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교육연합신문=안용섭 기자]
 
인천 영종중학교(교장 김동환)는 교육부에서 발표한 ‘2014년 제12회 전국 100대 교육과정 공모’에서 전국 최우수 학교로 선정되는 쾌거를 달성했다.
 
이는 지난해 말에 국내 중학교에서 단 하나만 주는 ‘대한민국 미래학교상 수상’에 이은 또 하나의 업적이다.
 
100대 교육과정은 2003년부터 수업 방법 혁신을 통한 행복교육 실현을 위해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교육과정 편성·운영 등 학생들의 꿈과 끼를 살리는 특성화된 교육과 인성교육, 창의적 체험활동을 발굴하기 위해 시작이 됐으며 2014년 '수업 방법 혁신을 통한 행복교육 실현'으로 공모 주제를 정해 전국 초·중·고 11,000여 학교 중 1,411개교(초763, 중395, 고253)가 응모했다.
 
교육부는 전국 시·도 교육청의 1차 심사를 통과한 200개교를 대상으로 서류심사와 현장 실사를 거쳐 초등학교 40개교, 중학교 30개교, 고등학교 23개교, 특성화고등학교 7개교 등 총 100개교를 우수학교로 선정했는데 영종중학교는 '예(禮)와 지(知)로 꿈을 키우는 행복 드림(Dream) 교육실현'이란 주제로 도전 최우수학교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100대 교육과정 최우수학교로 선정된 영종중학교는 교육부 장관 표창과 시상금 및 우수사례 발표회(2015. 1.15.~16. 전남)’와 정책 간행물 '행복한 교육'을 통해 소개되며,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NCIC, www.ncic.go.kr) 탑재된다.
 
인천 영종중학교는 과도한 경쟁과 입시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도록 홀랜드 적성검사를 통해 진로유형(6가지 유형)을 결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1학년은 전 교과를 1차 시 감축해 기본 교과와 연계한 12개의 선택 프로그램을 만들어 6주를 한 시즌으로 해 한 학생이 한 학기 3시즌 동안 3개의 프로그램을 자신의 진로 유형에 따라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설계를 했다.
 
학생들은 교과 관련 진로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전교생을 대상으로 모든 교과에서 과정별 평가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수행평가 비율을 40% 이상 유지하고 진로동아리 36개, 교과동아리 8개(1학년 대상), 대물림 동아리 8개, 청소년 단체 10개를 운영하면서 학생들의 꿈과 끼를 찾도록 하면서 에듀팟을 통한 학습 누계 관리가 이뤄지기도 록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학업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핵심성취기준을 선별해 교과 내 교과 간의 재구성을 시도해 학습 시기별, 단원별 재구성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해 학습부담을 15% 이상 덜어 줬다.
 
2013∼2014년 교육부 주관 행복학교 박람회에서 교과 관련 선택프로그램의 운영과정이 소개됐고, 프로그램의 특징이 2014년 3월 22일 EBS에서 ‘자유학기제를 아십니까?’ 2부작으로 소개 됐으며 핵심성취기준을 통해 학생들의 부담을 덜어주어 정서적 안정을 도모할 수 있도록 인성 중심의 교육활동으로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가고 있다.
 
교과에서는 인성을 강화하기 위해 7월, 9월 2차례에 걸쳐 전 교사 인성 중심의 교수-학습 으로 공개 수업을 실시하고 창의적 체험활동에서는 전통음악(2007년부터 운영을 해 2013년 인실련주관 인성교육 조건부 인증받음), 교향악단, 대안교실, 학업중단 숙려제, 해피트리, 선플누리단 등의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있다.
 
가정과 연계한 인성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행복한 밥상교육, 동내 세 바퀴, 금연교육 등의 프로그램을 적용해 인성이 실력이 되는 학교 문화를 추진하고 있다.
 
인성교육을 교육과정 속에 녹아들어 갈 수 있도록 교과에서는 2014년 한국교원대학교에서 개발한 교과의 특성에 맞는 모형을 적용해 인성 중심 교수-학습 연수, 전 교사 인성 중심 연구수업 등을 전개했고, 창의적 체험활동은 교육부에서 강조하는 7대 덕목뿐만 아니라 3가지 항목을 추가해 10대 덕목을 적용하기 위해 가정과 연계한 인성교육을 펼쳐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했다.
 
영종중학교는 지난해에 행복학교, 아름다운 학교 상 등을 받고 SBS와 한국교육 개발원이 공동으로 선정하는 대한민국의 미래학교에 전국 중학교에서 유일하게 수상하는 영광을 누렸었다.
전국 최우수상 수상은 연타석 홈런이란 말로도 부족한 영종중학교의 자랑이며 인천 교육의 우수성을 입증하는 겹경사라고 할 수 있다.
 
김동환 교장은 100대 교육과정 최우수교 선정과 관련해 “학생 교사 학부모가 하나가 돼 준비한 결과라고 말하며 앞으로도 자유학기제와 100대 교육과정 선두 학교로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보완은 물론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행복해하는 교실수업 개선을 위해 더욱더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지금처럼 앞으로도 영종중학교가 학교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기를 바라며, 영종중학교의 끝없는 변화와 도전기의 성공을 기대해 본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인천영종중학교] 교육과정 전국 최우수상 거머쥐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