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전체기사보기

  • 이해인 선수, 2023 ISU 피겨 세계선수권대회 여자 싱글 은메달 획득!
    [교육연합신문=박근형 기자] 이해인(세화여고) 선수가 2023 ISU 피겨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은메달을 획득했다. 이해인은 3월 24일(한국시간) 일본 사이타마 슈퍼 아레나에서 개최된 2023 ISU 피겨 세계선수권대회 여자 싱글 프리 스케이팅에서 기술점수(TES) 75.53, 예술점수(PCS)71.79, 147.32점으로 전날 진행된 쇼트 프로그램 점수 73.62점을 합산, 최종총점 220.94점을 획득하며 출전선수 35명 중 2위를 차지했다. 지난 3월 22일(한국시간) 진행된 쇼트 프로그램에서 73.62점을 획득하며 자신의 쇼트 프로그램 최고점을 갱신하며 2위를 기록한 이해인은, 프리 스케이팅에서도 수행과제를 모두 깔끔하게 성공하는 클린 프로그램으로 시즌 최고점을 갱신하는 환상적인 연기를 선보였다. 이해인의 이번 ISU 세계선수권대회 은메달은 2013년 김연아(은퇴)의 우승 이후 한국 여자 선수로는 10년만의 입상이다. 지난 2월 개최된 ISU 피겨 사대륙선수권대회에서 210.84점을 받아 한국 선수로는 2009년 김연아(은퇴) 이후 14년만에 금메달을 획득했던 이해인은 이번 세계선수권대회에서도 은메달을 획득하며 메이저 대회 연속 입상이라는 쾌거를 거뒀다. 함께 출전한 김채연(수리고 2학년) 선수는 프리 스케이팅에서 기술점수(TES) 76.78, 예술점수(PCS) 62.67, 139.45점을 획득하며, 전날 진행된 쇼트 프로그램에서의 64.06점과 합계 최종총점 203.51점으로 6위를 차지했다. 김채연은 프리 스케이팅에서 이해인과 카오리 사카모토(일본)에 이어 3위를 차지하며 프리 스케이팅 상위 3명에게 주어지는 스몰 메달을 획득했다. 지난 사대륙 선수권대회에서 은메달을 차지한 김예림(단국대 2학년) 선수는 최종총점 174.30점으로 18위로 대회를 마무리했다. 한편 25일(한국시간)에 진행되는 남자 싱글 프리 스케이팅에는 23일 진행된 쇼트프로그램에서 99.64점으로 3위를 기록한 차준환(고려대 3학년) 선수가 남녀 싱글 동반입상을 위해 출전한다. 이해인 선수는 지난 4대륙 선수권 금메달에 이어 이번 2023 ISU 피겨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은메달을 획득,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피겨 간판스타임을 입증했다.
    • 라이프
    • 스포츠/건강
    2023-03-24
  • 경기교육청, 안전한 급식환경 조성···현장 의견 청취
    [교육연합신문=김병선 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은 3월 24일 급식종사자 건강, 환기시설, 배치기준에 대한 개선방안과 학교급식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현장과 소통했다고 전했다. 경기도교육청은 노후 급식시설 현대화, 급식 위생 관련 컨설팅 등 쾌적하고 안전한 급식환경 조성을 위해 현장을 지원하고 있다. 임태희 경기교육감은 학교급식이 학교생활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고 교육활동의 한 과정이기 때문에 맛있고 좋은 급식, 학생이 만족하는 급식 운영을 위해 질 높은 학교급식을 강조하고 있다. 3월 24일 오전, 이경희 제1부교육감은 도교육청, 교육지원청 담당자와 용인시 소재 산양초(교장 손숙경)을 방문해 ▲급식종사자 근무환경 ▲급식시설 ▲운영사항 등을 점검하고 현장 의견을 청취했다. 산양초 영양교사는 “최근 폐암 등 산업안전보건 관련 업무가 증가해 학교 현장의 어려움이 크다”라며 “학생 교육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현장의 행정업무 경감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이 자리에서 이경희 제1부교육감은 “현장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급식 환기시설 개선, 자동화기기 도입 등 급식환경을 개선해 나가겠다”라며 “건강검진 지원과 작업환경을 개선해 급식종사자들의 건강권이 확보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교육현장
    • 수도권소식
