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4(토)
 

[교육연합신문=신주란 학생기자]

7월 23일 기사.jpg

 

이 사진에 나오는 해수욕장은 방탄소년단(BTS)의 앨범(Butter) 표지 촬영이 이루어졌던 강원도 삼척시 맹방해수욕장이다. 방탄소년단이 촬영에 사용한 파라솔과 썬베드가 해변에 위치해 있다. 


이 파라솔과 썬배드는 방파제 건설과 함께 발생한 침식으로 인해 철거될 위기에 처했었다. 그리고 그 위기의 원인은 삼척시 석탄공사 때문이었다. 

 

그런데 전 세계 K-Pop 팬이 주도하는 기후 행동 플랫폼 ‘케이팝 포 플래닛(K-pop 4planet)’이 전국 탈석탄 네트워크 ‘석탄을 넘어서’와 함께 맹방해변의 훼손을 막기 위해 ‘세이브 버터 비치(Save Butter Beach)’ 서명운동을 시작했다. 

 

그리고 브라질 ‘아미(Army)’의 크라우드 펀딩인 '아미 헬프 더 플래닛(Army Help The Planet)'의 책임자인 마리아나 파시 롤리 변호사는 기후 관련 청년 단체들과 함께 맹방해변을 찾아 ‘버터 비치 녹이는 삼척 석탄 멈춰!’라는 피켓을 들고 행동을 호소하기도 했다. 

 

그 결과 삼척 석탄발전소는 아직도 화력발전소라는 이름으로 존재하지만 파라솔과 썬베드는 철거되지 않았다. 


맹방해수욕장의 해변에는 조개가 많이 묻혀 있어 피서철이면 바다조개줍기대회가 열리며, 바닷물과 담수가 교차하는 곳에서는 맨손송어잡기대회 등 여러 행사가 개최된다. 매년 7월 10일부터 8월 20일까지 해수욕장을 개장한다. 하지만 무더운 날씨로 인해 이미 많은 사람들이 개장 전임에도 불구하고 해수욕을 즐겼다. 


맹방해수욕장 바로 옆에 신기한 역사를 가지고 있는 덕봉산이 위치해 있으며 뒤편에는 울창한 소나무숲 사이로 산책로가 있어 삼림욕을 겸할 수 있다. 주민들이 운영하는 야영장과 개인이 운영하는 캠핑장이 있다. 

전체댓글 0

  • 2442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문화재지킴이기자단] 방탄소년단(BTS)의 자취가 남아있는 맹방해수욕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