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주간인물 위클리피플=이선진 기자]

 

동료와 한 팀을 이루어 주어진 주제에 대하여 끊임없이 토론을 벌임으로써 더욱 합리적이고, 창의적인 결론에 도달하는 유대인의 교육방식을 뜻하는 ‘예시바’. 몇 년 새, 스피치 교육을 다루는 기업 및 기관들이 우후죽순으로 늘어난 가운데, ‘키즈스피치 예시바’는 특히 어린이 스피치 교육 과정을 통해 눈높이를 맞춘 소통에 기반을 둔 교육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주 주간인물은 ‘키즈스피치 예시바’ 그 중심에 있는 이주아 원장을 만나 그의 교육신념과 예시바의 비전에 대해 들어보았다.

 

 

다음은 이 원장과의 일문일답.

 

Q1. 아이들의 말하기 해결을 위한 방법을 제시해주고 있는 어린이 스피치 전문 교육기관 ‘키즈스피치 예시바’의 간략한 소개와 함께 설명 바랍니다.

 

키즈스피치예시바는 말하기에 어려움을 겪는 유아, 초등, 중등 친구들에게 올바른 인성을 심어주고, 그것을 바탕으로 자신 있고, 논리적으로 본인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해주는 스피치 전문 교육기관입니다.

 

Q2.‘키즈스피치 예시바’가 타 스피치 교육기관과 다른, 우수한 점이나 특징은 무엇인지 설명 바랍니다.

 

키즈스피치예시바 교육은 맞춤형 수업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시바를 개원하기 전 조사한 바에 의하면 전국 거의 대부분의 웅변 혹은 스피치 학원에서
아이들을 상담할 때 몇 가지 질문을 통해 상담자가 아이를 진단하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물론, 상담자 개개인의 능력이 뛰어나시기에 가능한 방법일 수 있겠지만, 아이들에게는 보다 정확하고 부모에게는 보다 객관적인 진단과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업계최초로 SCA (Speech&Communication Ability) TEST를 도입했습니다.
SCA TEST는 스피치의 기술적 요소인 호흡, 발성, 논리력부터 자신감의 근본이 되는 자존감 진단과 미술심리, 또래 커뮤니케이션에 이르기까지 총8개 영역을 테스트함으로써 정확한 문제 원인을 찾고, 그에 맞는 맞춤형 솔루션과 커리큘럼을 제공합니다.

 

두 번째로 합리적인 커리큘럼을 제공합니다.
기본기, 논리ㆍ논술, 리더십, 프레젠테이션 등 영역별로 과목을 구성해 SCA TEST 결과에 따라 아이가 부족한 부분을 채워 듣는 형태의 합리적인 커리큘럼이 제공됩니다.

세 번째로 한 달 수업 안에 소그룹 커뮤니케이션과 대그룹 커뮤니케이션을 한 번에 습득할 수 있는 수업 방식이 제공됩니다. 보통 스피치 학원은 6명이하의 소그룹 수업을 형태로 진행됩니다. 하지만 소그룹에서 집중 스피치 코칭을 받더라도 대그룹 친구들 앞에 섰을 때 발표 불안과 무대 공포증의 어려움을 다시 호소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저희 예시바에서는 소그룹과 대그룹 수업을 동시에 진행합니다. 소그룹 수업에는 스피치의 기술과 콘텐츠 적인 요소, 소그룹 커뮤니케이션 방법 등을 집중적으로 체득합니다.
이후 대그룹 수업에서는 소그룹에서 배운 내용들을 연단에서 활용해 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많은 친구들 앞에서의 말하는 기회를 통해 대그룹 스피치 두려움 극복과, 본인의 실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연단 스피치를 완성시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키즈스피치예시바 교육은 재미있습니다.
웅진에서 어린이 교재 연구ㆍ개발을 했던 노하우를 토대로 아이들이 재미있게 스피치를 배울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구성하였습니다. 노래를 통해 발성을 익히기도 하고, 뜀뛰기를 통해 호흡을 익히며, 명화를 활용해 논리적인 말하기를 배우는 등 아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스피치를 접할 수 있기에 그만큼 수업시간 참여ㆍ집중력이 높습니다.