    2023-03-24
  • 서울중부교육지원청, 중등 신규교사 멘토링 프로그램 ‘신나는 수업 친구 만들기’ 진행
    [교육연합신문=김병선 기자] 서울특별시중부교육지원청(교육장 임규형)은 3월 23일(목)에 나눔·성장 교실혁명 프로젝트 중부샘(셈)의 일환으로 중학교 신규교사를 대상으로 멘토링 프로그램 ‘신나는 수업 친구 만들기’를 진행했다. 나눔·성장 교실 혁명 프로젝트 중부샘(셈)은 수업에 전문성을 더하고(+), 수업에 부담을 빼고(-), 수업을 함께 나누고(÷), 수업에 즐거움을 곱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교원의 수업개선을 넘어 수업혁신으로의 패러다임 변화를 통해 교원의 미래인재 양성 역량이 함양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교원의 자발적이고 협력적인 수업나눔 문화 확산 및 정착을 통해 수업혁신의 활성화를 목적으로 한다. 이번 중등 신규교사 멘토링 프로그램 ‘신나는 수업 친구 만들기’는 나눔·성장 교실 혁명 프로젝트 중부샘(셈)의 주축인 수업·평가 나눔 교사단 소속 교사들이 멘토로 활동했다. 이들은 평소 중부샘으로 불리면서 중부 관내에서 수업사례 나눔 문화를 선도하고 있으며, 수업 코칭, 연수·컨설팅 등을 지원하고 있다. 멘토링 프로그램의 1부는 20년 경력교사의 ‘알아두면 쓸모 있는 신기한 교직생활 길라잡이’와 3년 차 신규교사의 ‘신나는 수업을 위한 중부샘 수업친구 만들기’라는 강의로 진행됐다. 신규교사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교육과정, 수업, 학부모 상담, 학생 상담 방법과 신규교사의 현장 경험담을 중심으로 강의가 구성돼 신규교사들의 공감을 얻었다. 2부는 신규교사가 학교 현장에서 직면한 어려움과 궁금증에 대해 멘토 교사의 경험을 토대로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멘토링 종료 시각까지도 신규교사와 멘토 교사 사이에 대화가 끝나지 않을 정도로 많은 호응을 얻었다. 서울중부교육지원청은 신규교사들의 현장 고민을 지원하기 위해 신규교사 멘토링 ‘신나는 수업 친구 만들기’를 매년 운영하고 있다. 이 외에도 ‘나도 수업‧평가 전문가’ 직무연수, 학교로 찾아가는 맞춤형 수업혁신 연수, 교원성장 수업코칭 프로그램 등 교원의 수업 전문성 신장 및 수업나눔에 대해서 지원하고 있다.
    • 교육현장
    • 수도권소식
    2023-03-24
  • 고양교육지원청, ‘학교급식 대체인력풀’ 확대 운영 다자간 업무협약 체결
    [교육연합신문=김병선 기자]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교육장 고효순)은 3월 24일(금) 고용노동부 고양고용복지플러스센터 및 고양여성인력개발센터와 학교급식 대체인력풀 확대 운영을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고양교육지원청은 2021년부터 고양여성인력개발센터와 학교급식 대체인력풀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해, 인력이 필요한 학교 현장에 신속하고 원활한 인력지원을 위한 시스템을 정착한 바 있다. 고양교육지원청에서는 2022년까지 학교급식 현장의 987건 대체인력 요청에 대해 676건(누적 근무 일수 5558일) 인력 연계를 지원했다. 학교급식은 현장 업무의 특성상 학교급식종사자 휴가 시 대체인력 충원이 필요하나, 대체할 인원이 없어 휴가 사용에 제한이 많았다. 또한, 코로나 확산 등에 따른 긴급한 대체인력 요청 시, 충분한 인력지원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고용노동부 고양고용복지플러스센터 및 고양여성인력개발센터의 구직자DB를 활용한 체계적인 인력지원 제도 구축으로, 연계 가능한 학교급식종사자의 대체인력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고양교육지원청 고효순 교육장은 “지난 고양여성인력개발센터와 업무협약을 통해 대체인력 연계 지원을 햇지만, 학교 요청에 비해 인력풀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었다. 이번 다자간 업무협약으로 다양한 인력을 안정적으로 확보해, 원활한 학교급식 운영을 위한 인력지원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게 됐다.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모든 기관이 적극 협력하자”라고 당부했다. 고양교육지원청은 지속적인 학교급식 대체인력 지원 제도 모니터링을 통해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고, 지속가능한 지원 시스템 정착을 위해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 교육현장
