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교육연합신문=우병철 기자]  여름방학이 한 달 여 앞으로 다가왔다. 전국 초·중·고교 여름방학을 앞두고 각양각색의 청소년 방학 캠프들이 선을 보이고 있다.

 

캠프에서 얻은 짧은 경험은 아이들의 내적 성장에 훌륭한 자양분이 되기도 하지만 잘못 선택한 캠프는 돈 낭비에 시간 낭비가 되고 아이를 망치게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비영리 사단법인 ‘한국청소년캠프협회(
www.icamp.or.kr)’의 지영수 이사는 “캠프 선택 시 가장 중요한 점은 안전과 캠프에 직접 참가하는 자녀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는 것이다”라고 말한다. “또한 캠프 주최·주관단체의 신뢰성을 꼭 확인하고, 참가비가 합리적인가, 환불규정은 잘 안내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전했다.

 

그렇다면 어떤 캠프를 골라야 청소년들이 멋진 경험을 하고 돌아올까. 비영리 사단법인 한국청소년캠프협회가 추천하는 캠프를 소개한다.

 

청소년 인성교육 캠프

 

청소년기 가장 중요한 인성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가치관 확립, 공동체 의식을 함양시키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갖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가족 중심의 인성교육을 기본으로 성품을 다지고, 학습, 진로 결정에 도움을 주며 바람직한 목표를 설정하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주요 교육 내용으로는 가족 간의 원활한 대화법,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이해할 수 있는 사회성, 공동체 훈련이 포함된다. (인성스쿨/02-720-6253/ www.insungschool.co.kr)

 

2012 여수 엑스포 - 순천만·남도삼백리길 조국순례 대행진

 

최근 인기리에 방영을 마친 1박2일 시즌1 전국일주 편에 방영되어 아름다운 절경으로 감탄을 자아냈던 대한민국 생태 수도 순천의 순천만과 남도 삼백리길을 순례하는 프로그램으로, 학부모님도 자녀들과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가족 간의 따듯한 정을 느낄 수 있는 시간도 마련한다. 순례기간 중 감자 구워먹기, 손수건 나뭇잎 새기기, 피리 만들기 등 체험프로그램도 제공한다. (한국청소년화랑단/02-2235-2675/www.ihwarang.or.kr)

 

21세기 글로벌 인재 리더십캠프

 

 단순히 리더가 되는 기술 교육이 아닌 성공적인 경험들을 체험하게 해주는 교육으로서, 우리 아이들이 사람들과 원활한 대인관계를 맺으며, 신뢰 있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인성교육이다. 또한, 우리 아이들이 존경하는 국내, 해외 인물들의 짧은 일화를 통해 리더들의 가치관을 들여다봄으로써, 자신의 미래와 가치 있는 삶에 대해 생각하고 계획하는데 도움이 된다. (신명나는문화학교/02-568-2175/www.edulove1004.com)

 

청학동서당 여름방학 캠프

 

 경남 하동군 청학동서당에서는 여름방학을 맞아 인성·예절·한문 체험학습 여름캠프를 선보인다. 청학동서당의 여름캠프는 국가인증을 받은 수련프로그램으로서 기본적인 인성․예절  뿐만 아니라 국궁체험(활쏘기)과 청학동계곡 물놀이, 지리산 자연체험, 서예체험, 전통놀이체험과 같은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 7월 22일(일)부터 8월 25일(토)까지 1주부터 4주까지 선택할 수 있다. (청학동서당/055-884-1300/www.chunghak.net)

 

가족과 함께 하는 경주역사 워터파크 캠프

 

초등학생을 둔 학부모님이 여름휴가를 가족과 함께 즐기면서, 초등학생이 필요한 역사문화 체험을 함께하는 캠프이다. 유적지를 탐방하며 숨겨진 역사 이야기를 직접 듣고, 조별로 주어진 역사 미션을 수행한다. 또한 가족 단위로 경주 밀레니엄 파크와 경주 세계 문화 유산, 엑스포공원, 워터파크에서 뜨거운 여름을 날려 보내는 가족 사랑의 아름다운 추억 만들기 가족캠프이다. (한국역사문화학교/02-730-4796/www.koreaschool.co.kr)

