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교직 전문성·책임감 강조하는 교육 프로그램 운영

참여 연수생 만족도 100% 이를 정도로 내실있는 교육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전남교육연수원의 'BIG THINK'

 

전라남도교육연수원 전행열 원장은 '참되고 창의적인 인간육성을 위한 현장 중심 교직원 연수'의 살아있는 비전을 제시하고 교직 전문성과 책무성 제고를 위한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연수를 운영하고 있다.

맞춤식 현장 지원연수, 인성교육 지원 연수, 전라남도 외국어교육 프로그램(JLP) 등의 3대 역점 사업으로 세계와 미래로 웅비하는 참되고 창의적인 인간 육성을 위한 전라남도 교육의 견인차 역할을 쉼없이 진행하고 있다.  

 

글로벌 인재 육성의 요람

 

JLP는 Jeollanamdo Language Program의 약자이다.

 

JLP의 생각은 한 마디로 '창조적'이고 'BIG THINK'이다.

 

외국어 담당 교원의 회화 능력을 원어민 수준으로 향상시킨다는 것이 JLP의 가장 큰 목적이다. 의사소통기능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과 현장 적용을 위한 실용적인 교수·학습 방법 개발이 JLP의 큰 방향이다. 좀 더 자세히 JLP의 얼굴을 소개한다.

먼저 다양한 영어연수 프로그램(합숙) 개발로 수준별 맞춤식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1주 연수와 1개월 합숙연수를, 중등영어교사대상으로 1개월 합숙, 2개월 합숙, 6개월 합숙 연수를 운영하고 있다. 

초·중등 영어연수요원 연수과정을 운영하는데 국외의 영어교육 전문가를 초빙한다.

 

초등은 영국문화원과 계약하여 운영하고 중등은 미국 오레곤 대학, 캐나다 요크교육청, 호주 본드 대학과 계약하여 운영한다.


 

전남교육연수원에는 전임 원어민 교사가 있다. 이 전임 원어민 교사는 8명으로서 수업을 상시 공개하고 지속적인 자기 연찬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전라남도교육연수원 국제교육부에는 원서 4,608권, DVD 212장, 소프트웨어 5종 등의 영어 교수·학습 자료가 준비되어 있다.


 

영어뿐만 아니라 제 2외국어 연수과정 운영으로 초·중등 중국어, 중등 일본어 등의 과정도 운영한다.

 

교원만 연수를 하는 것이 아니다. 학생을 대상으로 전라남도 학생영어체험캠프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한다.

 

 

 

총 5캠프로 1,560명(초6년 780, 중2년 780)에게 실시할 예정이다. 학생의 기본적인 영어의사소통능력 신장 및 외국문화에 대한 체험 기회 제공으로 글로벌 인재의 소양이 함양되고 있다. 

 

그동안의 성과를 보면 도내 중등영어교사 JLP 1개월 합숙연수 1,280명 중 1,084명(85%)이 이수하였고 중·장기 영어 연수 계획 수립을 통한 연수 사전 예고제 실시, 중등영어교사 6개월 심화연수(1, 2기) 운영으로 연수생 58명중 56명(97%) 국외(호주) TESOL 자격 취득, 교육과학기술부 영어교사 6개월 심화연수 성과 분석 결과 6개 분야 중 4개 분야 최우수 기관으로 평가 등을 자랑할 수 있다. 이제 6개월 심화연수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본다.


 

전라남도교육연수원이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실시한 영어교사 6개월 심화연수 성과 분석 결과 6개 분야 중 4개 분야 최우수 기관으로 평가되었다(2010.3.12). 6개월 중등영어교사 심화연수를 실시하고 있는 전국 대학 및 연수원 22개 기관에 대한 성과를 평가한 것인데 평가항목으로 인적자원, 수행과정, 물적자원, 교육성과, 발전계획, 국외연수 등 6개 항목이다.

 

총 6개 항목 중 4개 항목에서 전라남도교육연수원이 최우수 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수행과정, 물적자원, 교육성과, 국외연수 등이 최우수로 선정된 것은 22개 심화연수 실시기관 중 최고의 연수기관임을 증명하고 있다.


 

JLP 중등영어교사 6개월 심화연수가 최우수의 연수로 평가받은 바 그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참여식·토론식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였다. 실습, 토의학습, 분임토의, 사례발표, 현장연수 등과 같은 연수생 활동 중심의 교육과정을 편성하였다.

 

둘째, 연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영어 습득 환경을 마련하였다. 외국어교육연수관을 'English Only Zone'으로 지정하고 전임원어민과의 합숙활동 및 담임제를 통한 24시간 영어환경을 조성하였다.

 

셋째, 수준별 학급 편성·운영이다. 기 이수한 JLP 중등영어교사 직무연수 수료성적 및 진단평가를 바탕으로 한 수준별 학급을 편성·운영하였다.