    • 수도권소식
    2023-03-24
  • 경기교육청, '2023 진로-진학-직업교육' 담당자 정책설명회 개최
    [교육연합신문=김병선 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은 3월 24일 ‘2023 진로-진학-직업교육 정책 설명회’를 열고 공유, 나눔, 협력으로 성장하는 경기진로직업교육을 추진해 나간다고 밝혔다. 설명회에는 25개 교육지원청과 31개 시·군 진로체험지원센터 담당자가 참석해 ▲2023 진로-진학-직업교육 정책 안내와 질의응답 ▲지역별 특색 사업 추진을 위한 교육지원청과 진로체험지원센터 담당자 간 협의로 진행했다. 진로-진학-직업교육의 주요 정책으로 ▲학생 성장단계별 맞춤형 진로교육 운영 ▲지역 연계 진로체험 활성화 ▲학생 맞춤형 대입진학 상담 프로그램 운영 ▲고교-대학연계 협력사업 활성화 ▲산학연계형 직업계고 지원 ▲하이테크 직업교육 체제 구축 등을 마련, 학생이 스스로 자신의 길을 찾아 미래를 펼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해 나간다. 이와 함께 진로체험지원센터는 ▲권역별 진로체험 네트워크 구축 ▲교육과정 연계 진로체험지원센터 역할 재구조화 추진으로 학생이 올바른 진로직업 선택의 길잡이로 삼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경기도교육청은 지역별 현안을 공유하고 특색 있는 진로직업 내실화 사업 추진을 지원해 학생이 만족하는 경기진로직업 교육생태계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경기도교육청 김선경 진로직업교육과장은 “정책의 이해와 교육지원청-진로체험지원센터 간 협력 네트워크 구축으로 효율적인 진로-진학-직업교육 지원이 가능할 것”이라며 “다양한 정책과 협력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학교 현장의 진로직업교육을 활성화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교육현장
    • 수도권소식
    2023-03-24
  • 고양시, 미래 인재 양성 위한 ‘드림스쿨 캠퍼스’ 기본틀 마련
    [교육연합신문=김병선 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3월 23일 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설계하고 마음껏 끼를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드림스쿨 캠퍼스’ 조성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드림스쿨 캠퍼스’는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의 민선8기 공약사항 중 하나로, 전문적인 인재 양성을 목표로 다양한 분야 전문가의 실무·현장 중심 교육을 지원하는 고양형 미래 인재 양성 사업이다. 고양시는 관내 특성화고 5곳에 ▲고양 캠퍼스(고양고) ▲신비 캠퍼스(신일비즈니스고) ▲영상 캠퍼스(경기영상과학고) ▲일산 캠퍼스(일산고) ▲컨벤션 캠퍼스(일산국제컨벤션고) ▲예술 캠퍼스를 조성할 계획이다. 각 캠퍼스는 영상미디어, 조리디자인, 인공지능, 실용음악 등 특색 있는 전문분야 학과를 운영한다. 각 학과는 관내 고등학생 및 학교 밖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기본·심화·전문과정 강의를 운영하고, 시는 학과에 드림스쿨 캠퍼스 공간 조성비와 교육과정 운영비를 지원하며 학과 분야별 전문가·기업을 연계한다. 고양시는 11월에는 성과공유회를 개최하고 2024년도부터는 국내 인턴십과 해외 현장학습도 실시할 예정이다. 고양시 관계자는 “고양시가 전국 최고의 미래교육도시가 되기 위한 첫걸음인 ‘드림스쿨 캠퍼스’의 성공적인 출발을 위해 노력하겠다. 학교 현장과 학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수시로 모니터링을 실시해 학생들이 마음껏 꿈과 끼를 펼칠 수 있는 ‘드림스쿨 캠퍼스’를 만들어가겠다”라고 말했다.
