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교육연합신문=안민영 기자] 경기도내 51교가 행정실무사를 부적정하게 운영, 특별감사 및 예산 감액 등을 받게 된다.

 

경기도교육청(교육감 김상곤)은 '행정실무사 운영 2차 점검' 결과를 토대로, 19일 부적정 운영 51교에 조치를 취한다.


행정실무사를 제도의 취지와 다르게 운영한 유형은 대체 채용 및 미증원, 지연 채용, 기준 미달 등 크게 세 가지다.

 

학교당 1~2명의 행정실무사를 증원해야 하나, 8교는 증원하지 않거나 기존 행정보조원을 대체 채용했다.

 

3교는 특별감사를 요청하고, 5교는 인건비 전액(12개월 분)을 감액하고 ‘기관 경고’ 행정처분을 한다.

 

올해 3월 기준으로 행정실무사를 신규 채용해야 하나, 11교는 기준일 이후로 지연 채용하였다. 지연된 기일만큼 인건비를 일부 감액하고 ‘기관 주의’ 행정처분을 한다.

 

중대규모 학교는 2012년에 행정실무사 1명 증원을 포함하여 최소 2명이상의 행정실무사를 두어야 하나, 38교는 행정실무사 1명으로 기준을 미달했다.

 

오는 9월 1일 이전까지 추가 채용 등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각종 재정지원사업·연구학교·기관 표창 등에서 불이익 조치를 한다. 

 

점검은 모두 두 차례 이뤄졌다. 학교 자체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지난 3월 27일~4월 13일 716교를 1차 점검했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5월 14일~31일 127교를 2차 점검했다.

 

경기도교육청은 ‘교사의 행정업무 제로화’로 ‘수업과 학생지도에 전념하는 교사’를 위해, 올해 604억원의 예산으로 도내 전체 학교에 행정실무사를 1~2명씩 증원 배치하였다. 
 

신규채용 행정실무사는 2천 448명으로, 기존 인원과 합하면 약 7천 770명이다. 학교당 평균 인원은 2011년 2.4명에서 2012년 3.4명으로 확대됐다.


이번 점검 결과 및 조치에 대해 경기도교육청 학교혁신과 관계자는 “행정실무사 증원은 우리 선생님들이 수업과 학생지도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는 지원행정으로, 대부분의 학교들은 취지에 맞게 노력하고 있었다”라며, “이번 조치로 행정실무사 채용 및 운영이 더욱 잘 이루어질 것이라고 판단하며, 경기도교육청 또한 선생님들의 교육활동 전념 풍토를 위해 보다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경기도교육청은 그동안 업무 로드맵 '행정실무사 길라잡이' 보급과 신규 행정실무사 연수 30시간 등으로 행정실무사의 안정적 업무 정착을 위해 여러 지원을 해왔다.


그리고 행정실무사의 실질적 업무지원이 학교별 편차가 많다는 모니터링 내용을 고려하여, 도교육청은 오는 7월초 권역별 관리자 순회 연수와 2학기 행정실무사 대상 온라인 직무연수 컨텐츠를 개발보급 할 예정이다.


25개 지역교육청은 우수학교 사례를 상호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소그룹별 교사 및 관리자 연석 워크숍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러한 여러 연수와 워크숍을 통해 행정실무사가 보조업무 아닌 고유의 독립적 업무부여와 실무역량을 높여 실질적인 교사의 업무지원이 될 것이며, 교사는 수업 및 학생지도에 전념할 수 있는 학교문화 조성으로 정착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경기, 행정실무사 부적정 운영학교 '조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