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4(토)
 

[교육연합신문=안민영 기자] 국내 최대 규모의 환상의 유리섬, 대부도 유리섬이 2012년 6월 29일 개관한다.

 

안산시 대부도 내 43,000㎡의 부지에 유리조형 저변확대와 지역문화관광 발전을 위해 지난 5년간의 준비기간을 거쳐 신설된 대부도 유리섬은 유리 조형의 모든 것을 학습,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체험공간으로 한국의 무라노를 지향하고 있다.

 

대부도 유리섬에는 유리의 역사와 유리조형물을 소개하는 박물관과 세계적 시설을 자랑하는 미국 코닝유리박물관(Corning Museum of Glass)에 버금가는 최대 규모와 수준의 극장식 유리공예 시연장 및 유리공예 체험장을 비롯하여 현대미술을 소개하는 맥아트 미술관, 해안길을 따라 펼쳐지는 유리조각공원, 작가들의 오픈스튜디오와 더불어 아트샵, 레스토랑, 카페, 오토캠핑장 등의 다양한 편의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대부도 유리섬은 개관을 맞이하여 주요시설인 유리박물관과 맥아트 미술관의 개관전시를 선보인다.

 

유리박물관 개관전 ‘한국현대유리조형전’ 과 ‘맥아트미술관 개관전’을 통해 총 67명의 작가를 초대하여 한국현대유리조형과 더불어 회화, 조각, 설치 등 다양한 작품을 선보인다.

 

유리박물관은 유리에 관한 역사와 유물 그리고 작품을 수집 전시하고, 유리와 관련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아카이브를 제공할 목적으로 설립됐다.

 

유관 기능공간으로서 유리 체험관을 두어 다양한 유리조형작품이 제작되는 과정을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게 함으로써 미술관을 찾는 대중 일반의 참여를 유도하는 한편, 협업 방식을 통해 지역공동체의 공감도 이끌어내게 될 것이다.

 

더불어 오픈 스튜디오를 운영함으로써 현대유리조형작가들에게 관련 설비와 작업공간을 제공할 것이다.

 

박물관 자체도 그렇지만, 이처럼 유리작가를 대상으로 한 레지던시 프로그램으로도 국내 최초가 될 것이다.

 

중장기적으로는 유리박물관을 중심으로 이런 기능공간이 유기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전문적이고 복합적인 아트센터로 키워나간다는 복안이다.

 

약 10,000㎡에 달하는 야외 전시공간을 아우르고 있는 맥아트 미술관은 현대미술을 전문적으로 기획하고 초대 전시하고 소장 관리하는 한편, 지역교육을 비롯한 제반 전문적이고 유의미한 교육을 병행하는 미술관으로서의 기능을 도맡게 될 것이다.

 

인근에 경기도미술관과 경기창작센터가 소재해 있어 향후 협업 방식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과 같은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대부도 유리섬은 작가공동체가 주체적으로 설립한 곳으로, 유리공예 시연장과 체험장 시설을 비롯한 건물과 시설물부터 레스토랑의 테이블웨어, 아트샵의 상품들까지 작가들의 섬세한 손길로 제작됐다.

 

비교적 접근이 용이하지 않은 유리공예를 대부도 유리섬에서는 대한민국 최고의 유리조형 작가들에게 직접 배우고, 함께 제작해보는 귀한 체험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이외에도 갈대밭이 울창한 오토캠핑장은 국내 유일의 미술관, 박물관의 문화시설 내에 위치하고 있어 자연과 문화를 함께 즐길 수 있는 곳으로, 별빛 달빛 가득한 유리섬의 아름다운 밤을 만끽할 수 있는 곳이다.

 

해변을 따라 길게 뻗은 조각공원과 영화 속 주인공들의 러브스토리를 형상화한 러브로드에서는 로맨스 넘치는 여행, 자연과 하나되는 여행을 만나게 될 것이다.

 

유리섬의 특별함은 여기에 그치지 않는다. 유리섬은 밤 10까지 야간개장을 하여, 늦은 시간까지 이용할 수 있다. 더욱이 밤에는 조명의 빛과 유리가 만들어내는 환상적인 장관을 감상할 수 있다. 

 

친환경 설계로 설립된 대부도 유리섬은 대부도 문화예술의 중심지가 되어 주민들과 관광객들의 문화 향수권을 넓혀 가는데 기여하며 대부도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보인다.

 

대부도 유리섬에서는 패키지 상품 및 갯벌체험, 염전체험, 승마체험 등 주변시설과 연계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어 1박 2일 여행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서울에서 1시간 거리, 전면 바다를 향하고 있는 유리섬에서 대부도의 자연이 선사하는 바다와 빛과 유리 조형이 이루어내는 조화로운 섬 전체의 아티스틱한 하모니를 경험하고 즐기기를 바란다. 

 

대부도 유리섬 개요

 

명    칭 | 대부도 유리섬(Glass Island)
 
개관일정 | 2012년 6월 29일(금)   개관행사 16:00,  전시개관 17:00

주요시설 | 유리박물관, 맥아트 미술관, 유리공예 시연장, 유리공예 체험장, 유리조각공원, 갯벌체험장, 아트샵, 오토캠핑장, 레스토랑 & 카페

개장시간 | 10:00 - 22:00

입 장 료 | 일반 12.000원, 청소년 11,000원, 어린이 10,000원(단체 2,000원 할인)

체험프로그램 | 블로잉(풍선불기, 컵만들기, 크리스마스볼 만들기, 꽃만들기, 하트문진만들기)
                    램프워킹(목걸이, 구슬-비즈), 샌딩(컵만들기),
                  글라스페인팅(목걸이, 접시, 와인잔)
 
홈페이지 |
http://www.glassisland.co.kr    www.유리섬.kr

문    의 | 032)885-6262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부흥로 254[대부남동 3-13] (425-340)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국의 무라노 대부도 유리섬(Glass Island) 개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