    • 뉴스종합
    • 지역네트워크
    2023-03-24
  • 이천세무고, ‘서해 수호의 날’ 행사 참여
    [교육연합신문=김병선 기자] 경기도 이천세무고등학교(교장 장만식)는 3월 24일 서해 수호의 날을 맞아 국립이천호국원(원장 이건숙)을 방문해 서해 수호의 날 행사에 참여했다. 서해 수호의 날 행사는 서해를 지키다 희생된 연평해전, 천안함 사건, 연평도 포격 사건으로 희생된 용사들을 추모하는 행사이다. 진성민 역사 교사의 지도하에 이천세무고 학생들은 ▲현충탑 참배, ▲서해 수호 용사에 대한 묵념, ▲서해 수호 용사 롤콜(서해 수호 용사 이름부르기) 순서로 진행됐다. 이천세무고와 국립이천호국원은 2021년 6월 23일 ‘마을연계 현충선양교육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어 ▲현충선양 프로그램 운영 ▲학생들과 지역주민이 함께하는 마을 교육공동체 운영 ▲교육행정 및 보훈업무 추진 관련 상호협력 필요 인정 분야에 대해 협력하고 있다. 이번 행사도 마을연계 교육의 일환으로서 진행됐다. 행사에 참여한 이천세무고 2학년 이소윤 학생은 “희생되신 서해 수호 용사들의 이름을 부르니 많은 생각이 들었다. 부사관을 지망하는 학생으로서 선배 용사들의 희생을 잊지 않고 지켜나가고 싶다”라고 말했다.
    • 교육현장
    • 수도권소식
    2023-03-24
  • 양주 삼상초, 3~6학년 학생 대상 미술 심리상담 진행
    [교육연합신문=김병선 기자] 경기도 양주시 삼상초등학교(교장 강경희)는 3월 23일부터 31일까지 3학년~6학년 대상으로 전문상담사에 의한 미술 심리상담을 진행한다. 인천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와 은평가정폭력상담소 소속 전문 강사를 초빙해 학생 대상 미술 집단 심리상담을 하게 된다. 또한,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에서 지원하는 Wee클래스 상담 예산을 활용해 상담에 필요한 물품을 지원한다. 학생들이 좋아하는 그림 그리기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심리정서 상태를 파악하고 개개인 맞춤식 학생 삼담을 통해 학교 적응력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이후, 상담 결과를 학부모 상담 자료로 활용해 보다 객관적인 근거를 활용한 효과적인 학부모 상담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삼상초등학교 교사는 “학기 초 학생에 대해 파악이 아직은 어려운 시기에 전문적인 미술 심리상담을 통해 학생의 심리정서 상태를 파악하게 됨으로써 학부모 상담이 더욱 진지하고 풍부해질 것으로 생각돼 반갑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 교육현장
    • 수도권소식
    2023-03-24
  • 고양시, 초등 대상 낭독 챌린지 ‘책소리 나는 우리반’ 운영
    [교육연합신문=김병선 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3월 27일부터 7월 5일까지 고양시 지역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낭독 챌린지 프로그램 ‘책소리 나는 우리반’을 운영한다. ‘책소리 나는 우리반’은 2023 대한민국 독서대전 개최를 기념해 초등학생에게 독서에 대한 동기부여,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실시된다. 학급 담임 또는 학교도서관 사서(사서교사)가 학급 또는 팀별 신청 후 학생 개인별로 책을 낭독하는 영상을 1분 이내로 촬영해 인증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낭독 도서목록은 어린이도서연구회(능곡, 일산, 화정 지회)의 자문을 받아 동화, 동시, 그림책, 옛이야기, 지식책 등 5개 주제 영역에서 120권을 선정했다. 이후 학생들의 발달단계를 고려해 1~2학년, 3~4학년, 5~6학년으로 40권씩 학년별로 나눴다. 참여를 희망하는 학교는 초등학교 학급 담임교사가 담당 학급 또는 학교도서관 사서(사서교사)가 별도의 팀(20명 이상)으로 구성해 신청할 수 있다. 참가 팀은 친구에게 소개하고 싶거나 좋아하는 책 문장 등을 낭독하는 모습을 자유로운 형식으로 1분 이내로 촬영해 담임교사 또는 학교도서관 사서(사서교사)에게 제출하면 그 영상을 취합해 독서대전 TF팀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고양시는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우수 10학급(팀) 및 우수 낭독자 100인을 선정한다. 우수학급(팀)에게는 고양시장상장과 상금 300,000원을, 우수 낭독자에게는 고양시장상을 대한민국 독서대전 본 행사가 개최되는 9월 1일에 수여할 예정이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어린이들이 낭독 챌린지를 하면서 독서에 즐거움을 느끼고 올바른 독서습관을 기르기 바란다. 앞으로도 아이부터 어른까지 전 세대가 즐길 수 있는 참여형 독서대전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대한민국 독서대전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독서대전 TF팀(☎031-8075-9285)으로 문의하면 된다.
