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교육연합신문=김병선 기자]

협약식 사진2.JPG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교육장 서동연) 산하 향동고등학교(교장 최광보)는 18일(월) 학교도서관을 고양시민들에게 개방하는 ‘고양형 학교시설 공유제 도서관 협약식’을 가졌다. 

 

협약식에는 서동연 고양교육장, 이재준 고양시장, 최광보 향도고 교장을 비롯해 학부모와 교직원 등이 참석해 고양시에서 처음으로 추진되는 도서관 공유제의 첫 출발에 뜻을 함께했다.


학교시설 공유제는 학교시설 일부를 교육활동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지역주민에게 개방하는 사업으로 시간대별 운영·관리 책임 주체를 변경해 학교시설을 공유하는 것이다. 마을도서관 운영시간에는 고양시에서 인력 파견, 보험 가입, 민원 대책 마련 등 운영과 관리를 책임지게 된다.


이번 학교도서관 공유는 지자체와 학교가 지역 내 공공도서관 인프라 부족으로 인한 지역 주민들의 민원을 해결하고 마을과 함께하는 미래 학교의 모습을 지향한다는 큰 틀에서 의견이 일치돼 추진하게 됐다.


도서 추가 확보 및 시설보완이 완료되면 고양시 주민들은 누구든지 7월부터 매주 토·일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도서 대출 및 시민대학 문화행사 등을 고양시 주관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최광보 교장은 “본교에서는 학교시설공유제에 도서관뿐만 아니라 체육관도 참여하고 있는데, 많은 주민이 학교시설을 이용하면서 학교가 지역사회에서 섬이 아닌 활발한 교류의 장이 되기를 희망한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학교도서관 공유제는 학교와 지자체가 협업을 통해 추진한 경기도 최초의 모범적인 사례로서 다른 학교에서의 확대가 전망된다.

전체댓글 0

  • 0635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고양교육지원청, 고양형 학교시설 공유제 도서관 협약식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