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교육연합신문 =이유연 기자〕

일괄편집_그림1.jpg

 

‘청소년과 함께하는 소통·공감 고백콘서트’가 10월 27일 서울 노원구 염광고등학교(교장 주병덕)에서 460여 명의 학생과 교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아주 사소한 고백’은 푸른나무재단과 현대해상이 청소년에게 마음속의 이야기를 표현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교폭력의 근본적인 문제인‘소통의 부재’를 해결하고자 교육부와 함께 2012년부터 12년간 진행하고 있는 학교폭력 예방 프로젝트다. 

 

현재까지 약 281개의 학교와 함께 학교폭력 예방 활동을 진행해오고 있으며, 청소년들이 작성한 ‘고백엽서’는 약 37만 건에 이른다. 이 프로젝트의 일환인 ‘고백콘서트’는 청소년이 평소 하지 못했던 이야기를 ‘고백엽서’를 통해 표현하고, 다른 친구들과 공유하며 소통과 공감의 시간을 함께하는 토크 콘서트다. 

 

이날 콘서트에서는 푸른나무재단 홍보대사 래퍼 아웃사이더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창 시절 어려움을 극복했던 이야기와 함께 ‘친구에게 진솔한 너의 모습을 보여줘’라는 용기 어린 메시지를 전하기도 했다. 더불어 자신의 학창 시절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며,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을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서 염광고등학교 학생들이 가족, 친구, 교사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를 작성한 ‘고백엽서’를 함께 공유하는 시간으로 이어졌다. 객석에서 이야기를 들은 학생들은 발표학생에게 응원과 격려의 메시지를 전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에 더해 학생들을 응원하기 위해 무대 위로 담임교사가 깜짝 출연해 큰 감동을 선사하기도 했다.


이날 고백콘서트에 참여한 염광고등학교 지도교사는 “학생들이 소통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고, 행복한 학교문화 정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프로그램이었다”라며 “많은 학생이 직접 참여하는 학교폭력 예방 활동이라서 더욱 효과적으로 느껴졌다”라는 소감을 전했다. 

 

서울 염광고 학생들은 “친구들 앞에서 나의 고민을 털어놓고 나니 마음이 가벼워졌고 격려해 준 친구들 덕분에 용기가 생겼다”,“그동안 학업과 진로 문제로 말 못 할 고민이 많았는데 큰 용기를 얻고 마치 꿈이 이루어진 것 같아 행복했다”라는 감동적인 소감을 전했다.


푸른나무재단과 현대해상이 함께하는 ‘아주 사소한 고백’은 서울·경기·인천 중·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 스스로 학교폭력 예방 활동 기획·운영하는 교내동아리 활동 지원과 찾아가는 학교폭력 예방 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한편, ‘아주 사소한 고백’을 운영하고 있는 푸른나무재단은 1995년 학교폭력으로 하나뿐인 아들을 잃은 아버지가 학교폭력이란 용어조차 없던 시절 학교폭력을 사회에 알리고 근절하기 위해 설립하여, 지금까지 이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오고 있다.

전체댓글 0

  • 8795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푸른나무재단, 현대해상과 함께 청소년의 소통·공감의 장 ‘고백콘서트’ 펼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