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5(일)
 

[교육연합신문=우병철 기자] 여름방학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해외영어캠프 정보가 쏟아지고 있다. 내 자녀에게 꼭 맞는 캠프 프로그램을 고르는 일부터 영어학습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사전 준비에서 사후관리까지, 자녀의 해외영어캠프 성공을 바라는 학부모를 위해 영국유학전문 런던유학닷컴 서동성 대표의 도움으로 4가지 조언을 전한다.

 

가장 첫 단계인 캠프선택 시에는 자녀와의 충분한 대화를 통해 참가 목적과 목표를 분명히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자녀의 참가 목적에 따라 몰입형 영어캠프, 문화탐방 캠프, 스포츠 캠프 등으로 선택이 달라질 수 있다. 그런 다음에는 자녀의 성향과 영어실력을 바탕으로 국가를 선택 하는데, 어느 정도 의사소통이 가능하다면 영국이나 캐나다, 기초 학습이 필요한 아이라면 1:1, 소규모 그룹수업이 많은 필리핀을 추천한다. 또한, 프로그램 구성을 살펴 아이에게 가장 적합한 프로그램을 고르고, 이전 캠프 참가자들의 후기를 통해 주관사의 신뢰도, 관리시스템, 주변시설, 안전성 등도 점검해야 한다.

 

다음으로 영어 학습 효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은 캠프 가기 전, 현지 캠프에서, 캠프에 다녀와서 등 총 세 가지 단계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먼저 캠프 가기 전에는 워밍업으로 캠프에서 영어를 더욱 효과적으로 배우고 사용할 수 있도록 기본지식과 다양한 정보를 습득하는 것이 좋다. 일상대화를 무리 없이 이어갈 수 있도록 필수 어휘와 문법 지식은 물론 해당 나라에 대한 배경지식을 알아 가면 수업 중에 대화소재로 활용 가능해 선생님과 더 많은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또한 빡빡한 캠프 스케줄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캠프 전에 실제 커리큘럼에 따라 생활리듬을 미리 적응시켜 훈련해보는 것도 학습 효율을 높이는데 좋다.

 

현지 캠프에서는 성취점검표를 만들어 관리해 자신이 세운 목표를 잘 이루어 나가고 있는지 수시로 살펴 하루일과를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부모님 관리 하에 수동적으로 공부하던 아이들에게 성취점검표는 자기주도학습 습관을 길러줄 수 있어 효과적이다. 또한 캠프기간 중에는 예습과 복습은 필수다. 그룹수업과 단체 활동이 많은 특성 상 진도를 놓치지 않으려면 질문사항이나 대화소재를 미리 준비하고, 수업에서 배운 어휘와 영어표현은 그날 바로 복습해 완전히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방과 후 활동에 참여하는 것도 추천할 만한데, 영어그룹토론, 교과목진도반, 팝송부르기, 요리수업 등 다양한 활동은 영어를 재밌게 공부하고, 심화학습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캠프에서 돌아온 후에는 영어실력을 유지, 발달시키는데 주력해야 한다. 따라서 캠프 커리큘럼을 응용한 영어학습계획표를 만들어 실천하고, 캠프에서 습득한 듣기, 말하기, 쓰기능력을 유지하기 위해 전화영어, 온라인 화상강의, 외국인 강사 전문 영어학원 등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다. 또한 영어동화책 읽기나 애니메이션 감상, 영어일기 쓰기 등을 생활화 하고, 이메일, 페이스북, 트위터 등을 통해 외국인 선생님 및 친구들과 계속적으로 소통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마지막으로 향상된 영어실력 확인으로 성취감과 동기부여를 얻기 위해 각종 영어 경시대회와 영어 말하기 대회에 나가보는 것도 추천한다.

 

영국유학전문 런던유학닷컴 서동성 대표는 “영어캠프를 계획하는 학생과 학부모들이 상담 시 가장 걱정하는 것이 단기간에 과연 얼마만큼 학습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지 여부”라며 “하지만 자녀에게 적합한 캠프선택부터 시기별 학습효율 높이는 방법까지 단계별로 차근차근 잘 따른다면 성공적인 영어캠프 성과를 충분히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영국유학전문 런던유학닷컴은 전세계 40여개국 학생들과 함께 런던 소재 명문사립 로얄러셀학교에서 7월 22일(일)부터 8월12일(일)까지 생활하는 ‘2012 영국 사립학교 여름캠프’를 마련하고 초등5학년에서 고등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참가자를 모집 중이다. 2명 이상 등록 시에는 1인당 25만원씩, 총 50만원을 할인해주는 특별 혜택을 제공한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여름방학 해외영어캠프, 학습효율 배로 높이는 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