 

Q3. 이 외에도 ‘키즈스피치 예시바’의 논리/논술 과정과, 토의/토론 과정 등 체계적으로 논리적인 말하기를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던데요. 교육 과정마다 조금씩 교육 방향의 차이는 있겠지만, 궁극적으로 ‘키즈스피치 예시바’가 추구하는 스피치 교육의 본질은 어디에 있을까요?

 

키즈스피치예시바 스피치 교육의 본질은 ‘올바른 인성 확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혼자 우뚝 서는 스피치가 아닌 올바른 인성을 바탕으로 본인의 의견을 자신 있고,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인재를 키우는 것이 키즈스피치예시바가 추구하는 모습입이다.
그러한 이유로 인성이 확립되어 가는 유아부터 동화를 활용한 인성스피치 수업에서 아이들이 배려, 나눔, 소통의 즐거움을 알고, 실천할 수 있게 교육합니다.

 


Q4. 다양한 이유로 스피치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을 만나오시는 동안의 과정이 결코 쉽지만은 않았을 것 같습니다. 보람도 있으셨을 거구요. 원장님의 교육적 신념과 함께, 기억에 남는 수강생이 있었다면 사례를 들어 말씀 바랍니다.

 

스피치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마음을 여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스피치 교육 이전에 마음으로 소통을 해야 진정한 스피치 교육이 가능하다는 신념 때문입니다.
잘 아시겠지만, 스피치는 심리적 요인이 다수 작용합니다. 예를 들어 나쁜 말 하는 아이, 거짓말 하는 아이, 말 안하는 아이, 자기 말만 하는 아이 모두 마음에 그 문제의 뿌리가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행동입니다. 그래서 상담 하는 동안 그 뿌리를 찾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합니다.

“스피치 교육 이전에 선행 돼야 할 것은 진정한 마음의 소통이다”라는 깨달음을 준 친구가 있었습니다. 5학년 윤 모 양이 그 주인공입니다. 이 친구는 SCA TEST를 진행할 수 없을 정도로 말이 없었습니다. TEST 하는 시간 내내 제가 그 친구에게 들을 수 있었던 것은 ‘네’ 라는 딱 한 마디였습니다. 함께 오신 어머님과 상담을 하며 그 아이가 겪어온 가볍지 않은 이야기를 듣게 되었고 제 가슴은 먹먹해 졌습니다.
‘정말 많은 잠재력을 가진 친구인데 너무 안타깝다’ 라는 생각에 며칠 밤잠을 설쳐가며 그 친구에 대한 고민을 하다가 어머님께 말씀드려 수업시간 이외의 시간에 친구와 상담 시간을 가졌습니다. 한 시간 동안 그 친구에게 ‘나는 네 편이며 네가 훌륭한 사람이 되길 원하고, 그렇게 되기 위해 내가 최선을 다해 돕겠다’는 내용의 이야기로 교감을 시도했지만... 역시 돌아오는 대답은 한마디도 없었습니다. 아이에게 잠시 생각 할 시간을 줬다가 자리에 돌아왔을 때 그 친구는 제게 종이 한 장을 내밀었고 저는 왈칵 눈물을 흘렸습니다.
종이 한켠에 “선생님 저도 말 잘하는 아이가 되고 싶어요. 도와주세요...”라는 글이 씌어져 있었습니다.

그 이 일을 계기로 “아무리 좋은 스피치 교육도 마음으로 다가가지 않는다면 제대로 된 효과를 볼 수 없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지금까지 아이들을 지도하고 있고 있으며, 강사 채용과 원내 교육 시에도 이 부분을 중점적으로 강조합니다.

