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교육연합신문=이정현 기자]

KakaoTalk_20240102_102849774_02.jpg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은 4월 16일 오후 2시 20분 부산학생교육문화회관 대강당에서 부산지역 모든 초등학교 학습지도 부장 등 교원 350여 명을 대상으로 ‘초등 수업 역량 강화 연수’를 운영한다고 4월 15일 밝혔다. 

 

이번 연수는 시교육청의 ‘2024 학생 주도 배움 중심 수업 기본 계획’에서 강조한 ‘질문하는 수업’의 원활한 현장 안착을 위한 것이다.


‘질문하는 수업’은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해 탐구 질문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학습자가 단계별 학생 맞춤형 질문을 통해 수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스스로 탐구하며 학습의 즐거움을 경험하는 수업이다. 

 

이날 연수는 담당 장학사의 학생 주도 배움 중심 수업 활성화 방안 안내, 심영이 예원초 수석교사의 ‘질문과 탐구가 살아있는 초등 수업 디자인’ 주제 강연, 황소영 백양초 교사의 ‘질문하는 학교, 어떻게 만들어 갈까?’ 주제 강의로 진행한다. 심 교사와 황 교사는 특강을 통해 질문 기반 수업 사례를 소개하고,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은 진정한 배움을 실현하는 수업이다”며 “앞으로도 우리 교육청은 학생들의 행복한 학습과 성장을 위한 수업 혁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교육청은 올해 ‘질문하는 학교’ 선도학교 7교를 운영하며 학교급별 특성을 반영한 질문 기반 교수·학습 모델 개발, 다양한 질문 중심 활동, 프로그램 개발 등에 힘쓰고 있다.

전체댓글 0

  • 9614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부산교육청, ‘질문하는 수업’ 현장 안착 지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