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7(토)
 

[교육연합신문=황오규 기자] 

1.jpg
조지연 용호1동 주민자치위원회 고문

일반적으로 명상은 마음을 진정시키고 스트레스 등 내외부 압력을 완화하며 좋은 성품을 개발하도록 도와주는 도구이다. 요즘처럼 복잡한 사회생활에 극한 스트레스에 고통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어 명품 명상학원 등을 찾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여기에 주민들을 위해 항상 봉사하는 부산 남구 용호1동 주민자치위원회 조지연 고문을 만나 명상호흡에 대해 알아봤다. 

 

부산 남구 용호1동 주민자치위원회 조지연 고문은 명상이 마음과 몸을 안정시키고 내면의 평화와 깊은 휴식을 찾는 기법이라고 밝혔다. 명상의 기초 이론과 실습 단계를 통해 명상이 무엇인지에 대해 학습하는 것을 강조했다. 대부분의 초보자들은 불교의 가르침에 대해 어느 정도 배우기도 전에 바로 명상을 시작하고 싶어 한다고 한다. 다들 각자의 생각은 있지만 단계별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했다. 

 

숙달된 명상호흡 수련자는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다. 하지만 초보자는 주변환경이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우선 조용한 장소를 찾는 것이 좋다고 한다. 명상호흡은 주변이 정리정돈이 되어 있으면 마음도 정돈이 된다. 혼잡한 환경은 마음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장소가 큰 영향을 끼친다고 조지연 고문은 말했다. 

 

이론적인 부분에서는 명상이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과 대답을 통해 함께 이해하고, 그것이 일상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고찰했다. 또한 실습 단계에서는 참여자들에게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호흡을 통해 집중하는 방법을 안내했다. 3분 호흡명상은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명상 기법 중 하나로 소개됐다. 

 

이를 통해 몸과 마음을 집중시키고 긴장을 완화하는 것이 강조됐다. 조지연 가이드는 또한 생활 명상이 바쁜 일상 속에서도 실천 가능한 스트레스 해소와 내면 평화를 찾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일상생활에 명상을 통합함으로써 더 나은 삶의 질을 찾고자 하는 이들에게 권장된다고 말했다.


복잡한 사회환경 속에서 그 필요에 의해 자리 잡아가고 있는 명상호흡은 아이들이 정서를 수양하는 데도 큰 도움을 주고 있어 학습능률 또한 높아지고 게임, 스마트폰에 중독돼 가상현실과 실제현실을 구분하지 못하고 있는 학생들에게도 치료 프로그램으로도 좋다. 명상치유가 세계적으로도 부각되고 있어 2022년에는 제3회 서울국제명상엑스포 '2022 명상, 새로운 세계'가 열리기도 했다.

KakaoTalk_20240208_162601198.jpg

전체댓글 0

  • 4096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조지연 용호1동 주민자치위원회 고문, 명상의 기초이론과 3분 호흡명상 공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