 

Q5. 웅진 사내 아나운서 및 교육 강사, KBS, SBS, 케이블 등 방송출연 다수, CJ홈쇼핑, GS홈쇼핑 전문 게스트 활동, 대기업 프레젠터 활동 등 원장님의 이력 역시 눈길을 끄는 것이 사실입니다. 더불어 스피치 교육 전문가로 활약하고 계신 원장님의 활동상을 보면 여성이지만, 매우 진취적인 모습이 인상적인데요. 이러한 지금에 영향을 미친, 과정상의 스토리가 있다면 말씀 바랍니다.

 

다양한 경력이 있지만 스피치 교육에 뛰어든 가장 큰 계기는 교육전문기업 웅진씽크빅에서의 7~8년 경력 때문입니다. 씽크빅에서 7~8년 동안 교재개발, 교사양성, 교재교육 뿐 아니라 다양한 케이스의 아이들을 만나고 연구하면서 ‘아이들에게 국어ㆍ수학 같은 지식도 필요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것은 머릿속으로 생각을 정리하고 가장 원초적인 수단인 입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이라는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자신의 생각을 당당하게 표현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자’라는 큰 꿈을 갖고, 씽크빅에서 퇴사하여 방송 출연, 대기업 프리젠터, 스피치 강의 등 스피치와 관련된 다양한 노하우를 축적하였습니다. 이후 아이들을 위한 효과적인 스피치 교육 체계 확립, 교재개발, 시스템 구축을 위해 역량을 집중하였으며, 그 결과 지금의 키즈스피치예시바를 설립하게 된 것입니다.

 

Q6.‘키즈스피치 예시바’의 장단기 적인 교육상의 계획이나 꿈꾸시는 목표가 있다면 말씀 바랍니다.

 

키즈스피치예시바의 이데아는 자신의 생각을 가신감 있게 논리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과 조화롭게 소통하는 아이가 많아지는 세상입니다.
현재 키즈스피치예시바에서는 세움 커뮤니케이션센터의 연구원들과 키즈스피치예시바 강사들이 개발한 교재를 통해 체계적으로 교육이 진행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교재를 연구ㆍ보강해 나가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효과적인 스피치 교육 프로그램이 되도록 투자를 아끼지 않을 계획입니다. 아울러, 앞으로 더 많은 아이들이 키즈스피치예시바의 진정성 있는 교육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전국으로 지점을 확대 할 계획입니다.

 

Q7. 마지막으로 독자들에게 남기고픈 말씀 부탁드립니다.

 

‘아이는 부모의 거울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왜 시옷 발음이 안 될까요?”, “우리아이가 왜 논리적으로 말하지 못하고 저렇게 두서없이 말 할까요?”, “웅얼웅얼 발음해서 의사표현이 정확하게 안 돼요”라고 고민을 털어놓는 어머님, 아버님과 상담하다보면 그 원인이 대부분 부모님에게서 찾을 수 있었습니다. 아이의 발음, 자신감, 표현력, 사고력 등은 혼자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가족이 함께 그것을 문제로 인식하고 개선해 나가려는 노력이 필요하며, 그러한 가정의 아이들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월등하게 빠른 교육 효과를 보는 것을 셀 수 없이 보았습니다. 아이는 우리의 미래입니다. 아이들이 본인의 생각을 자신감 있고 논리적으로 표현 할 수 있도록 부모님들께서 많은 관심 가져 주시길 당부 바랍니다.

 


※ 본 기사는 전문미디어그룹인 위클리피플넷(주안미디어홀딩스)와 교육연합신문이 공동 기획으로 제작된 정보콘텐츠이며 임의의 무단배포 및 사용을 금합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키즈스피치예시바 이주아 원장 특별 인터뷰] 진정성 있는 소통에 기반을 둔 어린이 스피치 교육기관 '키즈스피치 예시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