    • 뉴스종합
    • 지역네트워크
    2023-03-24
  • 인천북부교육지원청,부평·삼산 경찰서와 학교폭력예방 집담회
    〔교육연합신문=이유연 기자〕 인천북부교육지원청(교육장 박미자)은 관내 부평경찰서, 삼산경찰서 등과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집담회를 개최했다고 3월 23일 밝혔다. 집담회에는 북부교육지원청 학교폭력대응팀과 부평‧삼산경찰서의 학교전담경찰관이 참여해 학교폭력예방, 아동학대예방, 학교밖 청소년 비행 예방 등 교육안전망 확보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경찰 관계자는 “이번 집담회를 통해 지역의 안전한 미래 구축을 위한 동력을 마련한 것 같다”며 “학교폭력이나 아동학대, 학교밖 청소년 비행 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보다 거시적이고 전 사회적인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인천북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학생들의 안전한 교육환경을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학교폭력예방과 교육안전망 확보를 위해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강화해나가겠다”고 말했다.
    • 교육현장
    • 수도권소식
    2023-03-24
  • 전남교육청장성도서관, 도서관 IN 다문화
    [교육연합신문=김상운 기자] 전라남도교육청장성도서관(관장 김광일)은 지난 3월 20일부터 다문화가정 자녀들을 대상으로 베트남어 이중언어교육 프로그램 초·중급반을 총 60회에 걸쳐 운영하고 있다. ‘도서관 IN 다문화’ 는 베트남 출신 이주민 강사가 진행하는 이중 언어 수업으로 알파벳 기초부터 시작하여 자음, 모음, 문장 만들기 등과 같은 단계별 참여형 교육 활동 프로그램이다. 2018년부터 매년 운영해온 이 프로그램은 관내 다문화가정 아이들이 가장 많이 속해있는 사창성모지역아동센터에서 운영되며 지속적인 언어 성장 및 정체성 확립 등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한다. 황인수 총무과장은 “아이들이 부모 나라 언어를 활용하여 생각을 표현하고 부모님과 원활하게 소통하면서 미래를 향한 힘찬 발걸음을 내딛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프로그램에 대한 기타 자세한 사항은 도서관(☎399-1623)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 교육현장
    • 호남교육소식
    • 전남교육소식
    2023-03-24
  • 화순초, 4년 만에 열린 교실 문 기대되고 설레요
    [교육연합신문=노영식 기자] 화순초등학교(교장 윤영섭)는 3월 23일(목) 대강당과 각 학급 교실에서 2023학년도 화순초 교육설명회 및 학부모 대상 공개수업을 실시했다. 코로나19 엔데믹 시대에 맞춰 4년 만에 교실 문을 열어젖히고 실시한 이번 설명회는 300여 명의 학부모가 참석한 가운데 자녀의 수업 참관으로 시작했다. 학부모들은 학생 참여형 수업과 다양한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여 공부하는 모습을 보면서 일제식으로 공부하던 자신의 학창 시절과 달라진 학교 교육을 실감했다. 이후 수업 참관을 마친 학부모들은 대강당으로 이동하여 학교 교육 설명회와 학부모 연수 등에 참여했다. 윤영섭 교장은 인사말을 통해 “코로나로 인해 닫혔던 교실 문이 4년 만에 활짝 열려 오늘 내린 봄비처럼 반가운 마음이다”라고 하며 학부모들께 첫째 담임선생님 존경, 둘째 내 아이가 소중하면 다른 아이도 소중하다는 생각, 셋째 아이들에게 격려와 칭찬을 부탁하고, “교육은 학교의 힘만이 아니라 학부모님과 함께 만들어가는 것이다”라며 동행과 협조를 요청했다. 또한, 교육과정 안내를 통해 학교 교육의 목표와 주요 교육프로그램, 특색교육, 학사 일정 등을 중심으로 학부모의 학교 교육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이어서 자녀의 학급으로 이동하여 담임교사와 대화의 시간을 갖고 학급경영 방향과 가정에서 학부모의 역할을 안내받으며 자녀 교육의 중요성을 느끼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설명회에 처음 참여한 1학년의 한 학부모는 “오늘 참석하기 위해 어렵게 시간을 냈는데 학교에서 어떤 교육이 이루어지는지 알 수 있어서 뿌듯했어요. 