 

넷째,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제공이다. 연수생의 듣기 능력에 따른 수준별 듣기 프로그램 제공, 연수생의 읽기 능력에 따른 수준별 필독 영어도서 선정, 영어 저널 쓰기 후 담임 원어민 교사의 개인별 피드백을 실행하였다.

 

다섯째, 영어교사의 설문조사 분석을 통한 연수 만족도 제고로서 사전 설문조사, 수료 설문조사, 추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여섯째, 연수생 소속 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분석하여 연수 효과성을 측정하였다. 연수생 수업에 대한 사전, 사후 설문 조사 후 비교 분석을 철저히 하였다.

 

특히 중등영어교사 6개월 심화연수(1, 2기) 운영으로 연수생 58명중 56명(97%)이 국외(호주) TESOL 자격을 취득한 것은 특기할 만하다.  

 

교직 전문성과 책임감 제고를 위한 연수

 

교육연수원의 근간은 교직 전문성과 책임감을 제고하는 것이다.

 

전라남도교육연수원은 2010년에 총 127개의 연수 과정을 10,318명의 연수생에게 운영할 계획이다.

 

그 가운데 교직 전문성과 책임감 제고를 위한 직무연수는 84.3%로 교과교육 역량 제고, 직무능력 신장, 관리자 역량 강화의 3분야이며 총 107과정, 8,029명 연수를 계획하고 있다. 특히 교과교육 역량제고를 위한 심화과정을 확대 개설하였다.

 

2009년에는 중등 국어과 문학영역 심화직무연수 등 6개 과정을 개설하였고 2010년에는 중등 국어과 문학영역 심화 직무연수, 중등 적분과 통계 심화 직무연수, 중등 미적분과 통계기본 심화직무연수, 중등 역사과 문화사영역 심화직무연수, 중등 지리과 기후지형영역 심화직무연수, JLP 중등 영어교사 6개월 심화연수(3, 4기), JLP 중등 영어교사 2개월 심화연수(2기)등을 운영하여 교실수업개선에 기여할 계획이다.

또한 교육과학기술연수원의 교원능력개발평가와 연계한 맞춤형 교원연수 실시 기본계획에 의거 중등 음악과 맞춤형 직무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교육 연수의 새로운 틀 창조

 

전라남도교육연수원의 맞춤식 현장 지원 연수는 히트 브랜드(Hit Brand)이다. 

 

'연수원을 찾아가서 연수원이 정해준 주제로 연수원이 정해준 시간에 하는 것이 연수다'라는 고정관념을 깨며 우리나라 교육연수의 새로운 틀을 창조하였다.


 

전국 최초로 2000년도부터 시작된 '찾아가 봉사하는 현장연수'를 확대 발전시킨 맞춤식 현장 지원 연수는 학교 및 지역별 교과연구회의 요청에 의해 '우리원 강사 방문형, 외부위촉강사 지원형, 소그룹 연수팀 공모형'으로 운영된다.


 

2009년에는 우리원 강사 방문형 94팀(3,048명), 외부위촉강사 지원형 44팀(1,260명), 소그룹 연수팀 공모형 6팀(226명) 등 총 144팀(4,534명)을 운영하였으며 2010년에는 우리원 강사 방문형 60팀(3,000명), 외부위촉강사 지원형 50팀(1,500명), 소그룹 연수팀 공모형 7팀(300명)으로 총 117팀(4,800명)을 운영할 계획이다.

 

교육 변화를 주도하는 연수 창조

 

전라남도교육연수원에서는 교육현장의 변화를 주도하는 연수를 위하여 다양한 인성교육 지원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먼저 봉사활동을 60시간 이상 과정에서 전면 실시하고 있다.

 

학생의 인성교육 강화 특히 언어순화 지도 방안으로 교사 역할 훈련(TET)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교감·전문직에는 STET과정으로 효과적인 의사소통, 성공적인 갈등관리 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주제심화 독서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모든 연수생이 연수시 독서활동을 하고 있으며 과정을 운영하는 교육전문직도 동참하여 독서활동을 하고 있다.


 

2009년에는 생활지도, 학급경영, 특별활동 직무연수를 운영하였으며 2010년에도 생활지도, 학급경영, 특별활동 교과를 연수에 적극 반영 운영하여 인성교육 역량을 기르는 데 노력하고 있다.

대인관계 및 리더십 함양 교과목을 반영한 과정으로는 초등 교장 학교회계관리자과정(1, 2기), 초등 교육행정 직무연수, 장학관 역량강화 직무연수, 초 ? 중등 학교경영전문가 과정, 중등 학교장 회계관리과정, 중등성공적인 갈등관리훈련 과정, 중등교육행정 직무연수, 교육행정리더십 역량강화과정(1, 2기) 등이 개설되었다.


