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교육연합신문=박근형 기자]

20분 이하의 단편영화, 3분 30초 이내의 초단편영화를 다루는 국내 최초의 초단편영화제인 "서울영등포국제초단편영화제"가 9월 14일 화려한 막을 올렸다. 

 

서울 영등포구 소재 영등포 CGV SPHEREX관에서 영화제 관계자, 감독, 연기자, 제작자등 수백명이 참석했으며, 영화제 부집행위원장인 배우 오광록과 배우 김주아, 배수빈도 영화제의 개막식에 참석했다.


사회는 처음으로 연을 맺은 배우 최시연이 맡았고, 영화 '악마를 보았다'등 다수의 작품에 참여한 음악감독 "모그"가 멋진 연주로 오프닝을 장식했다.

DSC_1725-1-e.jpg

서울영등포국제초단편영화제 민병록 이사장이 개막선언전 개막인사를 하고 있다.

 

개막작으로는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작품인 ‘코린코의 디저트’ ▲배우 김주아와 배수빈이 재능기부로 참여한 ‘거기서 만나’, ‘아이씨’, ‘악인의 밤’이 상영됐다.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은 영화제의 프로그램 중 가장 폭넓은 관객층이 향유할 수 있는 섹션 중 하나이다. 영화제 사전에 진행된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워크숍을 통해 한국, 인도네시아, 그리고 콜롬비아, 3개국의 15명의 어린이들이 합작하여 각 나라의 간식을 소개하는 8분여의 스톱모션 ‘코린코의 디저트’를 직접 제작했다.


‘거기서 만나’, ‘아이씨’, ‘악인의 밤’은 영화제가 신인 감독을 발굴하자는 취지로 진행하는 E-CUT 제작지원 프로그램 선정작이다.

 

올해는 배우 김주아와 배수빈이 출연하여 세 편의 단편영화를 완성했다. 이 중 지하철을 배경으로 한 장예린 감독의 ‘아이씨’에는 두 배우가 함께 출연했는데, 이는 14년 E-CUT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다. 색깔이 뚜렷한 두 배우의 연기가 시너지를 자아내는 광경을 관람할 수 있을 것이다.

 

허성완 감독의 ‘거기서 만나’와 문학 감독의 ‘악인의 밤’은 각각 SF와 스릴러로 스타일리쉬한 극을 선보이는 작품들이다.


올해는 초단편은 더 짧게, 단편은 더 길게, 글로벌 네트워크를 지역에 안착시키기 위해 교류프로그램을 확대하였으며, 단편 영화인들의 토양을 강화하여, 영화를 시작하는 감독에서 특별한 감독으로 세상을 빛내는 길을 마련하는 노력을 기울였다.


영등포초단편영화제에 초단편/단편 경쟁’에는 119개국에서 총 3,440편의 작품이 출품됐다. 올해 영화제 상영 이력이 없는 감독을 위한 ‘뉴 제너레이션’ 경쟁 부문 신설과 출품 플랫폼 확대로 지난해보다 출품 국가와 작품 편수가 큰 폭으로 늘어났다. 심사위원단의 세심한 선정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국내 작품 40편(초단편 15편, 단편 25편), 해외 작품 44편(초단편 17편, 단편 27편)이 '초단편/단편 경쟁'에 진출했다. 많은 작품이 공모된 만큼, 주제와 성격 그리고 국적을 막론한 다양한 초단편영화를 만나볼 수 있다.


제15회 초단편영화제에서는 상영을 통해 총 106편을 선보인다. 경쟁 진출작과 더불어, 특히 올해 배우 특별전의 명맥을 이어가는 ‘줌인: 김주아’와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과의 연계 프로그램인 ‘넥스트 웨이브’, 2017년부터 6년째 초단편영화제와 교류를 이어오고 있는 브뤼셀 단편영화제의 특별전, 인도네시아 미니키노 필름 위크의 동남아시아 특별전, 끌레르몽 페랑 국제 단편영화제의 글로벌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그리고 초단편영화제의 최장수 인기 프로그램인 ‘블러디 나잇’ 등 다채로운 단편영화를 소개한다.

 

시상식은 6일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하는 19일에 영등포CGV 4층 6관에서 열릴 예정이다. 시상식에는 초/단편 경쟁 부문과 올해 신설된 뉴 제너레이션 경쟁 부문, 영화제의 부대프로그램인 ‘초단편영화 아카데미’와 ‘관객 심사단’ 부문까지 총 12편의 작품을 시상한다.


특히 ‘경쟁 부문 대상’에게는 500만 원의 상금과 트로피가 수여되며, 올해 가장 우수한 연기를 펼친 배우에게 수여하는 ‘배우상’, 그리고 관객 현장 투표에서 최다 득표를 받은 작품에게 주는 ‘관객상’ 등 다양한 시상부문이 준비돼있다. 


영화제는 9월 19일까지 영등포CGV에서 진행되며, 보다 자세한 정보는 누리집(http://www.sesiff.org)에서 확인 가능하다.

전체댓글 0

  • 2523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제15회 서울영등포국제초단편영화제 개막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