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강화여자중학교 이채웅 교장은 '대화를 통한 소통'을 강조한다. 학교의 업무 추진이나 학생들의 학업진행에서 발생되는 각종 문제에 대해 대화를 통해 적극적으로 해결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 교장은 강화여중과는 인연이 많다. 강화여중에서 교감을 거친 후 교장초빙 공모를 통해 강화여중 교장이 되었다. 이런 이유로 학교에 대한 남다른 열정을 가지게 되었다는 그는 학생들의 학력 향상을 위한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고 있다.

 

- 강화군의 지역적 특색이 교육환경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교육분야에 있어 강화군만이 가진 특징은 무엇이 있을까요?


>>> 1960년대만 하더라도 강화군은 교육적으로 상당히 활성화된 도시였습니다. 학업 우수자들도 많이 배출됐죠. 하지만 현재의 강화군은 높은 이혼율로 야기된 결손가정 증가, 20%에 육박하는 저소득층 등 경제적으로 풍족한 아이들이 많지 않습니다. 현재의 강화는 전형적인 농촌형 도시죠. 이에 따라 각 가정의 사교육비에 대한 부담이 큽니다.
강화여중이 고민하는 부분은 여기서부터 시작됩니다. 도시와 경쟁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 선결과제였습니다.

자연스럽게 방과후학교의 내실화에 힘을 쏟게 되었고, 이제는 타 지역에서 벤치마킹하는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방과후 학교는 지속성, 연계성 등이 필요한 데 강화여중은 개인에 맞는 지속적 학습과, 학업 수업과 연계한 체계적 학습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 방과후학습을 운영하며 어려운 점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강화군이 인천광역시에 속해 있기는 하지만 사실상 이 곳은 오지나 다름없습니다. 교통문제 등으로 강사들이 오기를 꺼려하고 있죠.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강화여중은 관사와 사택을 충분히 활용하고 있습니다. 외부 강사가 숙식을 해결할 수 있도록 최선의 여건을 만들고 있죠.
교통문제도 빼놓을 수 없는 부분입니다. 방과후학교와 수준별 학습이 끝나면 밤 11시가 넘는 경우도 있는 데 이를 위해 강화군으로부터 지원을 받아 버스 2대를 운행하고 있습니다.
하루 4회를 운행하는 버스를 통해 학생들은 귀가에 대한 부담없이 학업에 열중할 수 있었습니다.

 

- 강화여중이 추구하는 방과후 학습의 특징이 있을까요?


>>> 명품강사를 통한 명품수업을 추구하는 것이 강화여중의 특징이라고 한다면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수준별 수월성 교육을 실시하고, 경쟁력 있는 학생을 양성하는 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강사들의 경우 학생들 개개인에 대해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지 못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매주 목요일에 저와 미팅을 갖고 수업에 대해 논의를 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어떻게 수업을 받고 있는지, 강사는 어떤 형태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지 확인하게 됩니다.

 

- 교사들에게 주로 하시는 말씀이 있으신가요?

 

>>> 교사들에게는 교육정책이 변하고 혼란이 오더라도 사명감을 갖고 임해줄 것을 당부합니다. 자긍심과 사명감이 없다면 학생들에 대한 교육 역시 뭔가 부족하게 되죠.
열정을 가진 교사가 될 것을 늘 주문합니다. 특히, 교원들과 생각을 공유할 때는 '나는 잘 모른다'라는 생각으로 임하고 있습니다. 위에 있는 입장이 아닌 평등한 위치에서 대화를 할 때 그들과 소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학교는 선생님을 대상으로 '중·장기 발전계획'과 '학력향상 계획'을 공모한 적이 있습니다. 공모를 하면서도 얼마나 많은 교사가 참여를 할까 우려했는데 70%가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그들의 열정을 느낄 수 있는 대목이었죠.

 

- 토론회 같은 것도 운영한다고 들었는 데 어떤 형태로 진행되나요?


>>>  한 학기가 끝나고 부장급 교사, 학교운영위원, 학부모 대표들이 모여 워크샵을 개최합니다. 그 행사를 통해 학교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논의가 이뤄지죠. 단순히 단합을 위한 자리라기보다는 토론회 중심으로 행사가 진행됩니다. 보통 1박 2일로 진행되는 워크샵은 현장에 모이면서부터 토론회가 진행되고, 토론회는 다음날까지 지속적으로 열립니다.

 

-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 학생들은 무한한 가능성과 희망을 가진 존재입니다. 자기 목표를 갖고 끈기있는 학생의 모습을 갖춰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대화를 통한 화합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