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교육연합신문=김홍제 칼럼] 

김홍제.jpg

교육부 장관이 된다는 것은 로또복권 1등에 당첨되는 것보다 가능하지 않은 일이다. 왜냐하면 선거에 나서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복권을 사지 않더라도 ‘1등에 당첨된다면’이라는 상상은 즐겁다. 실현 가능성은 없지만 ‘내가 교육부 장관이 된다면’이라는 상상을 해 본다. 
 
내가 교육부 장관이 된다면 이런 정책을 시행하고 싶다. 
 
첫째, 오전 시간에는 지식 교과수업을 하고 오후는 원하는 선택 중심의 활동을 하게 하고 싶다. 필수적으로 배워야 하는 교과 교육과정을 오전에 배치하고 오후에는 동아리 중심 형태의 활동을 하고 싶다. 과학 동아리, 수학 동아리, 미술 동아리, 운동 동아리, 봉사 동아리, 독서 동아리를 매일 월, 화, 수, 목요일 오후에 실시하고 금요일에는 자율적 동아리 중심으로 심화 활동, 현장 활동, 지역사회 연계 활동을 하는 것이다. 자율성은 주도성과 주체성을 키워 준다. 
 
둘째, 중등학교는 학년이 올라가기 전에 필수적으로 연간 5권 이상 고전을 읽게 하고 한 가지 운동과 한 가지 악기를 배우게 할 것이다. 월1회 독서토론회와 자치토의를 통하여 민주시민으로서의 실질적인 역량을 키우게 하고 싶다. 
 
셋째, 학교 역량으로 온전하게 책임지지 못하는 것은 사회에 돌려보내고 싶다. 학교는 성적, 인성, 식사, 건강, 정서, 지식, 안전, 태도, 적성, 진로, 돌봄 등 모든 것을 떠맡고 있다. 학교 밖에서 해야 할 것까지 학교에서 모두 받아들이고 있어서 동맥경화 상태에 있고 제대로 하는 것이 줄고 있다. 학교가 할 수 있는 것만 최선을 다해야 한다. 하는 척이 아닌 진정으로 학생을 변화시키는 교육을 해야 한다. 하지도 못하면서 책임만 잔뜩 짊어지고 있는 학교 모습은 안타깝다. 
 
넷째, 방학 대신에 4계절에 일주일씩 개인적인 휴가를 인정해 주고 싶다. 좋은 계절에 자기가 원하는 날에 원하는 곳으로 가족, 친구들과 짝을 지어 여행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 싶다. 
 
다섯째, 교장과 교감을 없애고 순환보직제도를 할 것이다. 교직원 투표를 통하여 부장처럼 교장과 교감도 순환보직으로 하여 점수를 따거나 근무평정을 잘 받는 교사보다는 교육공동체에게 인정을 받는 능력이 있는 사람들이 교장과 교감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여섯째, 학교는 반드시 정원과 숲 공간을 만들도록 할 것이다. 쉬는 시간에 숲 그늘 아래 벤치에서 쉴 수 있게 할 것이다. 걷기만 해도 위안이 되는 숲 공간을 제공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대학입시는 대학에 맡기고 초·중·고는 본연의 교육과정을 하도록 할 것이다. 
 
읽으면서 벌써 짐작을 했을 것이다. 이 소망들은 현실성이 거의 없는 것이라는 것을. 연역적 사고로 강제하는 교육개혁은 성공하지 못한다. 지금처럼 점수가 지배하고 다양성이 실종된 학교는 미래가 없다. 학생에게 도움이 된다면 무엇이든 과감한 시도를 해 보아야 한다. 교육현장에서 나온 의견과 객관적인 자료를 종합하고 숙고해야 진정성 있는 개혁을 할 수 있다.


김홍제.jpg

▣ 김홍제

◇ 충청남도교육청학생교육문화원 예술진흥부장

 

 

전체댓글 0

  • 1615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홍제의 목요칼럼] 내가 교육부 장관이 된다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