아이를 키우면서 학교 교육만으로는 부족하지 않을까 늘 걱정이지만 이렇게 알찬 교육을 받고 있다는 것을 보고 안심이 되었어요”라고 참여 소감을 말했다. 고학년 박OO 학부모는 “우리 아이의 올 한 해 학교생활이 정말 기대돼요. 담임 선생님과 전화는 한 적은 있으나 처음으로 학교에 나와 공개수업을 보았는데 학생들이 개인별로 태블릿을 가지고 수업하는 것이 인상적이었어요. 스마트 기기를 다루는 수준이 높아 내가 아이한테 배워야겠어요. 아직 3월인데 1년 동안 꾸준히 이런 교육을 받는다면 우리 아이가 앞으로 얼마나 더 성장할 것인지 정말 기대되고 설레요”라며 이날 행사의 만족과 학교 교육에 대한 신뢰를 가졌다. ‘한 아이를 키우기 위해서 온 마을이 필요하다’라는 격언처럼 학부모·교사·지역사회 모두가 함께 노력하며 ‘아름드리 화순초 교육’을 완성해 나가는데 협력하겠다고 입을 모았다.
    • 교육현장
    • 호남교육소식
    • 전남교육소식
    2023-03-24
  • 장흥 안양초, 학교폭력예방 캠페인
    [교육연합신문=이영순 기자] 안양초등학교 (교장 김미향)는 3월 21부터 3월 24일까지 2023학년도 학생자치회 중심으로 학교폭력 예방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학교폭력 예방 캠페인은 새 학년 새 출발하는 3월, 학생 다모임과 창의적 체험활동시간에 학교폭력 서약식, 함께하는 놀이, 표어 만들기, 캠페인 등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학생들이 서로의 소중함을 깨닫고 공감과 소통의 문화를 만들어 행복하고 안전한 학교를 위해 마련했다. 특히 3월 24일에는 전교생이 도서관에서 모여서 학생자치회와 연계해서 “함께해요! 학교폭력은 그만!”라는 슬로건으로 학교폭력예방 캠페인을 실시했다. 캠페인에 참여한 3학년 엄모 학생은 “ 올해는 우리 학교에는 학교폭력이 없는 행복한 학교가 될 것 같아서 학교생활이 기대되요”라고 말했다. 김미향 교장은 “학생들 스스로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면서 앞으로 모든 교직원들과 지역사회가 함께 동참하여 학생들이 학교 폭력 없는 안전하고 행복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해 지원하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교육현장
    • 호남교육소식
    • 전남교육소식
    2023-03-24
  • 인천 담방초, 다양한 사회관계성 회복 프로그램 실시
    〔교육연합신문=이유연 기자〕 인천 담방초등학교(교장 강성원)는 코로나Blue 학생 우울감 극복과 활발한 또래 문화 형성을 위해 3월 한 달 동안 다양한 사회관계성회복 프로그램을 실시해 오고 있다. 정규교육과정과 연계한 학교폭력예방 어울림 프로그램과 이해․관계 중심의 학급공동체 만들기 프로그램을 통해 또래 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의 학기초 학교적응을 도왔으며, 2주간 학생과 학부모 상담을 통해 정서지원이 필요한 고위험군 학생을 조기에 발견하고 학생 중심의 맞춤형 정서행동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강성원 교장은 학교교육설명회 및 학부모총회에서 “우리 학생들에게 필요한 역량은 남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공동체에서 나눔과 소통을 통해 협업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능력”이라고 강조하며, “학생 모두가 참여하며, 학생 모두에게 의미 있는 문화예술 교육과 독서교육을 중점 지도하여 진정한 교육복지를 실현하고자 한다.”고 역설해 학부모들의 공감을 얻었다. 인천 담방초등학교는 2023학년도 지역균형 발전 맞춤형 지원사업인 “성장과 공감의 담방문화예술 교육”과 2023학년도 기초학력지원 사업인 “정서·행동지원프로그램”을 인천광역시교육청 예산 지원으로 운영하고 있다.