 

또한 교사들의 교직윤리, 교육책무성 강화를 위한 교과목을 편성·운영하고 있으며 인성교육 함양 프로그램으로 합숙연수도 뺄 수 없다. 합숙연수 프로그램은 심성수련, 다짐의식, 주제토의, 분임활동, 체육·오락 활동, 전통예술 체험 등으로 꾸며지고 마음 열기(관계개선 훈련)→마음알고 나누기(자기 발견, 타인 이해)→마음 관리하기(삶을 새롭게 조명)등의 단계로 구성된다.

합숙연수를 통해 자아 발견, 타인 이해, 관계 개선, 공동체 의식 배양 등의 연수효과를 얻고 있다.  

 

교과부, 전남교육연수원 영어교사 심화연수  최우수 기관 선정

 

교육과학기술부(교과부)는 지난 1월 영어교사 6개월 심화연수 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22개 기관을 평가한 결과, 전라남도교육연수원이 6개 평가 분야 중 4개 분야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었다고 발표했다.


 

교과부는 2009년 전라남도교육연수원을 영어교사 6개월 심화연수 운영 기관으로 선정하고 국고를 지원하여 중등학교 영어교사를 대상으로 6개월 심화연수를 실시하도록 했다.

이번 연수기관 평가에서 전라남도교육연수원은 '인적 자원'과 '장기 발전 계획' 분야를 제외하고 '수행 과정', '물적 자원', '교육성과', '국외연수' 등 4개 분야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평가되었다.

2009년 3월 처음으로 6개월 심화연수를 실시하기 시작하였음에도 이와 같은 좋은 평가 결과를 얻게 된 것은 그동안 수년간의 JLP 외국어연수 프로그램 운영 경험에서 기인한 것이다.

전라남도교육연수원은 2003년부터 2009년 초까지 도내 중등 영어교사 중 1,084명을 대상으로 1개월 합숙연수를 실시하였으며 작년부터는 기존의 교육과정 외에도 6개월 심화연수를 실시하기 시작하였다.


 

현재까지 1, 2기에 걸쳐 총 58명이 이수하였는데 이중 56명이 국외 TESOL 자격을 취득하였다.

영어교사 심화연수 성과 분석을 위한 평가단의 일원인 경인교대 김혜련 교수는 죸심화연수 성과 거양을 위한 전라남도교육연수원 관계자들의 헌신적인 노력에 매우 놀랐다. 심지어 어떤 설문 항목은 연수생의 만족도가 100%에 이른 것도 있었다.죹며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전라남도교육연수원은 우수 현장교사를 초빙하여 실시한 수업 시연, 추수 설문을 통한 현장 적용도 점검, 의무 수업 공개, 국외 TESOL 자격 취득, 높은 연수생 만족도 등이 타 연수기관에 비해 월등히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이는 전라남도교육청의 TEE 인증제 시행에 발맞추어 영어 교사의 자신감과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 수업 능력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행열 연수원장

 

희망찬 전남교육의 내일을 가꾸는 전라남도교육연수원은 무등산 줄기 성산 자락에 자리 잡고 ‘가르치는 보람, 배우는 즐거움’의 원훈 아래 지식정보화 사회의 요구에 적극 부응하고 세계와 미래로 웅비할 글로벌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서 교직원 연수, 학생, 학부모 연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교실의 변화가 교육을 혁신시키고 마침내 국가 발전의 원동력이 되도록 노력하며 교실 수업 개선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교직원의 전문성과 책무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최고 수준의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을 개설·운영하고 있다. 앞으로도 수요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맞춤식 연수, 함께 만들어가는 연수, 찾아가는 연수, 원격 연수 등을 확대 운영함으로써 감동을 주는 연수가 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전행열 연수원장은 우리 연수원을 통하여 소통과 참여의 마당이 되기를 희망하면서 각종 연수 정보를 보다 충실히 안내하고, 양질의 교육, 연수 관련 컨텐츠를 개발하고 공모하여 여러분께 아낌없이 제공할 것을 거듭 강조했다.

 

또한 전 연수원장은 교육 가족 여러분의 작은 목소리도 크게 듣고 나날이 발전하는 연수원을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한결같은 관심과 성원이 '함께하는 교육, 행복한 변화'를 이끄는 초석이 되는데 반드시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전라남도교육연수원은 변화하는 교육사회의 요구에 적극 부응하고 세계와 미래로 웅비할 글로벌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 교직원 연수에 대한 의지와 에너지를 오늘도 총결집하고 있다. 참되고 창의적인 인간육성을 위한 현장중심 교직원 연수의 터전으로서 교육현장의 미래를 주도하기 위해 항상 교직원을 생각하고 교육현장의 다양한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수요자 만족을 위한 무한 서비스로 감동 연수를 실천하고 있는 전라남도교육연수원은 사랑받는 전라남도교육의 중심에 우뚝 서 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글로벌 인재 만들기 위한 교육 요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