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3(금)
 

[교육연합신문=김병선 기자]

image01.jpg
▲2023 창의적 종합설계 경진대회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최우수상) 수상

 

동양미래대학교(총장 김교일) 로봇자동화공학부(학부장 황일규)는 4차 산업혁명시대의 핵심분야인 로봇 및 자동화 분야의 전문인을 양성하는 교육의 산실로 학부는 3년제 로봇공학과와 자동화공학과 그리고 학사과정 자동화공학과로 구성돼 있으며, 로봇과 자동화의 요소기술인 기계, 전기·전자, 프로그래밍, 통신, 인공지능 등의 다양한 분야를 융합한 전공으로 프로젝트식 교육을 통해 실무능력을 배양하도록 교육해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특히 높은 취업률과 양질의 취업이 이뤄지도록 전 교직원이 노력하고 있다.


동양미래대학 로봇자동화공학부는 로봇공학과와 자동화공학과로 나뉘어 있다. 프로젝트 기반 교육과정(PBL-Project Based Learning)을 통해 학생들이 실무 능력 및 현장 적응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다. 매해 자동화 장비 및 반도체 장비 유지보수 분야로 많은 학생들이 취업을 하고 있다.


프로젝트 기반 수업은 학부 교수 2~3명이 모여 각 팀을 지도하고 진행 과정과 결과물을 함께 발표하는 방식이다. 프로젝트 기반 팀 티칭 교육을 위해 기계·전기·전자 등 각 분야의 교수진이 매주 회의를 거쳐 수업 준비를 하고, 최종 결과물은 교내외 경진대회나 동양미래엑스포 졸업작품 전시회에 출품한다. 로봇자동화공학부 작품 요약집으로도 엮어서 발간한다.


1학년 2학기와 2학년 2학기의 캡스톤디자인 수업에서는 공통 주제가 주어진다. 3학년 1학기에는 학생들 스스로 주제를 선정하고 지도교수의 도움을 받아 진행한다. 학생들은 각 주제에 맞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알고리즘) 기능을 구현해 경진대회와 전시회에 참여한다.


로봇자동화공학부의 최대 강점은 높은 취업률이다. 최근 로봇공학과 90.6%, 자동화공학과 80.1%의 취업률(한국교육개발원 ‘2022년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조사’)을 기록했다. 그동안 졸업생들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GS칼텍스, 현대오일뱅크, SK석유화학, 셀트리온, LG생활건강, LG전자, LG에너지솔루션 등에 취업했다. 학생 개인별 진로지도, 학생의 취업 선호를 반영한 체계적인 취업 컨설팅, 산학협약을 통한 현장실습 프로그램 운영 성과가 취업률로 나타난다. 학사학위 전공심화 과정도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어 산업체 취업뿐 아니라 국내 유수 대학원의 석사과정으로도 많이 진학하고 있다.


동양미래대학 로봇자동화공학부를 졸업하고 지난해 한화큐셀에 취업한 강태린은 “로봇자동화공학부는 프로젝트 기반 수업과 전공동아리 활동, 교수님의 열정적인 지도를 통해 학생들의 창의력과 실무역량을 키워주는 학과다. 전공동아리 활동이 정말 활발하고, 해마다 교내외 경진대회에서 많은 상을 수상하고 있다. 전공동아리 ‘SMART’에서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이미지 인식 기반의 구조 대상자 탐지용 소방 로봇’을 개발했는데, 2023년에 창의적 종합설계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받았다”라고 말했다.


황일규 학부장은 “반도체 웨이퍼 이송 공정, 인공지능 스마트팜 등 실제 산업 실무를 주제로 팀 티칭 방식을 통해 현장감 있는 교육을 진행한다. 졸업 뒤 현장 적응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며 “프로젝트 중심의 과제 해결형 교육을 3학기에 걸쳐 체계적으로 심화 발전시켜서 진행하는 것이 특징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세계적으로 반도체 수요 증가와 이에 따른 생산 설비의 자동화 및 고효율화가 매우 중요한 이슈이다. 국내 전문대학 중에서 선구적으로 융합교육을 시작한 우리 학부는 ‘반도체설비 과정’, ‘메카트로닉스 과정’, ‘로봇공학 과정’을 운영 중이다. 반도체 설비, 자동화 설비, 로봇의 설계·제어·유지보수와 관련해 융합적이고 전문적인 역량을 길러주는 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라고 말했다.

전체댓글 0

  • 6199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동양미래대 로봇자동화공학부, 프로젝트 기반 교육으로 취업률 80% 성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