    • 교육현장
    • 수도권소식
    2023-03-24
  • 전남교육청, 기초학력 지원 교육지원청 담당자 연찬회 실시
    [교육연합신문=장삼석 기자]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이 3월 23일(목)부터 이틀 간 나주 듀플렉스 호텔에서 기초학력 담당 장학사와 학습심리상담사가 참여한 가운데 ‘기초학력 지원 교육지원청 담당자 역량강화 연찬회’를 실시했다. 이번 연찬회는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이해와 활용, 기초학력 관련 주요 정책 협의, 웩슬러 지능검사와 한글 지도 방법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이해와 활용, 학습심리상담사의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고 연찬회가 진행됐다. 연찬회에 참여한 교육지원청 장학사는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의 과학적인 진단과 맞춤형 보정에 놀라웠다.”면서 “진단검사의 목적과 운영 방법, 절차 등을 자세히 알게 되어 학교를 지원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고 말했다. 노명숙 유초등교육과장은 “기초학력 보장을 위해서는 교육지원청의 학습종합클리닉의 역할이 매우 크다.”며 “도교육청에서도 교육지원청 담당자의 역량강화와 정책 이해를 위해 꾸준히 안내하고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교육현장
    • 호남교육소식
    • 전남교육소식
    2023-03-24
  • 전남교육청, 튀르키예 지진 피해 학생 지원 협력사업 제안
    [교육연합신문=장삼석 기자]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이 최근 발생한 튀르키예 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학생 지원에 나섰다. 김대중 전남교육감은 24일(금) 주한 튀르키예 대사관을 방문, 지진으로 소중한 목숨을 잃은 희생자를 위로하고 튀르키예 현지 학생들을 실질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김 교육감은 살리 무랏 타메르 대사와의 면담 자리에서 “전남교육청은 지진 피해로 부모를 잃은 학생과 경제적 여건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특성화고 유학프로그램을 제공하겠다.”고 제안했다. 또한 “우리 전남교육청은 지진 피해 복구 상황 등을 고려하여 현지 학교와의 자매결연 등 다각적인 교육 협력 사업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라남도교육청은 교직원과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모은 성금 9,294만 9,000원과 도내 초등학교 학생들의 응원 메시지를 담은 그림과 편지도 함께 전했다.
    • 교육현장
    • 호남교육소식
    • 전남교육소식
    2023-03-24
  • 인천교육청, 2023 미래교실 사업 선정교 사전 컨설팅
    〔교육연합신문=이유연 기자〕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미래교실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2023 미래교실 선정교 사전 컨설팅’을 실시했다고 3월 23일 밝혔다. 미래교실 사업은 교실형(1~2실 규모)과 학년형(5~8실 규모)으로 추진하는 학교공간혁신사업으로, 미래교육 변화에 대응하는 다양하고 유연한 공간 조성을 목표로 2019년부터 2022년까지 총 173교에 구축했다. 컨설팅은 ▶인천새말초 외 8개 초등학교 ▶인천가좌여중 외 5개 중학교 ▶작전고 외 7개 고등학교 교감과 행정실장, 교시 등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미래교실의 사업 이해를 바탕으로 대상 공간과 예산 검토, 교육과정 연계 방안을 협의하고, 인천새말초와 인천가좌여중 미래 공간 구축실을 둘러보며 다양한 아이디어와 구축 노하우를 공유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학생과 교직원, 학부모 등이 함께 참여해 미래교실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미래교실 사업 대상교에 약 65억 원의 예산을 배부하고, 사업 진행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교육현장
    • 수도권소식
    2023-03-24
  • 강진교육지원청,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등굣길 학교폭력예방 캠페인 실시
