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교육연합신문=이상헌 기자]

KakaoTalk_20230217_075639814.jpg

■ 간단한 본인 소개와 본인의 역할에 대해 말씀해주십시오.

 

안녕하십니까? 이 자리에 오게 되어 영광입니다. 제 이름은 최철호이고 현재 부산외국어고등학교 교감이며 3월 1일 교장으로 취임 할 예정입니다. 저는 학사 및 행정 운영총괄하고 학생들이 미래의 직업과 인생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각자가 가진 잠재력을 최대한 발현시키고 타인을 배려하는 인성을 갖춘 품격 높은 세계시민으로 육성하는 교육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 부산외국어고등학교의 미션과 비전에 대해 말씀해주십시오.

 

부산외국어고등학교의 미션은 학생들이 세계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역동적인 교육'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예체능의 모든 교과를 포함하는 융합교육과 함께 외국어에 대한 몰입교육이 필수적이라고 믿습니다. 우리의 비전은 자신감 있고 창의적이며 공감과 이해로 모두를 포용함으로써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미래인재의 요람을 만드는 것입니다.

 

■ 부산외국어고등학교가 지역 내 다른 고등학교와 차별화되는 점은 무엇입니까?

 

우리 학교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 프랑스어, 독일어 학습에 중점을 둔 외국어 전문 커리큘럼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독특합니다. 우리 학생들은 교실에 들어서는 순간부터 언어 학습에 몰입하며 국제교류 및 교환학생 프로그램, 국제기구 협력학교, 해외문화탐방, 지역사회 봉사를 통해 실제 상황에서 외국어 능력 및 글로벌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집니다. 원어민과 만나 학습한 외국어를 직접 사용하고 이를 활용해 다른 나라 친구들과 국제적인 협업 프로젝트를 함께하는 활동은 학생들이 가장 즐거워하는 경험 중 하나입니다.

 

■ 학교는 교실 밖에서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을 어떻게 지원하고 있습니까?

 

미래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을 위해서는 학생들이 자신의 관심사를 추구하고, 새로운 경험을 습득하고, 열정을 탐구할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봉사활동, 인턴십, 청소년 단체, 스포츠팀, 음악 및 예술 프로그램을 포함한 다양한 동아리 및 과외 활동을 제공합니다. 학생들은 교내외의 다양한 프로그램 및 행사에 참가 할 수 있으며, 조직이나 팀에서 리더의 역할을 맡도록 권장됩니다. 또한 학생들에게 청소년기의 다양한 고민 해결과 진로탐색을 위한 상담 및 지원을 제공합니다.

 

■ 학교의 최근 성과와 성공 사례를 소개해주십시오.

 

우리 학교가 수준 높은 교육우수한 학생 성과로 인정받고 있다는 점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우리 학교 졸업생들은 국내 및 전 세계 유수의 대학에 진학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적인 커리어를 쌓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우리 학교는 혁신적인 글로벌리더 프로그램(7개국10개교와의 국제교류 및 글로벌리더 강연), 국제기구와 협력한 지속가능성 교육(유네스코학교, 에코스쿨, 제로헝거학교), 외국어 몰입 교육(파쉬학교)으로 인정을 받았습니다. 또한 청소년 기후변화 포럼 등 여러 분야의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고, 본교 학생이 국가 환경 교육센터 청소년 환경 위원회 한국 대표로 선출되었습니다.

 

■ 부산외국어고등학교의 향후 비전은 무엇입니까?

 

우리의 목표는 학생들이 급변하는 세계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최고 수준의 교육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프로그램을 혁신하고 글로벌 교육, 창의융합 프로그램, 지속 가능성 등의 분야에서 새로운 이니셔티브를 모색하고 있으며, 대학, 기업, 지역사회와의 파트너십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체댓글 0

  • 2124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에듀人포커스] 최철호 부산외국어고등학교 교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