조리법에 따라 다양한 요리 실습이 이어져 학생들이 교육과정 동안 재료와 조리법에 따른 충분한 실습을 경험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제빵기능반…이론, 실기에 이어 기출문제 풀이까지

 

제빵기능반은 유지, 단백질, 효소 등에 대한 기초 이론부터 시작한다. 이어서 저울 사용법, 밀어펴는 방법, 단단계법 등 제빵기술에 관한 교육이 진행된다.

 

파운드 케익, 초콜릿 케익 등 각종 케익과 쿠키 등을 만드는 실기수업이 이어지며 사이사이 해당 실습과정에 필요한 이론교육이 병행된다. 식품 위생과 식중독 등 식품 안전에 대한 교육도 펼쳐진다. 마지막으로 34회부터는 2006년부터 2009년까지의 제과기능사 기출문제 풀이가 진행된다. 운영기간과 수업시간 및 회수는 한식조리기능반과 같다.

 

 

 

바리스타반…커피의 어원부터 실기 모의연습까지

 

커피조리사 자격증 취득을 목적으로 하는 바리스타반은 커피의 정의와 어원, 커피의 역사와 성분 등 일반인들도 궁금해 하는 교양적인 상식부터 시작한다.

 

이어서 커피의 종류, 맛 평가를 위한 용어를 배우고 커피기계의 구조와 작동법, 커피의 종류에 따른 추출법 등에 대한 수업이 이루어진다. 광고에서 많이 본 커피크림 위에 하트와 나뭇잎 모양 등을 만드는 방법(라떼아트 실습)도 교육받는다.

 

교육과정 중반부터는 필기시험 대비 이론 및 문제풀이와 실기 모의연습이 이어지며 마지막으로 실기시험 실전대비 강좌가 5회에 걸쳐 진행된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부천 부명정보산업고등학교 직업교육원] 직업교육의 새 희망 '방과후 기술교육'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