    [교육연합신문=장삼석 기자] 전라남도강진교육지원청(교육장 이병삼)은 3월 22일(수)일 학년초 학교 폭력 ‧ 흡연 예방 및 등굣길 교통안전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은 신학기를 맞아 학교 주변 안전을 점검하고 학생들이 평화롭고 안전한 학교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강진교육지원청, 강진경찰서, 강진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등 지역사회 유관기관이 협력하여 합동으로 진행됐다. 3월 22일(수)은 강진고 ‧ 강진여중에서 진행된 이번 캠페인을 통해 지역사회 공동체가 한마음으로 아침에 등교하는 학생들에게 건강과 안전의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었다. 캠페인에 직접 참여한 이병삼 교육장은 “지역사회 공동체가 함께 힘을 모아 우리 학생들이 평화롭고 안전한 학교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강진교육지원청은 이번 캠페인 외에도 3월 14일(화)부터 신학기 맞이 다중 이용 시설 및 취약 지대 학생 생활 점검을 유관 기관과 연계하여 진행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교육공동체 안전 확보를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 교육현장
    • 호남교육소식
    • 전남교육소식
    2023-03-24
  • 전남 무안중, 무안교육청 Wee센터와 함께 '행복한 신학기 상담주간' 운영
    [교육연합신문=서영철 기자] 전남 무안중학교(교장 정한성)이 신학기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 지원을 위해 3월 13일부터 24일까지 2주간을 '행복한 신학기 상담주간'으로 무안교육지원청 Wee센터의 협조를 얻어 집중적인 학생·학부모 상담을 실시했다. 3월 15일부터 17일까지는 가정방문을 희망하는 학생·학부모를 대상으로 밀도 있는 상담을 실시하고 3월 20일에는 정남일 성폭력예방 전문강사를 초청해 강연을 가졌다. 3월 21일에는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마음토닥’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수업시간과 점심시간을 이용 간이심리검사를 실시하고, 림보 등의 게임활동, 우정 포토제닉, 핸드폰 그립톡 만들기 등을 통해 신나면서도 유익한 상담시간을 가졌다. 3월 23일에는 Wee센터 홍보를 겸한 등교맞이 캠페인을 전개했다. 템플러를 학생들에게 나눠주며 고민이 있을 때는 언제든지 Wee센터를 찾아달라고 안내를 했다. 이어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신학기 적응력 향상을 위한 교우관계 개선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자신과 타인을 이해할 수 있는 관계 향상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서로를 더 아끼고 위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Wee센터의 권세연 팀장은 "공수인사를 잘 하고 심성이 맑고 고운 무안중 학생들이 여러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많은 보람을 느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지연 보건교사는 "학생들이 다양한 상담프로그램을 통해 신학기를 안전하고 즐겁게 보내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학생 학부모들과 소통을 통해 학생들의 고민을 해결하여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정한성 교장은 "신학기는 새로운 환경의 변화로 자칫 갈등이 나올 수 있는데, Wee센터 등에서 좋은 프로그램을 운영해주어 마음이 든든하다."며 "우리 학생들이 자신을 이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존재로 생각하고, 좋은 친구들과 더불어 살아가면서 자신의 꿈을 아름답게 가꾸어 나가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 교육현장
    • 호남교육소식
    • 전남교육소식
    2023-03-24
  • 인천교육청, 2023 인천학습종합클리닉센터 학습상담사 위촉식
    〔교육연합신문=이유연 기자〕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2023학년도 인천학습종합클리닉센터 학습상담사 위촉식을 열고 학습상담사 총 58명에게 위촉장을 3월 24일 전달했다. 위촉장을 받은 학습상담사는 ▶본청 9명 ▶남부 9명 ▶북부 10명 ▶동부 11명 ▶서부 11명 ▶강화 8명 등 총 58명이다. 이들은 상담에 자격과 경력이 있는 전문가들로서 인지‧정서‧행동, 가정환경 등 중‧복합적 요인으로 인해 학습에 어려움을 느끼는 초‧중‧고 학생들을 심층적으로 진단하고 맞춤형 학습 서비스를 제공한다. 수여식 후에는 올해 인천학습종합클리닉센터 사업을 안내하고, 찾아가는 학습 상담 운영 방안 협의와 우수 사례 공유 등을 진행해 학습상담사의 이해를 높였다. 위촉식에 참가한 학습상담사는 “인천학습종합클리닉센터 학습상담사로 위촉되어 자부심을 느낀다”며 “학습에 어려움을 지닌 학생들이 자신에 대해 잘 이해하고,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가지며 학교생활을 잘 해나가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기초학력전문교원과 학습상담사를 매칭해 컨설팅을 제공하고, 난독증이나 경계선지능 학생 지도 방법에 대한 연수를 개최하는 등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교육현장
    • 수도권소식
    2023-03-24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