 

우주비행사 캠프

 

우주과학과 우주비행사 활동을 생생하게 몸으로 느끼며 이해할 수 있는 캠프.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우주인의 소유즈 우주선 의자에 직접 앉아보기, 무중력 공간 훈련 장비인 스페이스 자이로 탑승, 로켓 제작 발사 체험, 우주복 입기, 우주비행사들이 먹는 우주식 시식 등 많은 체험 위주의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져 있다. (스페이스스쿨/02-3477-0933/www.spaceschool.co.kr)

 

KAIST산학협력단 주최 KAIST 창의과학캠프 2012 summer

 

로봇&멀티미디어 창의과학캠프 'iCAMP@KAIST'는 독특한 상상력과 아이디어를 위해 추천할 만한 과학캠프. 로봇 프로젝트 교육과 함께 애니메이션, 영상 제작/편집, 3D 설계 프로젝트 등 최신 기술을 배울 수 있다. 미래에너지&전자공학 창의과학캠프 'eCAMP@KAIST'는 미래에너지와 관련된 전자공학 내용으로 교육이 이루어진다. 태양에너지, 풍력에너지 발전기를 직접 제작하고 실험하는 과정을 통해 미래에너지의 현실적인 문제들을 알게 되고, 미래의 과학자로서 꿈을 심어주는 캠프이다. (이야코리아/02-556-2622/www.ee-ya.com)

 

디베이트 클리닉 캠프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것은 중요하다. '디베이트 클리닉 캠프'는 디베이트(토론)를 통해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을 신장시켜주면서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주는 프로그램이다. 또한 디베이트 강화 클리닉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디베이트에서 겪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해 디베이트 실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을 것이다.(투게더디베이트클럽/02-886-7114/www.togetherdebateclub.com)

 

국내유일! 꿈과 환상의 Speech-Up 마술캠프 

 

마술과 스피치의 만남을 통해 공부에 지친 아이들에게 활력을 불어 넣어주고 자신감, 발표력, 리더십을 고양시키는 프로그램이다. 3박 4일 동안 프로 마술사 및 전문 스피치 강사와 함께하며 대자연의 푸름 속에서 '관계'에 대해 생각해보고 마술을 통해 말하기의 방법을 익히는 1석 3조의 프로그램이다. 그 밖에도 마술공연 관람, 과학마술체험, 버블매직, 한탄강 레프팅, 숲 속 보물찾기 등 다양한 체험 활동도 준비되어 있다.(아라매직엔터테인먼트/02-333-3306/www.aracamp.net)

 

제7회 교과목연계 자기주도학습 캠프

 

학습력의 기틀을 잡아주는 4 DAY PROJECT. 교과서를 사용하는 구체적인 학습방법과 시스템화 된 예․복습 절차를 익히는 과정으로 기존 자기주도 학습 캠프의 동기부여, 막연한 행동지침서에서 탈피한 교과목 접목 학습전략캠프이다. 학습조절능력검사, 비전 및 동기 강화 교육, 교과서를 통째로 기억하는 법, 습관 및 시간 관리법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한솔미디어/02-1566-2352/www.zlgong.co.kr)

 

제 26회 해병대 슈퍼리더십 캠프

 

청소년의 행동 기본을 가르치는 제식훈련과 자신의 체력을 테스트해볼 수 있는 PT체조, 모험심을 기를 수 있는 유격훈련의 세줄 타기와 번지점프 형태의 13M 레펠 훈련이 주된 프로그램이다. 또한 안면도 해안 둘레길 탐사는 학교와 학원에서 막혔던 심신을 먼 바다에 뿜어내기에 충분하다. 해안 환경 봉사도 함께하여 환경부 허가 단체에서 봉사활동 확인서도 발급해 준다. 특히 이번 캠프는 텐트와 등산장비를 지급해 야전 훈련 형태로 진행되는 이동형 교육으로 차별화 하였다. (해병대전략캠프/1644-0242/www.camptank.com)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자녀에게 유익한 여름캠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