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교육연합신문=박승 기자]  광주시교육청(교육감 장휘국)은 최근 독서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시점에서 담당교사 및 업무관련자, 학생 및 학부모들의 독서교육 활성화와 접근성 지원을 위해 6월 20일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http://book.gen.go.kr)을 본격 개통한다.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이하 독서교육지원시스템)이란 교육과학기술부에서 구축한 온라인 독서활동지원시스템으로써 컴퓨터 등 정보매체에 익숙한 초·중·고 학생들이 오프라인에서 자유롭게 책을 읽고, 온라인으로 다양한 독후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된 컴퓨터 기반 독서활동 프로그램이다.

 

이 독서교육지원시스템은 독서퀴즈, 독후감상문 쓰기, 편지 쓰기 등 7~9개 독후활동 프로그램과 독서 동아리, 독서토론방, 문집 만들기 등 독서에 대한 흥미 유발 메뉴로 구성돼 있다.

 

또 학생 개개인이 직접 본인의 독후 활동 이력을 관리할 수 있어 자기주도적인 독서활동 실천이 가능하고, 독서교육의 효율성을 높이는 장점이 있다.

 

독서교육지원시스템은 현재 학교도서관 업무지원시스템 DLS(Digital Library System)와 연계하여 운영된다. 학생 및 교사들은 이 시스템을 통해 학교도서관의 대출반납 이력, 소장 정보 등을 신속하고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광주교육청에서는 독서교육지원시스템 활용의 조기 정착을 위해 지난 6월 4일과 5일 이틀에 걸쳐 광주교육정보원 대강당에서 학교도서관 담당자와 독서교육 담당 교사에게 사용자 교육을 실시했으며, 연말까지 시스템 사용 지원을 위한 콜센터도 운영할 예정이다.

 

광주시교육청 미래인재교육과 김성영 과장은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의 개통은 학교도서관 운영 및 관리업무의 효율성을 도모하고, 사용자 편의성을 증대하여 온·오프라인의 독서교육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에 개통된 시교육청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각급 학교 도서관에서 무료로 개인 아이디(ID)를 부여받은 후 간단한 회원가입 절차를 거치면 된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광주시교육청,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개통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